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12-16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12-16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라이선스 논의의 제안된 요약. 환영합니다, 마리야! 월요일 19:00 UTC의 오피스 아워입니다.

추상 위키백과의 다른 구성 요소에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토론의 상태를 감안할 때 다음 요약 및 결정을 제안합니다:

  • 위키함수 및 더 광범위한 추상 위키백과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기여는 무료 라이선스 하에 게시됩니다.
  • 위키함수의 텍스트 콘텐츠는 CC BY-SA 3.0에 따라 게시됩니다.
  • 함수 서명 및 위키함수의 기타 구조화된 콘텐츠는 CC 0으로 게시됩니다.
  • 위키함수의 코드 구현은 아파치 2 라이선스에 따라 게시됩니다.
  • 추상 위키백과에 대한 추상 콘텐츠는 CC BY-SA 3.0에 따라 게시됩니다.

마지막 요점은 토론의 특정 초점이었습니다. 보시다시피 CC BY-SA 채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투표였습니다. 우리는 또한 위키백과에 대해 이미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한 추상 콘텐츠 라이선스를 갖는 것에 대한 주장이 설득력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위키백과를 다소 복잡한 법적 및 도덕적 문제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감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이것은 기존 위키백과 커뮤니티와 추상 위키백과에서 좋은 시작을 위해 작업할 커뮤니티 간의 관계를 설정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CC 0 지지자들이 제기한 세 가지 주요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지식은 애초에 저작권이 없어야 하고, 최대한 자유로워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입장에 깊이 공감하지만, 20여 년 전에 위키백과는 카피레프트 라이선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했고 위키백과는 오히려 잘했습니다.
  • 둘째, 비슷한 맥락에서 추상적인 내용은 저작권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추상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에 대한 법적 판례는 많지 않으므로 당사의 라이선스 결정은 추상 콘텐츠의 저작권 상태에 대한 더 넓은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것을 감안할 때, 그들의 주장은 우리가 저작권이 있는 것을 더 적게 장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많은 추상 콘텐츠가 처음부터 저작권에 필요한 임계값을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저작권이 없는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를 과장하지 않으려면 모든 것을 공개 도메인으로 선언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위키백과 문서는 너무 짧고 단순하여 저작권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문서의 대부분은 그렇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둘을 구별하지 않습니다. 추상 위키백과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예상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 콘텐츠의 많은 부분이 저작권에 필요한 임계값을 넘을 것이라는 사실이 점점 더 분명해지기를 바랍니다.

코드 구현을 위한 라이선스와 관련하여: 일단 위키함수가 시작되고 한동안 주변에 있었고 커뮤니티가 형성되면 공용이 허용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여러 라이선스를 허용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을 다시 고려할 것입니다. 그 시점에서 우리는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누가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는지, 여러 라이선스를 가질 수 있는 옵션이 없기 때문에 어떤 기여를 놓치고 있는지 훨씬 더 잘 이해할 것입니다. 그 토론을 기대합니다.

참고: 제안은 위키데이터에 대한 추상적 설명(위키데이터의 라이선스를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 CC 0 미만이어야 함)에 대한 라이선스 또는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추상 콘텐츠에 대한 결정을 열어 둡니다. 이러한 질문은 구성 요소가 서로 및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이 토론에 커뮤니티의 제한된 참여를 감안할 때 라이선스 문제의 광범위한 결정이 결정되었으므로 이러한 질문을 결정하는 데 보다 가벼운 접근 방식을 사용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 제안을 2021년 12월 20일 월요일까지 오피스 아워로 두고 결정으로 채택할 것입니다(아래 참조). 우리는 위의 결정이 커뮤니티의 의지를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결정이 토론의 유효한 결과라는 데 동의하지 않으시면 월요일까지 우려 사항을 제기하세요.

이 토론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목소리와 의견은 주의 깊게 읽고 우리에게 매우 귀중했습니다.


이번 주에 마리야 실로바가 위키미디어 재단에 합류했음을 알려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그녀는 추상 위키백과 팀과 성장 팀에서 시간을 공유할 것입니다. 그녀의 말을 들어보시죠.

“저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저는 상트페테르부르크 주립대학교에서 수학과 컴퓨터 공학에 중점을 두고 4년 동안 공부했습니다. 2008년 미국으로 건너가 CUNY의 리먼 칼리지로 편입했습니다. 저는 2011년에 리먼 칼리지에서 수학 및 컴퓨터 과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 관리자, 스크럼 마스터 및 프로그램 관리자로서 9년 간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비영리 및 민간 부문에서 일했으며 전자 상거래, 건강, 교육 및 로봇 공학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했습니다. 저는 정신 건강 혁신 및 자살 예방을 전문으로 하는 NYC 기반 비영리 단체인 Vibrant Emotional Health라는 조직의 기술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제가 공헌한 것을 특히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Vibrant에서 2.5년 동안 일했으며 전국 수천 명의 건강, 웰빙 및 자살 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 프로젝트를 이끌었습니다.

“저는 4가지 전문 자격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PMP와 CSM, PMI-ACP, ITIL.

“저는 현재 남편과 함께 미국 중부 뉴저지에서 살고 있습니다. 일 외에는 여행, 바다에서 시간 보내기(다행히 해안가에 산다), 하이킹, 각종 밀가루(메밀은 짭짤한 음식에 가장 좋아하는 것)로 베이킹을 즐깁니다.”

우리 모두 마리야가 팀에 합류한 것을 환영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2021년 12월 20일 월요일 19:00 UTC에 오피스 아워가 있습니다.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오피스 아워는 IRC에 있으며 텔레그램에도 연결됩니다. 마지막 오피스 아워 이후의 작업을 요약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질문이 있으면 공개합니다. 또한 오피스 아워를 사용하여 라이선스 논의를 마무리하고 위에서 제안한 결정을 채택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