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ining modules/dashboard/slides/12426-data-ethics/ko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raining modules/dashboard/slides/12426-data-ethic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일부 데이터 윤리

위키데이터는 전 세계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강력한 리소스입니다. 위키데이터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으므로 누구나 위키데이터의 데이터를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집계하고 연결할 때 이러한 데이터가 생성하는 통찰력을 좋은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키데이터는 사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사실에는 참조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출처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지만 출처에 인용된 사실이 추가되는 한 추가해도 됩니다.

포함하지 말아야 할 사실의 몇 가지 예:

  • 민감한 개인정보(특히 살아있는 사람의 경우)
  • 해당 항목과 무관한 정보

참조: 이 규칙은 위키백과에도 적용됩니다.

위키데이터에는 수천만 개의 항목이 있지만 대부분 위키백과에 있는 항목을 반영합니다. 이는 위키백과에 존재하는 것과 동일한 편견이 위키데이터에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키데이터를 탐색할 때 눈에 띄는 격차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완전하지도 완전하지도 않습니다. 추가하고, 연결하고, 정리할 것이 훨씬 더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