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위키리스트 설문조사 2021/위키텍스트에 대한 실시간 미리보기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mmunity Wishlist Survey 2021/Real Time Preview for Wikitext and the translation is 98%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안녕하세요. 실시간 미리보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것은 커뮤니티 위시리스트 설문조사 2021에서 4번째 소원이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대한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최대한 개선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피드백과 통찰력을 부탁드립니다.

이 페이지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커뮤니티 기술 팀이 과거에 작업했거나 거절한 프로젝트를 기록합니다. 이 프로젝트에 대한 기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토론 페이지에서 토론에 참여하도록 초대합니다.

소원 목표 요약: 2010년 위키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편집할 때 실시간으로 페이지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소원

배경 및 문제 공간

참고: 혼동을 피하기 위해 희망 제목과 프로젝트 이름을 라이브 미리 보기에서 실시간 미리 보기로 변경했습니다. 라이브 미리보기라는 다른 기능이 이미 있기 때문입니다.

위키텍스트는 위키 마크업 언어입니다. 이것은 많은 사용자가 위키에서 서식을 지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독자들이 보는 것과는 다른 것 같습니다. 위키텍스트로 작업하면 최종 결과가 어떻게 보일지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이 많은 편집자가 변경 사항을 게시하기 전에 미리 보기 기능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위키텍스트 쓰기 프로세스와 별도의 추가 단계가 필요합니다.

높은 수준에서 우리는 원래 소원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는 변경 사항이 원하는 출력을 생성하도록 어떻게 보장합니까?"

제품 관점에서 편집자가 실시간으로 마크업 출력을 볼 수 있도록 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 편집 과정 내에서 추가 단계(클릭) 수를 줄여 편집자 경험 개선
  • 편집자가 오타를 잡아내고 깨진 위키텍스트를 수정하고 위키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즉시 수정하도록 허용

제안된 솔루션

디자인 요구 사항

다음은 편집자에게 콘텐츠를 미리 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일련의 디자인 요구 사항입니다.

데스크탑 크기의 화면을 사용하여 위키텍스트에서 편집하는 사용자로서 저는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 위키텍스트의 출력을 미리 볼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 전체 화면을 사용하지 않고도 출력에서 요소를 쉽게 미리 볼 수 있도록 미리보기 출력을 스크롤 가능하게 만듭니다.

범위 및 제약

실시간 미리보기 버튼은 다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키텍스트 기반 편집 도구. 시각편집기는 변경하지 않습니다.
  • 데스크탑 편집.
  • 가로 모드(가로 레이아웃)의 경우 1200픽셀보다 넓은 화면. 페이지의 모든 요소를 어지럽히지 않고 맞추기 위한 표준 너비입니다. 최소 너비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세로 모드(세로 레이아웃)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조사

우리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데 도움이 될 다음 질문에 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얼마나 많은 편집자가 변경 사항을 미리 볼 수 있습니까?
    • 변경 사항을 미리 보면 되돌릴 수 있습니까?
  • 얼마나 많은 편집자가 데스크탑 크기의 화면을 사용하여 위키에서 편집합니까?
  • 세로 레이아웃이 기본적으로 의미가 있습니까?

우리는 왜 그리고 어떻게 이 소원을 받아들였습니까?

 

이 소원은 2021년 우선 순위 지정 프로세스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투표 수 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고 커뮤니티에 대한 이점 면에서 영향을 미쳤으며 상대적으로 복잡성 추정치가 낮았습니다. 여기에서 전체 프로세스에 대해 읽어보세요.

Release Timeline

Release Timeline
Item Status Actual Date Target Date Notes
Deploy to test wiki for user testing purposes Complete 2022-03-30 2022-03-30
Enable on Beta cluster – Beta English Wikipedia and Wikisource only, since Realtime Preview changes the UI slightly for everyone even when you don't have it turned on Complete 2022-03-30 2022-03-30
Merge MVP for QA to Review Complete 2022-04-26 2022-04-08
Confirm MVP Top Priority tasks merged and QAd Complete 2022-04-26 2022-04-08
Get a final greenlight from Design QA Complete 2022-05-19 2022-04-15
Train w work deployed to Polish Wiki Complete 2022-04-26 2022-04-27 Designer to schedule user video calls to observe users and design accordingly
First pilot wiki as an opt-out beta feature: plwiki Complete 2022-04-26 2022-04-27
Announcement on project page & any tool-specific pages Complete 2022-08-17 2022-04-30
Pilot wikis as an opt-in beta feature: huwiki, fiwiki Complete 2022-05-26 2022-05-24
Pilot wikis with Vector-2022, as an opt-in beta feature: cawiki, viwiki, fawiki Complete 2022-06-14 2022-06-14 After phab:T307725 is complete
Get greenlight from Performance Review Complete 2022-10-17 2022-05-24
Announcement in WMF internal #release-announcements Slack channel Not Started
Bugs identified and cut In Progress Should happen as soon as we release to the first wiki
Bugs triaged In Progress Should happen as soon as we release to the first wiki
Announcement in Tech/News Complete To be done when releasing to all wikis:
Release to group 0 as opt-in Beta (T314150) Complete 2022-08-02 2022-08-02
Release to group 1 as opt-in Beta (T314182) Complete 2022-08-23 2022-08-17
All wikis as opt-in Beta Complete 2022-08-31 2022-08-31
Graduate Beta Feature to feature for all Complete 2023-01-12 2023-01-09


상태 업데이트

2022년 8월 17일: 대부분의 위키에서 베타 기능으로 선택 가능

파일럿 위키(cawiki, viwiki, fawiki, plwiki, huwiki 및 fiwiki – 모두 감사합니다!)에서 피드백을 수집한 후 이 기능을 옵트인 베타 기능으로 그룹 0과 그룹 1에 출시했습니다. 우리는 옵트인 베타 기능으로 8월 31일 그룹 2에 출시할 계획입니다. 6-8주 동안 베타 기능 탭 뒤에 남겨두고 피드백을 듣고 버그가 발생하면 기능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그 기간이 지나면 베타 기능에서 모든 2010년 위키텍스트 편집기 사용자를 위한 기능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베타 환경 설정 내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실시간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고 새 위키텍스트 모드가 비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미디어위키 베타 기본 설정의 스크린샷

이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과 토론 페이지에서 여러분 모두의 다른 피드백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2022년 5월 3일: 파트너 프로젝트 출시

폴란드어 위키백과에 실시간 미리보기 기능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커뮤니티는 우리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나머지 사용자에게 출시하기 전에 개선 방법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동의했습니다. 전체 릴리스 계획을 찾으세요.

이 기능은 위키 프로젝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편집기(위키텍스트 2010)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모든 사용자에게 기능을 출시하기 전에 베타 기능으로 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사용자에게 릴리스하기 전에 피드백을 수집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초기에 사용자와 협력하여 새 도구의 동작을 이해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연결에 따라 미리보기 창의 자동 및 수동 다시 로드와 관련된 패턴을 다음과 같이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자동 재장전: 디바운스 시간. 미리 보기 창이 자동으로 다시 로드될 때 디바운스 시간이 유동적인 경험을 제공하기에 충분합니까?
  • 자동 재장전: 수동 재장전 버튼의 검색 가능성. 미리보기 창이 자동으로 새로고침될 때 미리보기 창 위로 마우스를 가져갈 때 나타나는 수동 새로고침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나요?

및/또는

  • 수동 리로드: 수동 새로고침 상태 표시줄의 검색 가능성/표시 시간입니다. 미리보기 창이 자동으로 다시 로드되지 않으면 사용자에게 수동으로 다시 로드하도록 초대하는 상태 표시줄이 표시됩니다. 막대의 검색 가능성이 충분합니까? 상태 표시줄이 사용자의 작업 흐름을 방해합니까?

안정적인 고속 인터넷 연결을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이 두 가지 시나리오를 모두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두 경우 모두 두 페이지에서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하나는 이미지가 없는 짧은 기사(더 빠른 다시 로드 시간)이고 다른 하나는 큰 콘텐츠와 멀티미디어 자산이 포함된(더 느린 다시 로드 시간)입니다.

주요 조사 외에도 사용자와의 화면 공유 세션에서 다음 사항도 관찰할 것입니다:

  • 전체 기능의 검색 가능성: 사용자가 실시간 미리 보기 기능의 존재와 후자와 "미리 보기 표시" 기능 간의 잠재적인 관계에 대해 알림을 받지만.
  • 사용자 화면 크기 - 이 데이터는 화면이 작은 사람들에게 실시간 미리보기가 얼마나 유용한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경험을 너무 혼잡하게 만드는가요?
  • 구문 강조 표시/코드 미러 사용
  • 두 창에 동기화된 스크롤 동작이 없음을 이해합니다.

위의 미해결 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려면 이 새로운 기능의 유용성에 대해 듣고자 하는 열망이 있으므로 토론 페이지에서 저희에게 연락하십시오. 함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2일: 사용자 디자인 테스트 결과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안된 디자인에 대한 지원과 훌륭한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최근 "우리와 이야기해요" 영상통화와 함께 토론 페이지에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숙련된 사용자가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usertesting.com 플랫폼에서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5명의 편집자가 참여했습니다. 아래에서 몇 가지 결과와 통찰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절반이 도구 모음에서 새로운 "미리보기" 버튼을 찾았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편집기 상자 바닥글의 기존 "미리보기 표시" 버튼을 통해 개발된 행동 패턴일 수 있습니다. 가이드 팝업이 있는 저마찰 맥동 도트를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기능을 더 쉽게 알아차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모든 사용자가 기존의 "미리보기 표시" 버튼을 찾았습니다.
  • 모든 사용자는 두 버튼의 차이점을 이해했습니다. 하나는 편집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출력을 빠르게 볼 수 있음). 다른 하나는 변경 사항을 게시하기 전에 교정하는 데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한 사용자는 위키텍스트 입력과 미리보기 출력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항상 쉬울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두 창에서 텍스트를 강조 표시하고 스크롤 또는 편집 동작을 정렬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감사의 말:

  • 모든 편집자가 숙련된 사용자는 아닙니다. 이 바람은 모든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기 위한 것이지만 경험이 부족한 편집자는 위키텍스트 편집기보다 비주얼 편집기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새 기능의 관련성이 낮아집니다.
  • 우리는 또한 두 창의 크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소형 및 초광각 디스플레이 모두에 대해 최적의 지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 번,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2021년 9월 14일: 디자인에 대한 다음 단계

피드백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우리는 이 소원에 대해 제안된 디자인에 대한 업데이트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토론 페이지에 대한 모든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당신의 말을 듣고 다음과 같이 피드백을 종합했습니다:

  • 위키텍스트 출력을 미리보기 위한 버튼은 더 직관적이어야 하고, 그것을 클릭하는 사람은 그것이 하는 일을 알아야 합니다.
  • 텍스트를 미리 보는 버튼은 도구 모음에 있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다음 디자인 세트를 만들기 위해 두 번째 시도를 했습니다. 도구 모음에 새 버튼이 표시되도록 제안합니다:

 

사용자가 콘텐츠를 미리 볼 때 미리 보기 버튼 레이블이 "파란색"으로 유지되어 미리 보기 상태가 켜져 있고 활성화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사용자가 이 버튼을 끄면 미리보기 버튼이 다시 검은색으로 바뀌고 미리보기가 사라집니다.

수평 대 수직

이러한 제안된 디자인은 예시임을 유의하세요. 가로로 보기에는 너무 어수선하여, 페이지 너비를 960px로 제한하는 웹 데스크톱 개선에 대한 계획 및 향후 작업을 감안할 때 와이드 스크린 기능이 여전히 옵션인지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세로 버전만 포함했습니다.

공개 질문: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새 버튼 배치가 도구 모음의 워크플로에 더 직관적으로 보입니까?
  • 현재 제안된 레이아웃이 위키텍스트와 출력을 모두 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나요?

토론 페이지에 대한 지속적인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2021년 8월 27일: 초기 설계 피드백

제안된 디자인

수평 데스크탑 레이아웃

새 버튼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하면 편집자에게 실시간으로 측면의 텍스트를 미리 볼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참고: 위의 분홍색 상자는 버튼에 주의를 끌기 위한 것이며 실제로 사용자에게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편집자는 위에 강조 표시된 버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다음 레이아웃을 통해 스크롤 가능한 고정 컨테이너에서 출력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세로 데스크탑 레이아웃

사용자에게 수직 데스크탑 화면이 있는 경우 다음과 같은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가 나타납니다:

 

"참고: 위의 분홍색 상자는 버튼에 주의를 끌기 위한 것이며 실제로 사용자에게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편집자는 위에 강조 표시된 버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다음 레이아웃을 통해 스크롤 가능한 고정 컨테이너에서 출력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이러한 변경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미디어위키 코어 내부의 변경 사항을 소개합니다. 제안된 디자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특히 다음에 대한 피드백을 원합니다:

  • 복사 및 버튼 배치를 직관적으로 만들기
  • 제안된 디자인의 전체적인 느낌

제안된 디자인 및 기타 고려 사항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개 질문: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위의 솔루션이 제안되었으며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토론 페이지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듣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통찰력은 다른 접근 방식, 위험 및 솔루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여러분에게 드리는 질문입니다:

  • 이것이 당신이 편집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 확장 버튼의 아이콘이 편집자가 그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까? 방해가 되나요?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