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구전 역사 기록 프로젝트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Nigerian Language Oral History Documentation Project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Main page Project team Gallery Language counts translat-a-thon

나이지리아 언어 구전 역사 문서화 프로젝트는 나이지리아의 구어와 방언을 기록하는 무료 라이선스 시청각 파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풍부하게 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원을 받아 위키미디어 나이지리아 재단에서 주도한 프로젝트입니다.

나이지리아 구전 역사 기록 프로젝트

언어는 사람의 핵심 가치이자 국가의 정체성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에서 6,000개 이상의 언어가 사용되며 나이지리아에서는 500개 이상의 언어가 사용됩니다. 이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전체 언어의 약 8.3%입니다. 국제연합은 "2주마다 적어도 하나의 원주민 언어가 사라지고 매달 두 개의 언어가 멸종된다"고 밝혔습니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문서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작은 언어가 직면한 문제입니다. 나이지리아에는 학교에서 가르치거나 기록하지 않는 여러 원주민 언어가 있습니다. 이 멸종 위기에 처한 언어는 유형의 보존, 문서가 부족하며 유엔의 예측대로 곧 사라질 수 있습니다.

영어는 나이지리아에서 사용되는 공식 언어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다른 지역에는 520개 이상의 언어와 방언이 있습니다. 국가는 6개의 지정학적 구역으로 나뉩니다. 관리를 위해 남서부, 남남부, 남동부, 중북부, 북서부 및 북동부. 본질적으로 나이지리아의 학교에서 말하고 쓰고 가르치는 세 가지 주요 언어가 있으며, 이러한 언어의 화자는 해당 영역에서 지배적입니다. 남서부; 요루바어, 남동부; 이그보어, 중북부; 요루바어와 하우사어; 북서부; 하우사어, 북동쪽; 하우사어.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압력에 대응하여 지역 방언에서 영어와 같은 더 지배적인 언어로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나이지리아 재단위키미디어 재단의 지원을 받아 나이지리아 비디오 및 오디오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구전 역사 시청각 자료를 녹음하고 있습니다. 문서화된 자료는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텅, 미국 의회 도서관에서 호스팅되며 인터넷 아카이브는 자료를 영구적으로 호스팅합니다.

목표

1차
  1. 쉽게 접근하고 검색할 수 있는 형식으로 나이지리아 토착 언어의 간략한 구전 역사를 자유롭게 문서화합니다.
  2. 관련 위키백과 문서에서 토착 언어 시청각 자료의 사용을 홍보합니다.
  3.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콘텐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4. 위키백과에서 원주민 언어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콘텐츠 홍보
  5. 나이지리아에서 GLAM(Gallery, Library, Archive and Museums) 홍보
2차
  • 새로운 편집자를 모집하고 기존 위키미디어인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 신규 및 기존 자원봉사자를 위한 역량 구축
  • 언어 전문가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간의 격차 해소

프로젝트 핵심 팀

  • Olaniyan Olushola – 프로젝트 관리자: 오루쇼라는 재무 관리 전문가이자 나이지리아 퍼스트 뱅크의 전 자산 관리 컨설턴트입니다. 숄라는 위키미디어 나이지리아 재단의 회장이자 WMF 가맹위원회의 회원입니다. 그는 지지, 커뮤니티 조직, 역량 구축, 파트너십 구축 및 자원봉사자 관리에 중점을 둔 50개 이상의 위키미디어 프로그램/프로젝트를 이끌고 관리했습니다. 그는 여러 위키미디어 옹호 라디오 쇼의 프로듀서입니다. 가장 유명하고 가장 오래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위키 러브 우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작된 위키 우먼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그는 특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홍보하기 위해 여러 주목할만한 국영 텔레비전에 출연했습니다: "BBC" "채널 TV", "TVC 뉴스" 및 "PlusTV 아프리카". 그는 여러 위키미디어 회의에 참석했으며 위키 인다바 2019을 의장을 맡았습니다. 오루쇼라는 "새로운 독자 인식 캠페인" 프로모션 비디오의 공동 제작자입니다. 이 옹호 작업으로 팀은 2018년 아프리카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시상식은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렸습니다. 그는 WPWP 캠페인의 공동 코디네이터이자 동아프리카의 200명 이상의 여성 언론인이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 및 멘토링을 받은 가시성 프로젝트의 프로젝트 관리자입니다. 올라니얀 올루쇼라는 위키미디어 나이지리아 커뮤니티의 여러 자원 봉사 회원의 지원을 받아 전체 프로젝트를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 Isaac Olatunde - 제작자: 아이작 올라툰데는 요루바어 위키백과 시스템 운영자, GLAM 전문가, 공개 지식 지지자, 자원봉사자 관리 및 유지 경험이 있는 프로젝트 관리자입니다. 그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개인 참여 보조금 위원회 및 프로젝트 보조금 위원회의 전 회원이었습니다. 아이작은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나이지리아의 공동 설립자이자 #WPWPCampaign의 설립자입니다. 2020년 세계경제포럼(WEF)이 선정한 젊은 글로벌 리더로 선정됐습니다.
  • Tunde Oladimeji – 프로듀서/디렉터: 올라디메지는 다재다능하고 주목할만한 나이지리아 다큐멘터리 영화 제작자, 배우, 감독 및 TV 발표자로 나이지리아 원주민 언어로 다큐멘터리 영화를 개척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올라디메지는 요루바 헤리티지 다큐멘터리 시리즈의 프로듀서입니다. 다큐멘터리 시리즈 중 하나인 "이바단"은 2020년 아프리카 매직 뷰어 초이스 어워드에서 최우수 다큐멘터리 부문 후보에 올랐습니다. 그는 프리 프로덕션 단계부터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까지 시청각 제작을 관리하는 책임을 맡게 됩니다.
  • Dayo Akanmu (Ph.D) – 문서 지원: Dr. 다요 아칸무는 언어 문체학 박사 학위(Ph.D), 요루바어 문체학 석사 학위(M.A), 이바단 대학교에서 커뮤니케이션 및 언어 예술 석사 학위(M.A)를 취득했습니다. 그는 라고스 주립대학교에서 요루바어로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20년 이상의 교육 및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평판이 좋은 지역 및 국제 저널에 여러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아칸무 박사는 아데니란 오군산야 교육 대학의 수석 강사입니다. 그는 4년 동안 대학에서 요루바어, 영어, 프랑스어, 이그보어 및 하우사어 전 코디네이터였습니다. 그는 요루바 부의 직전 책임자였습니다.
  •  
    Mikaeel Sodiq
    Mikaeel Sodiq - 생산 관리자: 소디크는 요루바어를 전문으로 하는 성인 교육 학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요루바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의 회장입니다. 그는 최소 2개의 인식 캠페인 비디오, 몰스킨 재단과 공동으로 제작한 아프로큐레이션 캠페인 비디오위키백과 20주년짧은 위키백과 다큐멘터리의 제작 관리자였습니다. 그는 호텔 예약, 차량 대여, 위치 관리, 제작진 관리, 각 위치의 시간 관리를 포함한 모든 물류 계획을 담당하게 됩니다.
 
Daniel Bögre Udell
  • Daniel Bögre Udell - 고문: 다니 우델은 TED 레지던트이자 2013년에 시작한 개인 프로젝트에서 성장한 위키텅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그는 2011년부터 글로벌 보이스의 카탈루냐어 버전 출시를 도왔던 온라인 이니셔티브와 함께 일해 왔습니다. 그는 뉴욕시의 파슨스 디자인 스쿨과 새로운 사회 연구 학교에서 공부한 역사가이자 디자이너입니다. 그는 영어, 스페인어, 카탈로니아어와 포르투갈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 프로젝트의 고문입니다.
  • Dansu Peter - 생산 보조: 단수 피터는 요루바어 언어 전문가이자 요루바어 위키백과에서 200개 이상의 문서를 작성한 요루바어 위키백과의 정회원입니다. 그는 요루바에서 예술 학사 학위(BA)를 취득했으며 제작 보조원으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기금 모금

이 프로젝트는 2021년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 보조금으로 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프로젝트 설계 및 구현

타임 라인 및 작업 계획

일정 및 작업 계획
활동 결과물 비고
2021년 5월 이해관계자 참여, 제작 회의, 대본 작성, 현장 작업을 위한 촬영일 일정 준비, 장비 대여(또는 구매), 기술 인력 고용, 티켓, 예약, 스카우트 및 위치 확보, 예산 확정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을 것입니다.
2021년 5월~6월 필드워크(사격) 50개 미디어 파일 생성
2021년 6월~7월 후반 작업 및 에디터톤

코로나19 위험 분석

프로젝트 설계 및 구현 중에 프로젝트 팀은 코로나19의 영향이 프로젝트, 특히 현장 작업에 미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우려했습니다. 당시 나이지리아의 코로나19 범유행 위험은 일반적으로 낮았고 나이지리아의 모든 지역에 제한, 부분적 또는 전체적 폐쇄가 없었습니다(2020년 3월 긴급 폐쇄 제외).

우리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제한하고 범유행에 대한 WMF의 대응을 유지하기 위한 국제적 노력을 존중하고 유지하면서 주의 의무 원칙을 적용하면서 중단 없는 프로젝트 구현을 보장하기 위해 코로나19 위험 분석을 설계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위험과 부담을 최소화하고 이익을 추구하고 극대화하며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피하거나 크게 줄입니다.

이 프로젝트 구현에 대한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위험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습니다:

  1. 높은
  2. 중간
  3. 낮은

우리는 위험 징후 또는 발생 가능성과 관련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영향의 심각도를 기반으로 위의 척도를 평가했습니다.

위험 분석
S/N 위험 완화/설명 영향 평가
1. 프로젝트 팀원의 코로나19 노출 및 확산 위험 우리는 코로나19 및 WMF의 위험 평가 프로토콜에 대한 나이지리아 질병 통제 센터의 프로토콜 및 지침을 따를 것입니다. 낮음
2. 참가자의 코로나19 노출 및 확산 위험 우리는 코로나19 및 WMF의 위험 평가 프로토콜에 대한 나이지리아 질병 통제 센터의 프로토콜 및 지침을 따를 것입니다. 낮음
3. 모든 파트너 조직에 의한 코로나19 노출 및 확산 위험 우리는 코로나19 및 WMF의 위험 평가 프로토콜에 대한 나이지리아 질병 통제 센터의 프로토콜 및 지침을 따를 것입니다. 낮음
4. 여행 제한 나이지리아의 어떤 지역에서도 여행 제한이 없습니다. 촬영이 완료되기 전에 향후 여행 제한이 있는 경우 제한이 해제될 때까지 나머지 촬영을 연기하고 편집톤을 온라인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참고: 제한 기간이 짧은 경우에만 이 옵션을 고려합니다. 낮음
5. 폐쇄 코로나19로 인해 나이지리아의 모든 지역에 폐쇄가 없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1.'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봉쇄를 보상하기 위해 총격을 가하기 위해 이 "봉쇄 금지" 기간을 활용하십시오. 2. 촬영이 완료되기 전에 락다운이 있을 경우 대상 상태의 담당자에게 녹음을 요청하고 영상 및 오디오 자료 편집, 색보정을 포함한 후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음향 효과 등 낮음

전반적으로 코로나19 범유행은 이 프로젝트에 어떤 위험도 초래하지 않았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한 여행 제한, 부분적 또는 전체적 봉쇄로 인해 중단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의 노출 및 확산 위험과 가능성은 0이었습니다.

현지조사

제작은 저명한 나이지리아 다큐멘터리 감독, 배우, 감독, 텔레비전 진행자이자 나이지리아 원주민 언어로 다큐멘터리 영화를 개척한 것으로 알려진 툰데 올라디메지가 관리했습니다. 녹음은 한 달 정도 했다. 원어민은 프로젝트 팀이 미리 결정한 기준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되었습니다. 우리는 영어 자막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는 실용적인 맞춤법으로 첫 번째 통과 번역을 제공할 수 있는 글을 읽을 수 있는 스피커와 협력했습니다.

구술 역사는 대본으로 작성되지 않았지만 화자가 언어에 다른 문법적 시제를 사용하고 문화적으로 관련된 지식을 공유하도록 장려하는 구조화된 대화를 통해 도출되었습니다. 사용된 추출 프로토콜은 위키텅 및 언어 전문가의 현장 언어학자가 설계했습니다.

시청각 영상은 2020년 아프리카 매직 시청자 초이스 어워드에서 최우수 다큐멘터리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이바단 다큐멘터리"를 촬영한 전문 촬영 감독 페미 파톨라가 주변 환경이 좋은 여러 위치에서 블랙 매직 4K 카메라로 촬영했습니다.

핵심 팀은 약 한 달 동안 현장에 있었고 다양한 주와 위치에서 촬영이 이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