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GLAM 팀/오피스 아워/2020년 11월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GLAM team/Office Hours/November 2020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11월 회의: 위키문헌

세 번째 회의는 11월 23일 월요일 오후 3시 30분-4시 30분(UTC)에 있었고 위키문헌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운동 이해 관계자 전체를 조정하는 작업을 발표했습니다. 월요일에 우리는 위키문헌에서 발리식 야자잎 전사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보조금 지원 프로젝트를 공유한 PanLex와 합류했습니다. 화요일에 우리는 스코틀랜드 국립 도서관 직원(영어)과 프로젝트를 발표한 위키미디어 UK와 합류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토론

새트딥은 위키문헌이 무료 지식을 위한 필수 인프라의 주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연설을 시작했습니다. 특히 잘 표현되지 않는 언어가 자체 디지털 라이브러리를 가질 수 있도록 정말 좋은 전사 플랫폼을 보유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위키문헌은 인프라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았으며 주로 자발적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새트딥은 올해 작업 중인 프로젝트의 오버레이와 함께 위키문헌 워크플로의 개요를 공유했습니다. 이 소규모 프로젝트는 커뮤니티 위시리스트 설문조사 2020을 통해, 위키미디어 재단 보조금으로, 구글 서머 오브 코드 멘토링을 통해 달성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되었습니다.

새트딥은 최근 출시된 페이지 목록 위젯을 공유하여 파일 및 페이지의 시각화는 물론 사용자 경험 및 편집을 개선했습니다. 이미 25개의 위키문헌에서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위키문헌 내보내기를 미리 보고 사람들이 제안된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권장했습니다.

데이빗의 프레젠테이션위키문헌의 발리식 야자잎 전사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보조금 지원 프로젝트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출발점은 2011년 인터넷 아카이브가 주요 발리 컬렉션과 협력하여 만든 발리 디지털 도서관이었습니다. 그것은 130,000개의 잎을 포함하고 수세기 동안 발리 문화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3,000개의 작품에 대한 디지털 사진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것들은 사용하고 읽고 공유하기 어려웠고 인터넷 아카이브는 더 유용한 것을 만들고 커뮤니티를 참여시키기를 원했습니다.

PanLex는 전사 플랫폼과 그 작업을 위한 장기 집으로 새로운 발리 Wikisource를 갖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 프로젝트 보조금을 신청했습니다. 포함된 프로젝트:

  • 공용에 스캔 업로드
  • 야자잎 위키에서 기존 작업 가져오기
  • 범용 언어 선택기에 발리어 글꼴 추가
  • 콘텐츠 언어에 대한 교정 페이지 개선
  • 음역을 위한 발리 언어 변환기
  • 전사 인터페이스 및 음역을 활성화하는 사용자 스크립트

흥미롭게도 발리 위키문헌 편집 인터페이스는 IIIF를 사용하여 전사되는 이미지의 일부에 대해서만 고해상도 타일을 검색하여 리소스가 부족한 상황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줄입니다.

사라의 프레젠테이션, 코로나에 대응: 스코틀랜드 국립 도서관 및 위키문헌위키문헌:위키문헌:위키프로젝트_NLS를 소개했습니다.

2020년에 스코틀랜드 국립 도서관 건물은 코로나19 범유행으로 폐쇄되었으며 직원을 위한 생산적이고 가치 있는 재택 근무 활동을 원했습니다. 그들은 위키미디어 UK와 오랜 협력 관계를 유지했으며 이미 자체 OCR의 대안으로 위키문헌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었습니다. 이 OCR은 수정할 시설 없이 자동 생성됩니다. 그들은 최근에 디지털화되어 도서관의 디지털 갤러리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 3,000권 이상의 스코틀랜드 챕북 컬렉션에 대해 OCR을 수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챕북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었으며 책당 단 10-20페이지로 하루 만에 전사할 수 있었습니다.

70명의 직원이 있는 위키미디어 UK가 함께 일한 가장 큰 직원 집단 중 하나였으며 대부분은 이전에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도서관은 3,000권의 책을 모두 완성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위키문헌 커뮤니티의 두 구성원과 협력하여 위키문헌 틀을 보다 제한적으로 사용하여 완전성과 속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동의했습니다.

도서관 직원은 이 작업을 즐겼다고 보고했으며 프로젝트는 이 중요한 컬렉션을 더 많은 청중에게 제공했습니다. 사라는 위키문헌이 더 나은 사내 OCR을 대체할 수는 없으며 궁극적으로 프로젝트의 주요 이점은 직원이 위키미디어 플랫폼 사용 방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PanLex의 발리식 야자나무 잎 프로젝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하는 영국 도서관 직원을 포함하여 30명 이상의 참가자가 11월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재단 직원은 스코틀랜드 국립 도서관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특정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할 수 있었으며 구글 OCR 제한을 제거할 수 있으며 텍스트 내보내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새트딥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페이지 목록 위젯은 또 다른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더패드에서 공동 메모를 검토할 수도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파브리케이터 티켓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