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media URL Shortener/ko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URL Shortener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URL 단축기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주최하는 프로젝트의 온갖 문서의 URL을 단축하는 서비스이며 생성한 URL은 SNS나 위키 상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단축 URL의 생성 예시 스크린샷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메타 위키의 특수문서 URL 단축기를 엽니다.

이 페이지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주최하는 어느 사이트의 URL이나 입력할 수 있습니다(아래의 사이트 목록을 참조). 단축을 클릭하면 단축 URL을 생성하며 복사하면 어디서라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하는 URL의 형식은 w.wiki/ 에 이어서 알파벳, 숫자 혹은 특수문자나 기호로 된 문자열이 이어집니다.

웹사이트에 따라서는 생성된 URL에 접두사 https:// 를 추가하지 않으면 링크로 인식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성된 w.wiki/A 가 무효한 위키에서는 예를들면 https://w.wiki/A 로 바꿔넣습니다.

생성한 링크를 이용하는 위키에서 내부 링크 형식으로 표시하려면 틀을 만듭니다. 예를들면 영어판 위키백과의 Template:Short URL(en)을 참조합니다. (번역 주석: URL 단축기와 연동하는 틀이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위키에 한정해서 처리한다.)

대응 사이트 목록

해당 링크의 보안 확보, 외부 혹은 위험한 URL로의 단축 링크를 피하기 위해서 URL 단축 기능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URL을 위키미디어 재단이 주최하고 있는 특정의 서비스에 한정하고 있습니다. 해당되는 것은 아래의 사이트들입니다.

기존 단축 링크

링크를 단축할 경우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로 등록해서 있는 링크와 비교해서 중복을 예방합니다. 이미 누군가가 단축시킨 링크를 단축시키려고 하면 신규로 URL을 생성하는 대신에 이미 있는 단축 링크를 반환합니다.

링크로는 이미 생성되었으며 다른 프로젝트로 이동한 것도 포함되는 것이 있습니다.

Shortlist

보안

 
특수:ManageShortURLs 의 스크린샷

이 기능은 위키미디어 편집자에게 링크를 단축하고 공유하는 안전한 방법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URL 단축기는 일부 위키미디어 재단 제어 도메인에 있는 링크만 허용하므로 외부 웹사이트는 연결할 수 없습니다.
  • 메타위키(차단)를 편집할 수 없는 사용자 또는 IP는 짧은 URL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 정보 유출이 심한 경우 관리자는 단축 URL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악용 방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도 제한은 IP의 경우 2분당 10개,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50개입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