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04-08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04-08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위키함수에 대한 사명 선언문

며칠 전 우리는 위키함수에 대한 사명 선언문을 요청받았고 아직 그것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런 다음 제임스 포레스터(James Forrester)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비전에 사용된 언어에서 의도적으로 영감을 받아 팀이 약간 개선한 첫 번째 초안을 작성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세계의 자연 언어 및 프로그래밍 언어로 호출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및 그 이상을 지원하는 코드 기능 라이브러리를 공동으로 만들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입니다."

저는 이것이 최종 버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으며 여러분 모두가 그것을 개선하도록 초대됩니다. 아직 약간 길고 말이 많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즉, 지금 그대로의 텍스트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위키함수는 위키백과와 위키데이터, 위키낱말사전, 위키미디어 공용 및 기타 7개의 무료 공개 콘텐츠 프로젝트와 같은 의미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에 의한 프로젝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것은 무료 위키 웹사이트이자 열린 커뮤니티입니다.
"모두를 위한":
누가 위키함수의 혜택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생각할 때 대답은 우리가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진정으로 모든 사람에게 다가가는 데는 실질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는 위키함수의 혜택을 받기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그것은 예를 들어 다릅니다. 위키백과 또는 위키여행에서 페이지를 인쇄하면 컴퓨터가 없어도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함수가 유용하려면 함수를 평가하기 위해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제한 외에도 우리는 접근 가능하고 다국어가 가능하며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다양한 컨텍스트에서 실행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동으로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협업 생성 및 유지 관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핵심 교리입니다. 우리는 개인이 함수 또는 함수 집합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프로젝트에 허용되는 항목을 제어하거나, 환영할 변경 사항을 결정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공동 작업이며 기본 가정은 모든 사람이 새 함수 정의, 새 함수 구현에 기여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이 문서화 및 테스트 범위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드 함수 라이브러리":
이것은 이 프로젝트가 다루고 있는 새로운 지식 형식인 코드 함수를 정의합니다. 우리는 수학 함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 가능한 구현을 제공할 수 있는 함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 연결되고, 서로를 사용하며, 서로 위에 구축되는 이러한 기능의 공유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하나의 포괄적인 공통 라이브러리는 또한 서로의 작업을 진정으로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주어진 두 날짜 사이에 며칠이 지났는지 계산하는 함수를 오늘 웹에서 검색하면 윤일을 고려하지 않은 잘못된 구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기여할 수 있는 하나의 공통 기능 라이브러리를 가짐으로써 전 세계 코드의 전반적인 품질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공용 및 위키데이터와 마찬가지로 위키함수의 목표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먼저 다른 프로젝트의 유지 관리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유용한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프로젝트의 새로운 기능을 잠금 해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후":
주요 목표와 함께 우리는 기능을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유용한 것으로만 제한하고 싶지 않습니다. 반대로, 우리는 텍스트 처리와 수학, 자연 과학, 건강 관리, 환경 연구, 의사 결정, 자연어 생성 및 기타 여러 영역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유용한 기능의 포괄적인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모두가 호출할 수 있도록":
누구나 위키함수로 이동하여 함수를 찾고, 입력 인수를 입력하고, 시스템에서 함수를 평가하고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호출을 위키함수 사이트에서 직접 평가하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포함하고 API 호출을 통해 가능하게 할 계획입니다. 위키데이터 서술과 위키미디어 공용 미디어 파일, 위키백과 및 기타 산문 콘텐츠 프로젝트의 스니펫과 동일한 방식으로 API 및 타사 사이트, 도구 및 앱에서의 API 사용을 통해 노출되는 세계에 상당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웹에서 재사용됩니다. 함수를 사용하는 것은 직접적인 경험일 필요는 없지만 다른 경험에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프레드시트 사용자가 위키함수의 함수를 사용하거나 제삼자의 앱이 다음의 함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위키함수, 음성 인터페이스나 명령줄 등을 통해 위키함수가 노출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재사용":
많은 사람들과 사용 사례의 경우 위의 직접 호출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사람과 모든 사용 사례에 대한 계산 리소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용자가 위키함수에서 함수를 가져와 재사용하거나 그들이 제공하는 계산 리소스에서 실행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컨텍스트에 포함시키는 것을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다른 곳에서 사용하기 위해 위키함수에서 코드를 다운로드하거나 내보내는 것이 매우 쉬워야 하며 더 간단한 직접 호출도 가능해야 합니다.
"세상의 자연 속에서":
위키함수는 편집자, 직원, 번역가, 독자, 재사용자 및 아직 도달하지 못한 모든 사용자와 같은 사용자의 모든 언어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용자 언어의 인터페이스에서 위키함수의 함수를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위키함수의 자연어 생성 라이브러리도 수백 개의 언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위키함수는 사람들이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함수 구현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불행히도 위키함수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추가하는 것은 항상 약간의 작업이 될 것이며, 이는 다소 병목 현상이 될 것이며 프로그래밍 언어 배포를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위키함수가 출시될 때까지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시작할 것이지만, 우리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다른 많은 언어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질문을 던진 모리엘 쇼틀렌더(Moriel Schottlender)와 다이애나 몬탈리온(Diana Montalion)에게 감사를 전하며, 팀과 그 외의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숙고하고 사명 선언문의 첫 번째 초안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