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부 대화/프로젝트/방안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hapters Dialogue/Project/Methodolog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지부 대화

방안

디자인 싱킹

혁신적인 해결책 만들기는 공공 서비스와 정책 또는 국제 관계와 관련하여 복잡하고 도전적입니다. 기존의 폭포수 절차는 신생하거나 예상치 못한 상황을 처리할 때 유연성이 부족하여 덜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임에 따라 혁신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다음 설명은 잉고 라우스(Ingo Rauth)의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공공 부문의 사악한 문제 해결에 대한 접근 방식"(2014)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디자인은 원래 복잡한 상황에서 새롭고 예상치 못한 결과를 창출하는 학문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혁신은 전통적으로 기술, 엔지니어링 기반 접근 방식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복잡하고 불확실한 미래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문제는 다른 과제를 제기합니다. 디자인 싱킹은 디자이너가 생각하고 작업하는 방식이 복잡한 문제를 처리하는 데 있어 의사 결정권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경영학자들의 주장이 있었기 때문에 1960년대 초부터 연구되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 방식("디자인 싱킹")이 명확해진 것은 2000년대 초반이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의미에서 디자인 싱킹은 인간 중심의 혁신을 위한 접근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컨텍스트와 가치 및 요구 사항에 중점을 두고 이를 의미있는 솔루션(제품과 서비스, 프로세스, 조직 구조 등)을 만들기위한 시작점으로 삼는 프로세스 프레임 워크 및 툴킷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관점은 다양한 팀과 조직 부서 간의 조정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디자인 싱킹은 협업과 다양성의 힘을 키웁니다. 다양한 팀이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하면서 서로 다른 관점을 가져오고 서로 다른 기술이 협업 아이디어 생성 절차를 지원합니다. 기능적 격리에서 관찰 또는 결정이 이루어지면 문제에 대한 단편적인 이해에만 기반할 위험이 있습니다.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에서는 가능한 솔루션에 대해 생각하기 전에 복잡한 문제를 깊이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디자인 사고의 처음 세 단계는 문제 이해, 즉 이해, 관찰 및 종합에 관한 것입니다. (복잡한) 챌린지에 대한 심오한 이해와 정확한 프레이밍 만이 아이디어화, 프로토 타이핑 및 테스트 및 구현 단계로 구성된 디자인 싱킹 후반부에 관련성 있고 의미있는 솔루션을 생성 할 수 있도록합니다. 프로세스의 이 부분에서는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아이디어를 실체화하기 위해 빠르고 간단한 프로토 타입을 구축하고, 잠재적인 사용자에게 가능한 한 빨리 테스트하여 가능한 솔루션을 탐색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는 반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단계에서 빠른 학습과 개선을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테스트 단계의 피드백은 문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학습을 제공합니다. 이 학습은 프로토 타입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거나 전체 문제 설명을 재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오류로부터 조직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대신 사용자의 관점에 부합하고 우수한 제품, 서비스, 전략 및 구조를 만들 수있는 학습 조직으로 변모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싱킹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구현을 통해 솔루션에 생명을 불어 넣는 것입니다. 구현은 실제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일부가 아니라 비즈니스(또는 비영리) 전략, 프로젝트 관리 및 정의된 전략 목표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모든 프로세스와 같은 디자인 싱킹과 고전적 관리 간의 전환입니다. 구현하지 않으면 최고의 아이디어조차도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디자인 사고 과정의 단계

이해와 관찰은 모두 과정의 연구 부분을 특성화합니다. (개인적인) 가정을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구축하는 대신 사용자의 컨텍스트, 행동, 근본적인 요구 및 과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해는 현장 연구를 위한 프레임 워크를 구축하고 인터뷰와 관찰, 몰입을 준비하는 것을 포함하여 모든 유형의 책상 연구를 특징으로합니다. 관찰은 현장 조사 부분으로 사용자 인터뷰, 행동 관찰, 상황에 대한 몰입 및 사례 사용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싱킹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는 질적 성격을 띠는 반면 양적 부분은 아이디어의 구현 단계에서 작용합니다. 두 유형의 연구는 종종 예를 들어 정성적 연구에서 수집된 통찰력의 정량적 분석과 결합됩니다. 디자인 싱킹이 이전의 퍼지 문제 또는 잘못 정의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탐색적 방식으로 적용되는 경우, 완전히 이해되지 않은 문제(기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테스트와 반대) - 질적 연구는 그 목적을 위한 귀중한 도구입니다.

정성적 연구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함께 복잡한 상황에서 이야기를 파헤치고 통찰력을 얻기 위해 필요할 때마다 매우 유용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이야기에서 패턴과 모순을 찾는 데 도움이되는 도구입니다.

연구 단계는 데이터(스토리 및 통찰력의 형태)를 수집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감력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판단이나 편견없이 인터뷰 대상자의 개인적인 상황에 대해 주의 깊게 듣고 공감하는 것은 놀랍고 예상치 못한 이야기, 측면과 도전을 발견할 수 있게합니다. 동시에 상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맥락에 대한 공감과 합리성이 함께해야합니다.

또한 도전의 고립된 측면만 다루기보다는 모든 관련 이해 관계자와 그들의 관점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이해 관계자와 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최대한 세분화되지 않은 360°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이해 관계자와 그들의 (종종 모순적이고 반대되는) 관점에 대한 공감을 구축하면 복잡한 주제에 대한 메타적인 검토가 가능합니다.

디자인 싱킹 과정의 세 번째 단계는 종합으로 문제 프레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대해 모두 이해하고 관찰하면서 종합은 정보의 양을 그 "가치있는 것(nuggets)"으로 좁히는 것입니다. 종합이란 정보의 조각과 조각을 이해하고 전체 그림으로 그룹화하고 관계, 원인 및 모순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산과 문제는 종종 사용자에 의해 명확한 진술로 표현되지 않고 오히려 반대되는 아이디어, 가치 또는 요구 사항을 통해 나타납니다. 서로 다른 출처의 정보를 모아서 처음에는 분명하지 않은 패턴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종합의 과정은 시각화에서 가장 잘 지원되며 프로젝트의 내용과 시간 및 목표에 따라 다양한 도구와 프레임 워크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의 후반부는 아이디어 생성, 프로토 타이핑 및 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솔루션을 만들고 구현을 통해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문제 진술이 구성되면 아이디어 생성에 관한 것입니다: 수많은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 도전을 해결하는 방법을 생각하면서 다른 관점을 가져오고, 다른 기술은 아이디어 생성 과정을 지원합니다.

프로토 타이핑과 테스트는 아이디어를 실재하는 것으로 번역하고 잠재적인 사용자에게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종이 스케치, 역할극, 레고 구조, 연재 만화 또는 아이디어의 핵심 가치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거의 모든 것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토 타이핑은 팀이 아이디어의 핵심 기능을 조정하고 사용자로부터 빠른 피드백을 받아 학습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는 프로토 타입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이는 아이디어에 대해 이론적으로 만 말하는 것보다 피드백에 훨씬 더 가치가 있습니다. 빠르고 더러운 프로토 타입은 사용자가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유도하는 반면, 반짝이는 "완성 된" 프로토 타입은 대부분 모양과 사용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습니다.

구현은 디자인 싱킹 절차의 직접적인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혁신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주제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략 경영 및 경영학 이론을 참조하세요.

모든 단계에서 다양한 분야(비즈니스 개발과 체계적 사고, 서비스 혁신, 민족지학, 린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여러 기술(예를 들어, 브레인스토밍, 스토리텔링, 시각화)을 활용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싱킹은 도구 상자로 간주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 발명 된 방법이 아니라 기존 도구와 관행을 결합하여 여러 단계에서 사용하는 프레임 워크입니다. 절차를 엄격히 따르는 것보다 디자인 싱킹의 원칙을 개별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더 유용합니다.

지부 대화 프로젝트에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 적용하기

도구 선택

모든 도구는 상황에 맞아야합니다. 작동하지 않으면 "해킹"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조직의 개별 문화(여기: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에 언급했듯이 모든 방법이나 도구가 컨텍스트에 맞아야하기 때문입니다. 도구가 프로젝트에서 작동하지 않으면 도구를 "해킹"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키라는 지부 대화와 관련된 디자인 사고 방식의 종류를 평가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국제적이며 지부는 전 세계에 퍼져 있으며 가장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운영하며 모두 매우 다른 사회, 경제 및 문화 시스템에서 운영됩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이해를 쌓으려고 할 때 각각의 고유한 컨텍스트 설정을 고려해야했습니다. 지역 조직과 이해 관계자의 결정과 행동을 다른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나요?

우리는 높은 수준의 공감력을 가지고 일해야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가능한 한 많은 인터뷰 대상자를 개인적으로 만나고 그들의 작업, 열망 및 도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해 그들의 환경에서 그들을 방문하기로 선택한 이유입니다. 신뢰를 쌓는 것은 유익한 인터뷰의 전제 조건이었으며 각 인터뷰 대상자에게 각자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운동에서 활동가의 많은 의견이 다르며 일부는 반대하고 모순적이며 논쟁의 여지가 있으며 감정적입니다. 상황에는 전 세계의 대규모 조직과 개인, 운동의 복잡한 역사, 모두가 직면 한 서로 다른 상호 의존적인 문제와 도전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명확성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통찰력의 이해와 관찰 및 종합에 관한 것임이 분명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지부를 개별적으로 인터뷰하면서 광범위한 스토리 기반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숫자를 계산하기보다는 이야기를 찾고있었습니다. 정성적 연구는 사람들이 말하는 이야기에서 패턴과 모순을 찾는 데 가장 적합합니다. 지부 대화의 경우 정확히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디자인 싱킹 철학은 적절한 현장 조사에 중요한 공감 능력을 강하게 강조합니다. 좋은 "스토리 수집가"가 된다는 것은 사람들의 말을 제대로 듣고 그들의 관심사와 신념 및 동기에 대한 의미있는 통찰력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부 지식과 외부 관점의 결합

프로젝트의 중요한 측면: 내부 지식과 외부 관점의 조합

그러한 프로젝트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내부 지식과 외부 관점의 조합입니다. 우리가 다루고자하는 주제는 부분적으로 매우 민감하고 감정적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정중하게 접근해야했습니다. 이것은 운동 문화와 행동, 의식, 필수품 및 금지 사항에 대한 지식을 방법론적 기술과 결합해야만 가능했습니다. 이 두 가지 측면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핵심 자산이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 철저한 브리핑: 니콜은 키라에게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하고 여러 링크 및 문서(모두 메타에 있습니다!)를 제공하고 전세계의 위키미디어인에게 소개했습니다.
  • 니콜의 리더십 및 지원: 전략적 결정과 프로젝트 목표 및 범위의 반복적인 조정부터 세부 사항 및 다음 단계에 대한 합의에 이르기까지 니콜은 강력하지만 참여적인 리더십을 제공했습니다. 키라가 운동을 처음 접했기 때문에 니콜은 의사 소통과 이해 관계자의 참여 측면에서 그녀를 지원하고 그녀를 대상 그룹에 소개하고 가능한 함정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키라는 그에 따라 프로젝트 관리와 방법론 및 실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생각의 교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우리는 엄청난 상황과 성격을 경험했고 점점 더 크고 작은 도전에 대처해야했습니다. 그 모든 것은 우리 자신의 인식을 지속적으로 교환하고 후속 결정과 행동을 위해 생각을 정렬해야했습니다. 동기화는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하는 데 중요했으며 다음 단계로 가는 길에 길을 잃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소리가 나고 도전적일지라도 우리는 말할 수 있습니다: 예, 그것은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 모든 프레젠테이션을 함께 준비: 우리는 각 청중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고 각 프레젠테이션은 특정 목표를 추구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을 함께 준비하는 것은 위키미디어 관점과 디자인 싱킹 접근법을 다시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통찰력을 여러 번 발표했으며 각 프레젠테이션에는 프레젠테이션 스타일과 어조 및 최종적인 매력을 재정의하고 조정해야했습니다.
Learn more about
Or go back to know more ab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