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전환/자주 묻는 질문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Strategy/Wikimedia movement/2018-20/Transition/Frequently asked ques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전략 행사 일정표

일반

전환 프로세스는 무엇입니까?

전환은 2021년에 할 업무를 결정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운동 전략 권장안의 이니셔티브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가장 잘 해결하고 Wikimedia 운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논의합니다. 동료와 친구들로부터 방대한 메뉴판을 건네받고 저녁으로 무엇을 먹을지 의논하는 상황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사람과 장소에 따라 다른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환은 권고안 발표(2020년 5월)부터 이행 시작 시점(2021년 1월)까지 포용적 참여 프로세스를 거칩니다. 전환 프로세스는 7월과 8월에 커뮤니티 주도 전환 설계 그룹이 계획하고, 동시에 의견 수렴과 검토가 이루어졌습니다. 9월과 10월 현지, 지역 및 주제별 논의를 시작하여 권고안을 통해 어떤 권고사항을 이행할지 결정합니다. 그 다음 조정 및 자원 조달에 대해 논의하는 글로벌 이벤트(11월)가 열립니다. 전환의 목표는 2021년 1월부터 18개월 동안 운동 전반에 걸친 이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어떤 원칙을 적용합니까?

운동 전략 원칙은 운동의 기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운동 전략 원칙은 권장안으로의 전환과 후속 이행을 포함한 우리의 업무를 이끄는 근본적인 신념입니다. 전환은 처음부터 이행 단계를 설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맥락화 및 보완성의 원칙에 따라 지역 단위로 준비, 자원 및 역량의 식별, 권고안 우선 과제 지정을 진행합니다. 향후 모든 업무, 특히 이행은 다른 커뮤니티, 조직 및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협업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전환과 이행은 포용적으로 참여를 촉진하며, 항상 사람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투명성, 책임성 및 효율성의 원칙과 더불어, 전환의 결과는 보완성, 자기 관리 및 회복력 강한 Wikimedia 운동의 약속을 이행하는 계획이 되어야 합니다.

이니셔티브는 무엇입니까?

이니셔티브는 각 운동 전략 권고안이 내세우는 ‘변화 및 활동’을 의미합니다. 권고안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여러 저자와 커뮤니티 상담을 진행한 뒤에 작성하였습니다. 따라서, 일부 권고사항은 직접적 활동 또는 성과이고, 일부 권고사항은 성과나 결과입니다. 콘텐츠 격차 해소 등 우리가 이미 하고 있는 업무도 있고, 운동 헌장 등 새로운 개념이라서 개별 논의가 필요한 것도 있습니다. ‘이니셔티브’라는 용어는 일부 저자가 권고안 내 여러 변화 개념에 대한 포괄적인 용어로서 제안했습니다. 10가지 권고안에서 우선 과제를 정하고 서서히 조치해야 할 이니셔티브는 50개에 달합니다.

일부 이니셔티브가 이미 진행 중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운동 전략은 혁신, 성장 및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한 변화와 활동을 권고합니다. 동시에, 오랫동안 남아 있었다가 언급된 문제들이 있습니다. 자금 조달 메커니즘을 보다 평등하게 재구상하고, 글로벌 대표 단체를 창설하고, 열린 지식을 위한 기업 수준의 API를 개발하고, 괴롭힘에 엄중하게 대처하는 등의 개념이 권고안에 포함된 점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진행 중인 논의에 참여하십시오. 일반 행동 강령OKAPI를 참조하십시오. 11월 글로벌 논의에 참여하여 2021년에 함께 추진할 이니셔티브를 알아보십시오.


설계 그룹은 어떤 곳입니까? 운동 전반에서 많은 수의 참가자들의 온라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유익하면서도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Wikimedia Foundation은 권고안 발표에서 이행으로 전환하기 위한 온라인 이벤트 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기 위해 2020년 6월에 설계 그룹을 소집했습니다. 설계 그룹의 아이디어는 여러 부서와 지역(CEE, ESEAP, Indaba, Iberocoop, 북미, 남아시아, WikiArabia, WikiFranca), ED 및 위원장 그룹 대표, Wikimedia Foundation 직원을 대표하는 커뮤니티 구성원들을 한자리에 모으는 것이었습니다. 설계 그룹은 온라인 실무 회의를 6회 진행했고 8월에 전환에 대한 개요 초안을 공유했습니다.

이행

권고안을 바로 이행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권고안 발표에서 이행으로 전환하려면 계획이 필요합니다. 특히, 2021년에 먼저 이행해야 할 우선 과제는 무엇이고, 그 다음에는 어떤 과제를 이행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9월에 범 운동 차원의 온라인 이벤트가 시작되며, 구역, 지역 및 주제에 따라 그룹 및 커뮤니티를 초대하여 우선 과제를 논의합니다. 이행으로의 전환은 참여 의사가 있는 모든 사람과 함께 이행 계획을 수립하는 포용적이고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전환 프로세스는 7월과 8월에 커뮤니티 주도 전환 설계 그룹이 계획하였고, 동시에 커뮤니티 의견을 수렴하고 Meta로 검토했습니다.

이 과정은 저녁 파티를 대비해서 12~18개월 동안 식사 메뉴를 준비하는 것과 같습니다. 전환은 어떤 요리를 내놓을지 결정하고, 알레르기의 염려는 없는지 확인하고, 입맛에 따라 다양한 요리를 준비하는 과정과 같습니다.

이행의 실질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이행이란 다양한 커뮤니티, 가맹단체 및 위키미디어 재단이 함께 모여 운동 전략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입니다. 전환 프로세스 동안, 50개의 권고 변경 및 활동 또는 권고안 이니셔티브 중 어떤 것을 이행해야 할지 함께 결정합니다. 일부 이니셔티브는 커뮤니티 성장, 콘텐츠 격차 해결, 열린 지식 활동 등 우리가 이미 하고 있는 일을 강화합니다. 운동 헌장 및 글로벌 협의회와 같은 일부 이니셔티브는 추가 논의가 필요합니다. 일부 이니셔티브는 평가, 조정 개선 및 지식 관리와 같은 운동의 내부적 측면을 다룹니다. 사용자 경험 및 파트너십과 같은 외부 측면도 있습니다. 우선 과제로 지정된 이니셔티브의 이행은 2021년 1월부터 18개월 간 운동 전반의 시범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일부 이니셔티브는 지역별 실험이, 일부는 글로벌 협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행 계획은 어떻게 진행합니까?

전환 프로세스의 목표는 2021년 1월부터 18개월 동안 이행 계획을 수립하여 선별된 이니셔티브 중 일부를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것입니다. 이행 계획:

  • 이니셔티브 정의
  • 진행중인 목표와 주요 결과 정의
  • 조치별 일정 수립과 단계별 활동 명확화
  • 필요한 시스템과 업무흐름 명확화
  • 필요한 인적 자원 및 재정 자원 배치

이행의 영향을 받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운동 전략 권고안은 모든 위키미디어 이해관계자를 위해 이행합니다. 지역 또는 전 세계적으로 협력하여 전략을 실현하는 커뮤니티 대표, 직원, 가맹단체 및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 구성원. 이들은 모두 9개의 주제별 실무 그룹에 저자 및 검토자로서 권고안 초안 작성 프로세스에 참여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피드백을 제공하고 다양한 전략 관련 이벤트를 주최하는 데 긴밀히 관여했습니다. 이와 같은 협업 정신은 앞으로도 지속되고 확장될 것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경우, 그룹은 이행기간 중 업무 영역을 주도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우선 과제를 정하고 참여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논제를 정하고 관련 실험에 참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가맹단체의 우선 과제 지정 및 전환은 연간 계획 프로세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행을 위해 가맹단체는 우선 과제 영역에서 파트너들을 이끌고 동료와 멘토로서 서로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결정은 어떻게 내립니까?

개인과 커뮤니티가 지역 및 주제별 토론 후에 글로벌 논의에서 의견 일치를 이룬다는 것이 현재의 구상입니다. 권고안 이행을 위한 거버넌스 및 의사결정은 평등한 의사결정 보장을 통해 우선 임시 글로벌 협의회를 구성하여 관리합니다. 전환 과정의 한 가지 목표는 2021년부터 이행의 초기 12~18개월을 감독하기 위해 임시 글로벌 협의회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향후 주요 논의에는 임시 글로벌 협의회의 책임, 전반적인 운영 방식 개념, 운동 대표성 정의가 포함됩니다.

우리 운동처럼 다양하고 복잡한 운동에서는 포용적이고 평등한 방식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의사결정은 오랫동안 이 운동에서 논의되어 왔으며, 수년에 걸쳐 다른 방식으로 표현되어 왔습니다. 합의를 통한 의사결정은 우리 업무의 많은 측면에 내재되어 있지만, 한계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일부 개인과 커뮤니티는 Meta 등의 공개 토론에 참여하는 것을 불안해합니다. 공개 토론에 참여할 정도로 충분한 지식이 없다고 생각하거나, 논의가 주로 영어로 진행되는 점에 대해 주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목소리가 크고, 영어를 구사하며,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 있는 사람들이 모든 결정을 내리기가 쉽습니다. 의견 요청은 매우 구체적인 기술 요소에 대한 논의, 프로젝트나 커뮤니티 수준에서의 변경 이행 등과 같은 특정 사항에서 유용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이 중요한 의사결정에서 배제됩니다.

간단한 해결책은 없지만, 커뮤니티, 가맹단체 및 위키미디어 재단은 운동 전반에 걸쳐 의사결정에 적합한 접근 방식을 찾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천편일률적인 방식은 우리 운동에 맞지 않습니다. 우리는 커뮤니티와 운동 전반에 걸쳐 의사결정 방식에 대한 논의를 해야 하며, 실험과 학습에 열린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벤트 유형

우선 과제는 가맹단체만을 위한 것입니까?

우선 과제 지정 및 전체 전환 프로세스는 위키미디어 운동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모두가 운동 전략 권고안을 검토하고, 동료와 논의하며, 2021년에 이행될 경우 어떤 이니셔티브가 커뮤니티의 필요를 해결하고 영향을 미칠 것인지 결정하도록 권장합니다. 우선 과제는 다음에 기반을 둘 수 있습니다.

  • 그룹 또는 커뮤니티의 기존 작업
  • 그룹 또는 커뮤니티가 성장하고자 하는 방식, 또는
  • 그룹 또는 커뮤니티의 이행 참여 능력에 관계없이 운동에 필요한 중요한 변경.

준비 이벤트는 무엇입니까?

우리 운동처럼 복잡한 운동에서 전략적 변화를 이행하기 위한 글로벌 논의에 참여하려면 준비와 인식이 필요합니다. 변화와 활동 또는 '이니셔티브'의 수는 50개에 이릅니다. 준비는 지역별로 진행하며, 전략에 대한 깊은 지식 없이도 개인과 조직은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권고안을 논의하며 우선 과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준비 이벤트는 지원팀의 지원을 받아 참여 의사가 있는 가맹단체 및 커뮤니티가 주최합니다.

준비 후에는 어떻게 진행합니까?

준비 및 주제별 논의 후, 일부 커뮤니티에서 이미 우선 과제로 지정한 주제(예: 임시 글로벌 협의회)와 논의에서 나온 주제에 관한 글로벌 논의가 열립니다. 계획을 수립하는 대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목표는 소규모 이벤트(지역 및 주제별 대화 등)에서 우선 과제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들어오는 정보를 어느 정도 분석하고 통합한 후, 글로벌 논의를 통해 운동 전반에 걸쳐 조정과 의사결정을 진행합니다. 글로벌 이벤트 이후 소규모 후속 이벤트에서 한 번 더 커뮤니티와 앞으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논의합니다.

지역 이벤트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지역 이벤트에서는 커뮤니티 및 가맹단체가 참여하여 권고안의 어떤 이니셔티브가 본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동료와 논의합니다. 지역의 의미는 단체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지역 이벤트는 관련된 흥미로우면서도 특정 커뮤니티에 필요한 것을 해결하는 주제에 대한 권고안을 분석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지역별 논의를 하고 논의 결과를 전 세계적으로 취합하여 2021년 초에 시작할 이행 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리소스는 무엇입니까?

운동에 관한 글로벌 논의의 경우, 신규 가맹단체와 커뮤니티에 비해 기존 가맹단체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참여율이 더 높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지어 신규 커뮤니티 내부에서도 주로 기존의 재정적으로 안정된 위키미디어인들이 참여합니다. 전략 관련 논의를 위해 커뮤니티를 위한 간편 신속 보조금 제도가 마련되었습니다.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할 시간이 점점 더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많은 위키미디어인들이 대학 온라인 강의를 들어야 하거나 아이를 돌봐야 하는 등의 이유로 그 어느 때보다도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현재 번역, 데이터 지원, 진행 및 문서 작업을 요하는 온라인 이벤트 운영 자금을 재단 APG 및 SAPG 수령인에게 재분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신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등 많은 그룹이 연례 보조금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신속 보조금만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운동 전략을 위한 신속 보조금 신청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신속 보조금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지역 및 주제별 논의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지역 및 주제별 논의는 다양한 그룹 및 커뮤니티가 함께 모여 운동 전략 권고안을 실행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교환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입니다. 지역 및 주제별 논의는 향후 계획을 조율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우선 과제를 논의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실제 우선 과제는 개별 커뮤니티 및 가맹단체 단계에서 정의해야 합니다. 일부 상황에서는 공통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합니다(예: 프랑스어 사용 커뮤니티의 경우 프랑스어). 정보를 공유하고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 지역 정체성이 보다 포용적인 요소인 경우도 있습니다(예: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태평양 지역).

지역 전략 논의를 대면 회의로 할 수 있습니까?

전환 이벤트는 전세계적인 전염병 확산 상황을 감안하여 온라인으로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연결 접근성이 떨어지고 특정 규모의 대면 회의가 허용되는 커뮤니티의 경우 대면 회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단은 대면 회의를 원하는 가맹단체 또는 커뮤니티에게 지침을 제공했으며, 특히 10명 이상이 참석하는 회의에 대한 위험성 평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코로나19 유행 시 이벤트 위험성 평가 참조).

대면 회의에 대한 선호도가 큰 커뮤니티의 경우, 주최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지역 및 국가 공중보건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글로벌 이벤트는 어떻게 진행합니까?

글로벌 논의는 함께 모여 이행 개시를 축하하고 구역, 지역 및 주제별 논의의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우선 과제 지정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에도 가맹단체, 커뮤니티 및 위키미디어 재단과 관계를 형성하고 오랜만에 함께 모여 협업을 위한 씨앗을 심을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행은 운동의 여러 부분에서 그룹 간 협업을 위해 설계하였으며, 글로벌 논의는 이를 위해 중요합니다. 11월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