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운동 대화 2020 요약

우리가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권장 사항은 20페이지의 핵심 문서, 56페이지의 확장 텍스트 및 4페이지의 커버 노트와 같은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커뮤니티 구성원이 1페이지 요약을 개발하여 인기 있고 접근 가능한 대화 시작 도구가 되었습니다. 핵심 문서의 오디오 읽기와 권장 사항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비디오가 제공되었습니다. 요컨대 12개 언어로 번역이 제공되었지만 품질과 길이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5주 동안 핵심 팀과 전략 연락 담당자는 글로벌 커뮤니티 및 우리 운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목소리와 대화했습니다. 위키, 이메일, 수많은 통화, 소셜 미디어, 메시징 앱에서 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아웃리치는 그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로컬 및 지역 이벤트를 개최한 가맹단체 및 전략 애호가들에게 감사드립니다; 40 플러스 및 계산.

누가 참여했는지…

 
모로코에서의 전략 살롱
 
도르트문트에서의 어드민콘
 
아이티에서의 전략 살롱

스페인어 및 아랍어 위키백과에서 영어 메타,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 및 힌디어 위키문헌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가 주요 우선 순위였습니다. 이것은 전략 연락 담당자, 핵심 팀, 작가, 실무 그룹 구성원, 직원 및 가맹단체 이사회와 위키미디어 재단의 전담 봉사 활동으로 지원되었습니다. 발생한 일부 운동 전략 이벤트제공된 입력의 전역 컴파일된 테이블을 살펴보십시오.

아프리카와 아시아와 같은 신흥 위키미디어 환경의 많은 커뮤니티도 참여하고, 경험을 공유하고, 운동 전반에 걸친 토론에 참여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전략은 이 지역의 기여자들을 서로 그리고 더 크고 더 확고한 가맹단체를 포함하여 운동 이해 관계자와 연결했습니다[2]. 예를 들어 위키미디어 프랑스는 위키프랑카 협력의 다른 국가에서 13개의 현지 주도 대면 이벤트를 지원했습니다[3].

일부 숫자…

2020년 1월 20일부터 2월 23일까지 메타의 주요 추천 랜딩 페이지는 8,000회 가까이 조회되었습니다. 토론 페이지와 합치면 15,500회 이상입니다[4]. 메타에 연결된 위키백과, 공용 및 위키데이터의 게시물 및 포털. 다른 언어에서 영어 다음으로 가장 높은 페이지뷰는 독일어(1,100개 이상), 프랑스어(904개), 스페인어(403개), 아랍어(186개)였습니다[5]. 메타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평균 수정 횟수는 20,000회 이상이었고 평균 계정 연령은 6.7세였습니다. 페이지뷰는 13개 목록의 처음 몇 개 추천 항목에서 가장 자주 발생했으며 이후 추천 항목에서는 감소했습니다[6].

참여 인원에 대한 분석은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무슨 말을 했는지…

주요 요청은 언어를 더 간단하고 명확하게 만들고, 이해하고 번역하기 쉽게 만들고, 중복을 줄이고, "예상 결과"와 그 목적을 포함하여 내용을 덜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언어와 문화에 따라 다르게 의미하는 용어(예: 리더십, 형평성, 옹호, 다양성)에 대해서도 명확성이 요청되었습니다.

운동 전략 권장 사항은 지역 적응 및 상황화를 위한 여지를 남겨두기 위해 규범적이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9개의 서로 다른 주제 영역에서 89개의 다양한 권장 사항 사이의 정렬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즉, 텍스트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커뮤니티, 위키미디어 재단 또는 가맹단체를 다룰 때 이해관계자를 구별하는 것과 같이 더 구체적이고 "전문 용어"가 적고 더 직접적이어야 한다는 요청이 많았습니다.

특정 콘텐츠를 명시해야 한다는 요청이 있었습니다: 자원 봉사와 자유로운 지식이라는 운동의 통합적 가치; 운동과 세계에 관한 성 불평등; 여성, LGBTQ+, 원주민, 기타 소외된 커뮤니티; 옹호; 환경적 지속 가능성, 기후 변화, 운동의 발자취; 기술 및 개발자 커뮤니티; 사용자 경험; 내부 플랫폼; 오픈 소스의 중심성; 지식 소비자의 더 나은 포함.

소규모 및 신규 커뮤니티 또는 가맹단체는 종종 일상적인 복잡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의사 결정, 자원 할당 및 관련 기술, 더 나은 대표, 기술 지원, 재정 지원, 접근 가능한 운동 지식에 대한 참여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운동 및 파트너의 이해 관계자와의 조정. 더 높은 수준에서 권장 사항은 이러한 장벽을 해결하기 시작합니다. 보다 세부적인 수준에서 구현과 관련하여 모든 커뮤니티에서 많은 질문이 있었고 아이디어와 "예상 결과"가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한 필요한 대화가 있었습니다. 누가, 어떤 비용으로, 어떻게 조정을 보장할 것인가.

지원 분야…

현재 수준의 권장 사항에서는 일반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없다는 개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히 멀티미디어의 경우 사용자 경험(rec 3)을 개선하고 모바일을 포함하여 편집의 임계값을 낮추기 위한 것입니다. 내부 지식 관리(rec 8); 및 평가(rec 12). 이러한 개념 중 일부는 관련 도구 및 프로세스에 대한 질문이 있지만 운동의 오랜 격차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대표, 현지 직원, 지역 연결성, 명확한 역할과 책임, 공평하고 책임 있는 자원 분배, 더 큰 지역 자치권을 가져오는 분산 구조 및 시스템(recs 5 및 6)에 대한 강력한 지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운동의 기존 권력 불균형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다양한 적용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하위 주제로서의 IP 마스킹이 계속해서 복잡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더 환영하는 환경을 가능하게 하고 괴롭힘을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지원도 있습니다(recs 2 및 4).

멘토링과 같은 기존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 개인 및 조직의 역량을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포함하여 운동(rec 7)에서 체계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지원이 있습니다. 이것은 언어 적응성과 관련 도구를 목표로 하는 현지에서 식별된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합니다. 일부는 완전한 온라인 및 자기 주도 옵션을 선호하는 반면 다른 일부는 대면 지식 전달 및 네트워킹에서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분산된 역량과 리더십(rec 6)이 일반적으로 지원되며, 특히 개인과 조직의 통합 및 권한 부여 개선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나 리더십의 개념은 보편적이지 않으며 "리더"라는 단어 자체도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제3자 개발자 및 자원봉사자와 보다 긴밀하고 의미 있고 체계적으로 작업하는 것은 많은 관련 논의에서 지원되었습니다. 이와 동일한 개념을 확장하여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운동의 모든 문제에 대한 커뮤니티 참여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부 개념의 세부 사항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예를 들어 "기술 위원회"(rec 9)와 받은 피드백이 나뉘었습니다.

논의 영역…

일반적으로 이행이 하향식으로 이루어지고, 자율성과 주권을 부과하고, 빼앗고, 프로젝트/커뮤니티의 자체 관리를 방해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구현에 대한 질문과 주권은 탈중앙화, 법적 의미, 구성 및 표현과 관련하여 글로벌 협의회, 지역 및 주제별 허브, 기존 운동 구조와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관료주의가 증가할 위험, 그리고 새로운 구조를 위한 재정 및 인적 자원의 출처와 같은 개념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논의되었습니다.

자율성, 주권 및 자유에 대한 우려는 영향, 분석 및 관련 의사 결정의 의미와 영향에 대해 제안되는 모든 콘텐츠 지침, 시행되는 정책 및 프로토콜로 확장됩니다. 구전 지식과 "비서구" 정보 출처가 논의된 저명성, 독창적인 연구 및 소싱 정책에도 유사한 문제가 적용됩니다. 이러한 논쟁적인 주제 중 많은 부분이 운동 전략보다 앞서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체계적인 갈등 해결 및 관련 교육, 괴롭힘 방지 및 보편적인 행동 강령에 대한 요청이 널리 퍼져 있으며 건강한 상호 작용과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한 실무 그룹 토론에서 초기에 나타났습니다. 피드백의 스펙트럼은 전폭적인 지원과 괴롭힘을 해결하기 위한 추가 요청에서 이전 프로세스, 진행 중인 프로세스, 사용자 차단의 투명성과 책임에 대한 우려를 인용한 노골적인 거부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했습니다.

대규모 상용 사용자를 위한 '프리미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하는 등 위키미디어의 상용화에 대한 우려와 반대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대량의 상업적 사용자가 제한된 자원 봉사자와 재단 자원에 피해를 입히고 운동의 미래에 필요한 수익 증가에 대한 인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료 지식의 생태계에서 우리의 역사와 역할을 고려할 때 상용화에 대한 두려움은 계속됩니다. 비편집 활동에 대해 개인을 보상하는 것과 관련해 유사한 우려가 존재합니다. 특히 우리가 성장할 여지가 가장 큰 지역에서 조직, 이벤트 및 기술 구축과 같은 활동을 위해 자원 봉사가 미래에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인식이 있지만 유료 편집을 용이하게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다음은...

전략에서 제안된 구조와 개념을 구현하는 데 많은 질문이 있으며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원활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한 제안이 제공되었습니다. 강력한 지원이나 신중한 낙관주의가 있더라도 콘텐츠 변경, 더 명확성, 언어 단순화, 더 나은 번역 및 커뮤니티와의 지속적인 대화에 대한 요청이 있습니다.

만능 접근 방식은 없으며 우리 운동에서 집단적 결정에 도달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지침과 함께 커뮤니티에서 제공한 피드백은 3월 10일부터 12일까지 소집된 작가 그룹이 권장 사항을 수정하고 최종 상태로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결정 사항을 업데이트하고 전달할 것입니다. 받은 피드백에 감사드리며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더 알아보기

커뮤니티별로 공유되는 피드백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각주

  1. 전략적 방향: 2030년까지 위키미디어는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될 것이며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우리와 함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2019년 커뮤니티 인사이트 설문 조사 수치를 살짝 들여다보면 아시아 및 아프리카 기여자들 사이에서 운동 전략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더 큰 지원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WMFR은 알제리, 베냉,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DRC, 기니, 아이티, 말리, 모로코, 세네갈, 차드, 토고, 튀니지에서 전략 행사를 지원하여 180명 이상의 사람들을 모았습니다.
  4. 페이지뷰
  5. 페이지뷰
  6. 상당히 건전한 토론과 논의가 있는 권장 사항 5 및 6의 경우 - 의사 결정의 형평성 및 분산 리더십 - 그리고 권장 사항 10 및 11의 경우 - 영향력 있는 주제의 우선 순위 지정 및 자유로운 지식의 혁신 -에 숫자가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