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2-04-08
◀ |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 ▶ |
위키함수 사이트에 대한 개발 노력을 시작했을 때 위키함수 출시까지의 작업을 11 단계(그리스 알파벳의 첫 11자 이름을 따서 명명)로 세분화했습니다.
- 알파(α) 단계가 완료됨에 따라 위키에서 시스템 제공 유형의 인스턴스를 생성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 베타(β) 단계를 통해 위키에서 새로운 유형을 생성하고 이러한 유형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감마(γ) 단계와 함께, 프리-제네릭 함수 모델의 모든 기본 유형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델타(δ) 단계와 함께, 내장 구현을 평가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 입실론(ε) 단계와 함께, 지원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기여자가 작성한 구현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제타(ζ) 단계에서는 다른 함수로 구성된 구현을 평가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 이번 주에 우리는 제네릭 유형 및 함수에 대한 지원을 추가할 계획인 에타(η) 단계를 완료로 선언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했지만 훨씬 더 많은 일을 했습니다.
- 우리는 오류 시스템을 완전히 재설계하고 재구축했습니다.
- 예비 함수 모델에서 전체 함수 모델로 이동했습니다.
- 사용자 구현 유형에서 실행되는 유효성 검사기를 구현했습니다.
- 함수 보기 및 편집을 설계했습니다
- 위키미디어의 새로운 프론트엔드 툴킷인 코덱스를 사용하도록 프론트엔드를 옮겼습니다.
- 위키함수의 로고를 발표했습니다.
- 우리는 위키함수의 라이선스에 대해 커뮤니티와 함께 결정했습니다.
- 우리는 단계가 시작된 이후로 꽤 많은 사람들을 온보딩했습니다: Cai, Adesoji, David, Julia, Mariya, and Luca
우리는 이 단계에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예상보다 훨씬 더 오래 걸렸다는 것입니다. 이전 단계에서는 약 2개월이 걸렸지만 이 단계에서는 7개월이 걸렸습니다. 우리는 이에 대한 회고를 개최했으며 상당히 개선하고자 하는 여러 문제를 확인했습니다. 우리가 달성한 많은 일에서 알 수 있듯이 범위 확대는 그러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내가 확실히 배운 교훈은 제네릭 유형 처리의 실제 복잡성입니다. 이것이 아마도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가 나중에 제네릭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고 처음부터 지원하지 않은 이유일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단계가 끝나갈 무렵 우리는 지속 불가능하고 철저한 작업 모드를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다음 단계에서 접근 방식을 변경하여 더 작고 독립적인 워크스트림에 집중하고 이러한 작업에 하나씩 집중할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세타(θ) 단계를 시작했습니다. 원래 "해동 및 동결"이라고 불렸던 이 단계의 주제는 커뮤니티가 안정적이고 안전한 방식으로 기능 라이브러리에서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위키의 커뮤니티 및 기술 프로세스를 허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관련 사용자 권한 결정 및 구현, 다른 사람이 편집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기능, 시스템이 올바른 구현을 선택하도록 하는 등이 포함됩니다. 메타의 단계 페이지에 있는 설명은 여전히 업데이트해야 하지만 다음은 이 단계에서 작업할 작업 흐름입니다.
- 유형이 지정된 목록에 대한 표준 형식 결정 및 구현
- 함수 보기 및 편집을 위한 디자인을 구현하여 사용자에게 기능에 대한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 제공
- 선택할 구현을 결정하여 시스템이 함수 평가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위키에서 실행되는 개별 기능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예: 소요 시간, 사용된 리소스 수 등).
- 사용자 권한, 속도 제한 및 캐시를 결정 및 구현하고 개정판 간의 편집 차이점을 표시하여 시스템이 안정적이고 안전한 방식으로 실행 및 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언어 폴백, 참조, 문자열 및 목록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재설계하고 다시 구현하므로 사용자가 비함수 객체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보기 환경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 그룹 권한, 행동 강령, 함수에 대한 직원 협업 및 기타 새로운 위키 준비 노력과 같은 주제에 대한 관련 초기 커뮤니티 토론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객체의 다국어 문서화를 위해 설계하고 프론트엔드를 계측하여 미래 단계를 준비합니다.
- 2022년 위키미디어 해커톤 참가
안정성과 보안의 개념 내에서도 이 단계에 대해 많은 계획이 있지만 각 작업 흐름은 이전 단계의 크고 다소 개방형 목표보다 훨씬 더 독립적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진행 상황을 더 잘 볼 수 있으며 진행 상황을 매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 단계가 완료되면 결승선에 매우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오타(ι) 단계에서 우리는 객체에 대한 다국어 문서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그런 다음 람다(λ) 단계에서 시작하기 전에 마지막 정리 작업에 대해 카파(κ) 단계를 구축했습니다.
전체 팀에 큰 감사를 드립니다. 이것은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저는 달성한 모든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위키함수가 함수 실행을 위한 플랫폼일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다가오는 단계의 작업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