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한국/지부 설립 순서

현재 대한민국 내에 위키미디어 재단 지부가 설립되어 있지 않으며, 관심있는 분들을 위하여 아래에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부 설립 순서 안내에 따라 설립 순서를 소개합니다.

1 단계: 사람들을 모은다Edit

기본적으로 지부는 사람들의 모임을 말합니다. 그 사람들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있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지원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입니다. 사단법인의 요건에 맞는 인원의 회원을 모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준비위원회는 정관을 작성해야하고, 작성된 정관을 가지고 위키미디어 재단과 접촉해야하고 등기도 해야 하며, 등기시 설립자 및 임원을 제출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선출하여 임시 집행부를 구성해야 합니다.

2 단계: 발기문과 정관을 작성한다Edit

지부의 운영을 위한 정관의 작성은 지부 설립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한국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 규정에 맞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정관에는 설립 목적과 명칭, 사무실 위치, 자산 운영, 임원 임면, 사원 자격 등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이때 정관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부 구성 요건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비영리일 것과 10~20명의 적극적인 참여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단계: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정관의 승인을 받는다Edit

정관을 작성한 다음에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부 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지부 위원회에서는 변호사에게 정관을 공증 번역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데, 이때 지부 위원회에서 번역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지부 위원회에서 검토를 마친 후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에 제출하면, 재단 이사회에서 지부의 설립을 승인합니다.

4 단계: 사단 법인으로 등록한다Edit

정관이 위키미디어 재단의 승인을 얻으면 주무 관청에 등록을 합니다.

5 단계: 기금을 모금한다Edit

이 때부터 돈이 본격적으로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법인 등록비가 필요할 것이며, 은행 계좌도 만들어야 합니다. 첫 번째 기금의 출처는 지부 커뮤니티이어야 합니다. 만일 회원제 단체를 만들었다면, 회원들에게 회비를 걷을 단계입니다. 기금이 부족한 경우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원금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6 단계: 운영 시작Edit

이제 정관에 따라서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