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략/권고안/반복 1/제품 및 기술/요약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Strategy/Recommendations/Iteration 1/Product & Technology/Nutshell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탈중앙화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의 대부분의 의사 결정 및 실행은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수행합니다. 이 권고안은 해당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분산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몇 가지 다른 활동이 필요합니다. 먼저 어떤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며, 그 다음에는 누가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것인지, 마지막으로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개발 및 인프라를 분산화하여 특정 프로젝트를 비 WMF 기관에 아웃소싱한 다음 재단의 계약자/수혜자가 됩니다. WMF가 소유권을 유지하고 핵심 개발에 집중할 것을 권장하지만 다른 프로젝트는 다른 조직 및 커뮤니티 구성원 그룹에서 개발함으로써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평가됩니다.

장기 목표와 비전을 참여 방식으로 결정할 수 있는 지속적인 전략적 협의를 설정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종속성이 설명된 공개 로드맵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로드맵 가맹단체 및 자원 봉사자는 로드맵의 구성 요소를 구축하기 위한 제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안은 "기술 위원회"를 통해 기술적 장점, 기술 아키텍처와의 응집력에 대해 심사됩니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납품 후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검토됩니다. 이 검토는 향후 제안에 대한 이 그룹의 수상과 관련된 추가 결정에 입력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커뮤니티 의사 결정 지원

운동은 커뮤니티 토론, 의사 결정 및 자치를 지원하는 도구에 투자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기술적(예: 사용하기 쉬운 토론 인터페이스, 번역 도구, 요약 도구, 투표 도구, 커뮤니티 조정 기능, 플래그 지정...)으로나 사회적(예: 행동 강령 또는 건설적인 비판 규범)으로 건설적이고 포괄적인 토론과 합의 구축을 위해 미세 조정된 토론/거버넌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 전담 팀, 부서 또는 운동 단체가 있어야 합니다.

제품 거버넌스 개방

WMF, 가맹단체 및 커뮤니티 구성원이 모두 참여할 수 있고 의사 결정 권한이 어느 정도 커뮤니티와 공유되는 공개적이고 투명한 프로젝트 제안 프로세스를 설정하여 위키미디어 제품 제공의 거버넌스를 보다 포괄적이고 참여적이며 예측 가능하게 만듭니다. 그들이 관련된 결정을 존중하기로 약속합니다.

배포 위원회

위키에 새 기능을 배포하기 위한 요구 사항을 설정하기 위한 "배포 위원회"를 설정하여 기능을 구축하는 조직과 편집자 커뮤니티 간의 공동 의사 결정 프로세스의 형태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거버넌스를 보다 포괄적이고 참여적이며 예측 가능하게 만듭니다.

기술 전도

핵심 커뮤니티 구성원이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전략적 결정 및 리드 타임의 사실적 기반을 이해하도록 하는 임무를 맡은 전도/지식 전파 팀을 만듭니다. 팀은 제품 전략을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배경 정보를 사용할 수 있고 일반 독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에 배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새로운 개발자 참여 모델

새로운 개발자 참여 모델은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서 개발자를 유치, 유지 및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증가된 매력과 유지율은 차례로 운동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요구를 해결하는 더 중요하고 다양한 개발자 커뮤니티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새 모델은 위키미디어를 개발자가 배우고 성장하고 혁신할 수 있는 친근하고 환영하는 장소로 만들 것입니다. 따라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성장으로 이어집니다.

제3자 생태계 성장

현재 실현되지 않은 대규모 제3자 사용자 기반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가정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서로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 필요한 도구를 개선하기 위해 협력하는 다양한 주체로부터 리소스(돈, 직원 및 자원 봉사 시간, 브랜드 및 마케팅 등)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미디어위키는 위키미디어가 제공하는 기능에 대한 수요가 훨씬 더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거의 전적으로 위키미디어에 의존하는 단일 문화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또는 충분한 역량을 가진 다른 운동 주체)은 미디어위키 사례에서 그러한 생태계의 발전을 막는 것이 무엇인지 조사해야 합니다.

(미디어위키는 위키베이스 또는 Parsoid와 같이 미디어위키를 기반으로 구축된 모든 기술을 포함하여 여기에서 넓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신흥 기술 윤리 자문 패널

신기술 윤리 그룹을 만들어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관리하고 유급 직원, 가맹단체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하여 새로운 기술 영역을 검토하고 잠재적인 사회적 또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권장 사항 및 지침을 식별하고 게시합니다. 기술. 이는 운동의 가치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에 참여하고 사용자 또는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기술 위험을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모든 위키미디어 개발자(직원, 자원봉사자 및 제3자)에게 구체적인 사실 발견 및 관련 권장 사항으로 매년 게시됩니다.

제품 및 사회적 영향 모니터링

재단 또는 기타 운동 기구에 위키미디어의 현재 사회적 및 정책적 영향을 검토하고 정책, 기술 선택, 제품 경험 및 마케팅에 대한 권장 또는 계획된 변경 사항이 "중립적"인지 아닌지, 그리고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도록 지시합니다. 재단이나 다른 운동 단체가 이러한 영역에서 중대한 변화를 일으키는 경우 소비자 제품으로서 위키미디어에 대한 위험이나 기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검토는 기술 및 제품의 전체 운동 계획과 동일한 주기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키미디어 재단이 중기 계획을 발표할 때마다 3년마다 실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