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 languages:

We need YOU to keep us growing. Apply for membership and support us!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 회원으로 가입하셔서 협회 활동을 후원해 주세요!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위키미디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자유로운 지식의 확산을 위한 비영리 단체이자 위키미디어 재단의 승인을 받은 위키미디어 지부입니다. 2012년 창립준비위원회를 발족하였고, 2019년에 위키미디어 재단 지역 지부가 되었습니다.

회원 가입 edit

정관 edit

새 소식 edit

2023 edit

12월

11월

10월

9월

8월

7월

6월

4월

2월

  •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제5대 이사회를 선출하였습니다.
  • 진주완이사가 제5대 이사장으로 재선출되었습니다.

1월


KIWI (소식지) edit

보도 자료 edit

주요 사업 edit

컨퍼런스 개최 edit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관련된 최신 이슈를 공유하고 사용자들이 그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위키컨퍼런스 서울"을 개최합니다. 지난 컨퍼런스에 대해서는 이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교육 지원 edit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대한민국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교육 도구로 활용하는 교육자를 지원합니다. 교육자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과제를 제출하게 하거나 학생들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활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희 협회는 학생들에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선행 교육을 실시하거나 학생들이 제출한 과제 검토를 도와 교육자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위키백과를 교육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와 교육지원 협업 사례에 대해서는 이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커뮤니티 지원 edit

사업 계획 edit

재정 보고 edit

오해 edit

  •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이용 약관, 위키미디어 재단 정관, 그리고 본회의 정관에 의하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호스팅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컨텐츠를 삭제할 권한이 없습니다. 이러한 권한은 오직 위키미디어 재단만이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자 데이터나 컨텐츠 삭제는 위키미디어 재단 법무팀으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재단의 연락처 등은 Misdirected requests to movement organizations for user data and content takedow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또한 본회는 위키미디어 재단과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위키백과를 비롯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관리자를 통제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연락 방법 edit

외부 링크 edit

현황 edit

 
2021년 현재, 존재하는 지부들 (군청색), 지부 설립이 계획된 곳 (녹색), 지부 설립이 논의 중인 곳 (하늘색)

한국에 있는 위키미디어 운동 참여자들은, 대한민국 위키미디어 협회를 창립하기 위하여 "위키미디어 대한민국 지부 창립 준비 위원회"를 2012년 3월 10일에 구성하였고[2], 2019년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지역 지부로 인정을 받아 위키미디어 운동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부는 특정한 지역이나 나라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독립적인 조직입니다. 지부의 사명은 자유 저작권 혹은 공용 저작권 아래에 있는 교육적 저작물을 수집하고 개발하는 것과, 이 일에 온 세상 사람들의 참여를 촉진하여 자유 저작물을 전세계에 효과적으로 보급하는 것입니다.

지부 창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하여 메일링 리스트가 개설되었습니다. 메일링 리스트의 주소는 Wikimedia-KR@lists.wikimedia.org이고, mail:wikimedia-kr에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보관함 edit

위키미디어 대한민국/보관함

각주 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