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형평성 기금/자주하는 질문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Knowledge Equity Fund/Frequently asked questions and the translation is 99% complete.

"자주 묻는 질문과 메타위키 페이지의 번역을 다음 언어로 의뢰했습니다: 아랍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및 스페인어. 번역된 버전이 있으면 이 페이지를 업데이트하고 다른 언어로의 번역을 환영합니다."

일반

1. 형평성 기금이란 무엇인가요?

형평성 기금은 전 세계의 인종 평등과 관련된 구조적 불평등에 대응하여 무료 지식의 가용성을 높이는 작업을 하는 위키미디어 운동 외부의 조직에 보조금을 제공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이 만든 새로운 450만 달러 기금입니다.

형평성 기금은 인종적 불의에 대한 전 세계적인 시위의 결과로 재단 리더십 팀이 2020년 6월에 한 약속에서 나온 파일럿 이니셔티브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전 세계의 흑인, 토착민 및 유색인종 커뮤니티가 경험하는 무료 지식에 대한 장벽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 기금 마련 기금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무료 지식의 필수 인프라가 되는 우리의 2030년 전략적 방향의 두 가지 핵심 기둥 중 하나인 지식 형평성 향상에 대한 우리의 약속의 일부입니다.

2. 누가 형평성 기금으로부터 보조금을 받는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입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형평성 기금에 대한 잠재적 보조금 수령자를 식별할 형평성 기금 위원회를 만들었습니다. 이 위원회는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과 커뮤니티 구성원으로 구성됩니다. 형평성 기금의 초기 출시를 위해 파트너십, 기금 모금 및 법률 팀의 직원을 포함하여 펀드 도입에 필요한 시간과 전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직원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 형평성 기금 위원회는 다음으로 구성됩니다:

  • 카시아 에차바리 퀸, 커뮤니티 투자 이사
  • 켈리 포스터, 커뮤니티 회원
  • 나디 구나세나, 경영진 커뮤니케이션 관리자
  • 엠나 미조니, 커뮤니티 회원
  • 토니 세브로, 법률 고문
  • 펠릭스 나티, 캠페인 수석 프로그램 책임자
  • 호르헤 바르가스, 지역 파트너십 수석 관리자
  • 리사 그루웰, 최고 발전 책임자(고문)
  • 재닌 우젤, 전 최고운영책임자(고문)

형평성 기금 위원회는 각 보조금의 조건과 진행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메타에서 보조금 수령자에 대한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공유할 것입니다. 첫 번째 자금 조달을 위해 직원과 커뮤니티 구성원으로 구성된 형평성 기금 위원회는 이 파일럿을 진행하기 위해 자금 조달에 관한 초기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커뮤니티 피드백을 기반으로 우리는 기부 및 참여에 관심이 있는 커뮤니티 구성원 3명을 추가로 포함하도록 형평성 기금 위원회를 확장할 것입니다. 위원회는 현재 7명에서 10명(재단 직원 5명, 자원 봉사자 5명)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각 위원회 위원은 형평성 기금을 지원하고 향후 수혜자를 평가하기 위해 1년 동안 약속해야 합니다.

3. 형평성 기금은 어떻게 생겨났나요?

2020년 6월, 전 세계 국가들이 인종적 불의에 맞서는 것을 보았을 때, 위키미디어 재단은 지식 형평성에 대한 우리 운동의 더 큰 약속의 일환으로 우리 자신의 작업에서 인종 정의를 발전시키겠다는 명시적인 약속을 했습니다. 우리는 후속 조치 없이 성명을 발표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인종적 형평성이 지식 형평성에 대한 우리의 초점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우리가 우리의 운동에 봉사하고 무료 지식을 개선하는 데 지속 가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의 흑인, 원주민 및 유색인종 커뮤니티가 경험하는 자유로운 지식에 대한 장벽을 해결하는 데 집중하기 위해 형평성 기금을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운동으로서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임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프로젝트는 소외된 커뮤니티에 대한 학술 및 대중 매체 표현이 여전히 충분하지 않을 때만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형평성 기금은 지식 형평성에 대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무료 지식 파트너의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커뮤니티 회원이 형평성 기금 위원회에 가입할 수 있습니까?

예. 현재 2명의 커뮤니티 회원이 형평성 기금 위원회에 소속되어 있으며 향후 펀딩 라운드를 위해 3명의 커뮤니티 회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역량, 인식 및 기술 측면에서 우리의 격차를 살펴보고 참여할 수 있는 추가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이를 개방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형평성 기금의 미래 자금 조달을 위해 조직을 추천하기 위해 커뮤니티 회원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5. 형평성 기금 위원회에서 봉사하는 커뮤니티 회원은 보상을 받습니까?

예, 우리는 식사, 인터넷 및 보육을 포함하여 참여와 관련된 잠재적 비용을 보상하기 위해 형평성 기금 위원회에 참여하는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균일한 급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 형평성 기금의 초점은 무엇이며 우리의 사명과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인종 평등은 지식 형평의 작업과 불가분하게 연결된 만연한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는 인종 평등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했습니다. 사람들이 무료 지식에 접근하고 이에 기여하는 것을 막는 많은 장벽은 인종 억압 시스템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식민화와 노예로 인해 흑인과 원주민 공동체, 유색인종 공동체의 지식은 역사적 규범에서 체계적으로 배제되고 지워졌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운동 전반에 걸쳐 전통적으로 과소 대표되는 콘텐츠 및 커뮤니티에 특히 중점을 둔 새로운 사용자 그룹,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와 함께 지식 형평성을 위해 노력하는 그룹을 보았습니다. 이러한 집중적인 노력은 새로운 커뮤니티, 새로운 사람 및 새로운 지식을 초대하는 데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 우먼 인 레드와 위키갭은 다국어 위키백과에서 성별 격차를 좁히고 역사에서 제외된 주목할만한 여성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는 데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성공적인 프로젝트에서 배우고자 의도적이고 구체적으로 형평성 기금은 영향을 미치도록 설계된 지역 사회와 지역에 대해 알고 싶었습니다. 형평성 기금은 인종 평등에 중점을 둔 재단의 첫 번째 목표 노력입니다.

7. "인종적 정의/인종 평등"을 어떻게 정의합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인종 평등을 미국과 유럽 중심주의, 백인-남성-제국주의-가부장적 우위, 우월성, 권력 및 특권에서 벗어나 포용적이고 전 세계 유색인종 커뮤니티의 경험을 반영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특권 모드는 전 세계적으로 지배적인 사회적, 정치적, 법적, 정책적, 문화적 규범을 설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인종적 형평성은 백인에 대한 명시적이고 암묵적인 우대 조치를 인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피부색과 관련된 특권을 가진 그룹은 제도적 권력, 지배 및 통제를 통해 체계적으로 생성됩니다.

인종 형평성은 인종 차별주의와 컬러리즘으로 인해 계속해서 피해를 겪고 있는 비백인, 비미국인, 유럽 중심적 커뮤니티 및 커뮤니티를 위해 일관되고 지속적인 복구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종 평등에는 피부색을 기반으로 억압받는 지역 사회의 사람들의 지속적이고 일관된 참여를 촉진하는 정통 및 교차, 인종, 민족 및/또는 피부색 인구통계학적 표현이 포함됩니다.

8. 형평성 기금의 지리적 범위는 어떻게 됩니까?

인종 차별은 미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전 세계의 토착 공동체와 유색인종 공동체는 지역적으로나 전 세계적으로 역사에서 소외되고 배제되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지원을 받을 자격이 있는 전 세계 조직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자유로운 지식에 대한 평등한 접근과 참여를 방해하는 인종적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조직을 식별하는 데 의도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9. 형평성 기금은 기존 보조금 프로그램과 어떻게 작동합니까?

형평성 기금은 자금 조달을 위한 매우 구체적인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전통적인 커뮤니티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없는 조직과 협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형평성 기금(아래)의 5가지 초점 영역 중 하나에서 인종 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조직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작업으로 우리 운동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우리 운동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 무료 지식과 인종 평등에 중점을 둔 장학금 및 옹호 지원
  2. 이러한 커뮤니티를 다루는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소스를 확장하기 위해 전 세계 유색인종에 초점을 맞춘 미디어 및 저널리즘 활동 지원
  3. 불평등한 인터넷 접근 문제 해결
  4. 지식에 대한 접근을 방해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향상
  5. 비전통적인 지식 기록(예: 구전 역사)에 투자

10. 이것은 새로운 보조금 재출시에 따라 외부 조직에 제공되는 보조금과 어떻게 다릅니까?

새로운 보조금 전략을 통해 커뮤니티 보조금은 대표성이 낮은 커뮤니티에서 우리의 운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외부 조직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형평성 기금은 형평성 기금의 5가지 중점 영역 중 하나에서 인종 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조직을 대상으로 하며 작업을 통해 우리 운동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우리 운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는 않습니다.

11. 형평성 기금의 자금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의 2019-2020 회계 연도 말에 우리는 주로 코로나19와 강력한 기금 마련 연도로 인해 많은 대면 행사가 취소되었기 때문에 예산 부족 사태를 겪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앞으로 1년 동안 기금을 마련하고(현재 2020-2021년 회계 연도), 인종적 불의에 대한 전 세계적인 시위가 발생한 후 재단의 리더십 팀이 2020년 6월에 한 약속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형평성 기금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12. 형평성 기금은 커뮤니티에 제공되는 보조금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형평성 기금은 커뮤니티 지원에 사용할 수 있는 기존 보조금 및 펀드에 추가되는 새로운 펀드입니다. 위키미디어 자원봉사 커뮤니티에서 자금을 재분배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이것은 지식 형평성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경로를 만들기 위한 별도의 기금입니다. 형평성 기금은 커뮤니티 자원 전략 재실행의 일환으로 커뮤니티에 제공되는 보조금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3. 이사회는 언제 형평성 기금을 승인했습니까?

재단 이사회는 2020년 9월 재단의 FY2020-21 연간 계획의 일환으로 형평성 기금을 논의하고 승인했습니다(회의록).

14. 형평성 기금은 타이즈 옹호에 제공된 870만 달러 중 일부입니까?

예. 재단의 2019-2020 회계연도 말에 타이즈 옹호에서 기금 조성 기금을 설정하는 데 870만 달러가 사용되었습니다. 1) 가맹단체에 연간 계획 교부금(APG, Annual Plan Grants) 기금 조달 및 2) 이 450만 달러 형평성 기금 축적.

보조금 수령자

1. 형평성 기금이 외부 기관에 집중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게 무슨 뜻인가요?

지식 형평성은 운동으로서 우리가 혼자서 달성할 수 있는 목표가 아닙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예를 들어 소외된 커뮤니티에 대한 학술 및 대중 매체 표현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형평성 기금은 지식 형평성에 대한 장벽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무료 지식 파트너의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우리가 알고 있는 파트너는 우리가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기 위해 노력할 때 중요할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지식 형평성을 포함한 다양한 작업에서 운동 그룹 및 가맹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기존 보조금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형평성 기금은 우리 운동에 이익을 주기 위해 자유 지식 생태계에 투자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우리 운동에 대한 이러한 기존 투자를 보완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운동에 참여하는 조직이 형평성 기금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까?

이것은 새로운 기금이며 위키미디어 재단의 현재 보조금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고 그 작업이 자유 지식의 인종 평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조직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형평성 기금은 커뮤니티 가맹단체 또는 위키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개인이 사용할 수 있는 기존 기금에서 빼지 않을 것입니다.

3. 형평성 기금을 받기 위한 선정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이 기금은 원래 2020년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흑인 생명에 대한 시위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지원 보조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파일럿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이 첫 번째 자금 지원을 위해 형평성 기금 위원회는 기존 프로그램 작업에 대한 평가와 그것이 자유 지식의 맥락에서 인종 형평성을 증진하는 방법을 기반으로 수혜자를 식별합니다.

우리는 또한 형평성 기금의 자금 지원 자격이 있고 영향력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조직을 추천하는 움직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추천 사항이 있는 경우 세부 정보와 함께 이 양식(구글에서 호스팅)을 작성하세요.

수령자는 인정받는 비영리단체, 입증된 영향력 기록 수립, 위키미디어 재단의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는 지속 가능한 재정 모델 유지와 같은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선정된 수령자들은 또한 미국 법에 따라 자선 기금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타이즈 옹호의 규정 준수 확인을 받게 됩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 수혜자를 선택하는 프로세스가 계속 발전하고 개방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4. 커뮤니티가 형평성 기금에서 자금을 받는 사람을 선택하는 데 참여할 수 있습니까?

위키미디어 재단 직원과 커뮤니티 회원의 조합인 형평성 기금 위원회는 계속해서 형평성 기금의 수혜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선정 과정에서 메타에서 추천 수혜자의 전체 목록을 공유할 것입니다.

5. 자금은 어떻게 할당됩니까?

우리는 여러 차례의 자금 지원을 통해 보조금을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는 각 라운드에서 여러 보조금을 제공하기를 희망하지만 각 라운드에 대해 정해진 금액은 없습니다.

6. 형평성 기금의 첫 번째 수령자를 선택하셨습니까?

예, 여기에서 첫 번째 수령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7. 보조금 수령자의 진행 상황과 영향력을 어떻게 측정하고 있습니까?

전 세계의 다른 재단과 자선 기관이 인종 평등과 관련하여 영향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분석한 후, 우리는 각 보조금 수령자가 약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영향력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작업과 지표가 형평성 기금에 대한 우리의 목표와 일치하는 수혜자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측정지표를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각 수령자는 매년 그 영향을 공유해야 합니다.

8. 외부 조직에 자금을 지원한다면 위키미디어 운동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인종적 불의가 지식에 대한 접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다루는 5가지 중점 자금 지원 영역을 선택했습니다. 이 5가지 영역의 영향은 콘텐츠의 가용성을 높이고/하거나 무료 지식에 대한 접근 및 참여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는 현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존재하는 지식의 격차를 줄이는 데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의 유색인종에 초점을 맞춘 미디어 및 저널리즘 노력에 투자함으로써 이러한 커뮤니티를 다루는 미디어 출처가 확장되고 결과적으로 기여자가 사용할 더 많은 인용이 있을 것입니다. 5가지 중점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료 지식과 인종 평등에 중점을 둔 장학금 및 옹호 지원
  2. 이러한 커뮤니티를 다루는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소스를 확장하기 위해 전 세계 유색인종에 초점을 맞춘 미디어 및 저널리즘 활동 지원
  3. 불평등한 인터넷 접근 문제 해결
  4. 지식에 대한 접근을 방해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향상
  5. 비전통적인 지식 기록(예: 구전 역사)에 투자

기금 운용

1. 누가 형평성 기금을 관리합니까?

타이즈 옹호는 위키미디어 재단을 대신하여 형평성 기금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신청 및 보고를 위한 기준과 절차는 신청서와 보고서를 검토하고 수락할 책임이 있는 형평성 기금 위원회에서 만들었으며 보조금 기금 권장 사항을 타이즈 옹호에 제출할 것입니다.

타이즈 옹호에 형평성 기금을 수용함으로써 재단은 한 회계 연도에 지출할 의무 없이 기금에 450만 달러를 따로 적립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자금을 확보하면서 이 파일럿 프로그램의 기준과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우 중요했습니다.

2. 타이즈 옹호는 누가 형평성 기금으로부터 보조금을 받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까?

형평성 기금 위원회는 형평성 기금의 수령자를 추천하는 역할을 합니다. 타이즈 옹호의 역할은 보조금을 분배하고 필요에 따라 재정 및 법률 준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보조금 수령자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3. 타이즈 옹호는 20-21년 회계연도에 대한 연간 계획 보조금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어떻게 다른가요?

2019-2020 회계 연도 말에 코로나19와 강력한 기금 마련 연도로 인해 재단에서 예산 부족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불확실한 시기에 보조금 프로그램을 위한 자금 확보를 보장하기 위해 2020-2021년 회계연도를 위한 자금을 따로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재단은 타이즈 옹호와 협력하여 올해의 연간 계획 보조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APG 보조금을 지출하기 위해 타이즈 옹호와 함께 기금을 설정했으며 위키미디어 직원이 전체 보조금 지출을 조언했습니다. 이것은 수령자와 재단이 아닌 수령자와 타이즈 옹호 사이의 보조금 구조를 변경합니다. 그러나 메타위키에서 지원 및 보고 프로세스를 제출하고 프로그램 담당자와 협력하는 기준과 프로세스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프로그램 담당자와 재단은 신청서와 보고서를 검토하고 수락할 책임이 있으며 타이즈 옹호에 보조금 기금 권장 사항을 제출합니다.


추가 질문

1.자원 봉사자들은 지식 형평성 관련 작업 중 일부가 형평성 기금의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은 지식 형평성을 포함한 다양한 작업에서 운동 그룹 및 가맹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기존 보조금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분 기금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현재 보조금 프로그램에 속하지 않는 조직을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원 봉사자들이 협력하고 있는 파트너십이나 조직이 형평성 기금의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이 있는 경우 추천 양식(구글에서 호스팅)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거나 Equityfund@wikimedia.org로 이메일을 보내도록 권장합니다.

2. 타이즈 옹호와의 실제 법적 합의가 공개될 예정입니까?

타이즈 옹호와의 법적 계약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그들의 역할에 대한 질문은 FAQ의 이전 섹션인 "기금 운용"를 참조하세요. 여기에서 타이즈와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3. 기금의 자금이 어디로 가는지와 관련하여 법적 구속력이 있는 보고 요건이 있습니까?

형평성 기금의 모든 보조금 수령자는 매년 진행 상황에 대한 지표를 공유해야 하며 이러한 세부 정보는 메타에 게시됩니다. 전 세계의 다른 재단과 자선 기관이 인종 평등과 관련하여 영향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분석한 후, 우리는 각 보조금 수령자가 약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영향력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4. 이것은 위키미디어 재단이 형펴성 기금의 수혜자로 타이즈 옹호에 450만 달러를 기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명확히 하자면, 이것은 타이즈 옹호가 인종적 불평등과 관련하여 수행하는 작업에 대해 450만 달러의 보조금이 아닙니다. 대신, 형평성 기금 위원회는 기금의 방향을 설정하고 수혜자를 식별하고 검토 및 관리를 위해 타이즈에 제출합니다. 형평성 기금 위원회는 인종적 불평등과 자유로운 지식을 다루기 위해 5가지 초점 영역에 적합한 수혜자를 식별하고 있으며 위키미디어 운동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형평성 기금이 대중에게 공개됩니까?

우리는 지난 12월 2019-2020년 회계연도 감사 보고서와 1월 위키백과의 20번째 생일에 게시한 보도 자료에서 형평성 기금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2021년 9월 Diff를 통해 형평성 기금을 공개적으로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