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Vandalbot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반달봇이란 무엇입니까?

반달봇은 일종의 악의적인 편집 또는 위키에 대한 유사 작업을 빠른 속도로 자동 수행하는 스크립트입니다. 당신이 하나를 볼 때, 당신은 무엇을 해야할지 알아야합니다. "지금 이 페이지를 읽으십시오." 불이 붙을 때까지 방치하지 마세요!

관리자가 아닌 위키미디어인들의 경우 문서 훼손 보고서에서 반달봇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에서 반달봇을 운영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사용 약관의 관련 섹션 참조).

스팸봇

Main article: Spambots

스팸봇은 반달봇과 같이 위키 페이지에 스팸을 추가하거나 대량의 스팸 페이지를 만들어 위키를 파괴하는 자동화된 프로세스(봇)입니다. 처리 방법은 반달봇과 동일하니 계속 읽어주세요.

관리자의 응답

반달봇에 대한 기본적인 대응은 먼저 계정을 차단하고 롤백을 사용하여 해당 작업을 되돌리는 것입니다. 롤백 권한 없이 편집 내용을 되돌릴 수 있지만 느리고 지루합니다. 관리자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 관리자가 없으면 사무장이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무장의 전체 목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롤백 권한이 없는 경우 글로벌 롤백 담당자에게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귀하가 관리자이고 기존 페이지를 편집하는 반달봇이 보이면 다음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차단하세요. 자동 차단을 설정하고 계정 생성을 차단하십시오.
  2. 반달봇의 기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반달봇의 기여 페이지 URL 끝에 ?bot=1을 추가하고 해당 페이지를 로드합니다. 예: https://meta.wikimedia.org/wiki/Special:Contributions/Example?bot=1.
    이렇게 하면 최근 변경 페이지에서 봇의 편집 내용과 롤백이 숨겨집니다.
  4. 모든 롤백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5.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계정을 전역 잠금을 하거나 IP 주소를 전역 차단을 하세요. 관련 섹션 아래 사무장 요청/전역에 게시하십시오.
  6. 또한 글로벌 URL 블랙리스트를 요청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   팁: 새 탭에서 모든 롤백 링크를 열면 모든 롤백 링크를 클릭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최신 브라우저는 탭을 지원합니다.
  •   반달봇이 대량의 페이지를 생성한 경우 일반적으로 관리자가 Special:Nuke 페이지에 접근하고 지침에 따라 대량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양식에 올바른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도록 주의하십시오.
  • 다른 사람들이 곧 유사한 공격을 경계할 수 있도록 사건을 커뮤니티에 알리는 것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사무장 응답

See also: 사무장

주변에 관리자가 없거나 긴급 상황이거나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하거나 여러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는 공격인 경우 위키미디어 사무장이 도와드립니다. #wikimedia-stewards접속 IRC 채널을 사용하거나 문서 훼손 신고 게시판에 메시지를 게시하여 신속하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사무장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위키 인터페이스와 기능뿐만 아니라 공격을 막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전역 도구에 대한 완전한 접근 권한을 가집니다.

지역 관리자의 도움이 있더라도 이러한 경우 문서 훼손 신고 게시판의 관리자에게 알리는 것이 항상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그들은 문제를 살펴보고 관련된 악의적인 계정을 종료하는 것과 같은 다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도구

  • 확장:편집필터는 "Special:AbuseFilter"에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로, 다양한 종류의 문서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로컬에서 구성할 수 있는 필터를 기반으로 편집과 같은 사용자 작업에 휴리스틱을 적용합니다. 필터 구성이 쉽지 않기 때문에 도구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먼저 물어보거나" 합법적인 편집 차단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 확장:스팸블랙리스트는 특정 URL이 포함된 페이지를 저장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도구입니다. 로컬 스팸 블랙리스트는 각 위키의 "MediaWiki:Spam-blacklist"에 존재하며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작동하는 글로벌 블랙리스트는 스팸 블랙리스트에 있습니다. 정규 표현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스팸블랙리스트 또는 편집필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 검사관은 문서 훼손과 싸우고 프로젝트 남용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는 checkuser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도구의 민감한 특성으로 인해 어려운 경우에 최후의 수단으로만 사용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