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커뮤니케이션/리소스 센터/스토리텔링 및 메시징/대중에게 추상적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

커뮤니케이션 리소스 센터

위키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지식을 공유 — 추가해주세요!

"자유 지식"과 같은 추상적인 주제를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문제

우리는 모든 개인이 모든 지식의 총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원하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의 사명은 교육적인 것입니다. 사람들이 지식을 자유롭게 만들고 전파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우리의 사명을 위한 도구인 "자유 지식"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정의 상 그것은 추상적입니다. 자유로운 지식을 옹호함으로써 우리는 지식이 아직 (충분히) 자유롭지 않다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지식을 "자유롭지 않은" 것으로 여길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요?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할 생각을 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요? "자유로운" 지식이 무엇인지 이해하려면 그 반대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마치 건강하지 않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해야만 건강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무료입니다. 하나는 다른 하나 없이 오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가 "자유로운" 지식의 개념을 옹호할 때마다 목표 청중이 지식이 "자유롭지 않을" 수 있다는 전제를 공유할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신에 우리는 저작권, 카피레프트 또는 퍼블릭 도메인의 역사와 같은 것들을 설명하며, 이는 다시 무료 지식만큼이나 추상적입니다. 까다롭다! 추상적인 것은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설명하기 위해 구체적인 예에 의존합니다. 운 좋게도 위키백과는 완벽히 구체적인 예일 뿐입니다.

해결책

사람들은 지식의 자유롭지 못한 측면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a) 위키백과, b.) 위키백과를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위키백과는 자유 지식의 원칙을 설명하기 위한 훌륭한 출발점입니다. 위키백과의 작업을 대상 그룹의 일상적인 경험과 연결하세요. 그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습니까? 무엇이 그들을 괴롭히나요? 접근, 검열, 저작권, 중개자 책임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위키미디어의 5가지 공개 정책은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리소스입니다. 공공 정책이 위키백과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세요. 이것은 모두가 알고 좋아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연결입니다. 그런 다음 5가지 정책 자체를 확인하고 검열, 감시, (비)접근, 저작권 문제 등에 관한 다양한 진술 중에서 선택하세요. 이는 일반 대중의 우려 사항에 대한 여러분의 연결입니다. 이렇게 하면 메타 수준에서 무료 지식을 설명하는 대신 위키백과로 시작하여 모든 문제와 함께 진화하는 디지털 시대에서 위키백과가 수행하는 역할을 보여주는 스토리의 초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1. 구체적인 예를 들어 추상을 설명하세요: 위키백과는 무료 지식의 가장 성공적인 예입니다. 개방성, 협업, 공유, 중립성 등은 WP가 없는 강점입니다.
  2. 우리의 공공 정책을 논쟁의 원천으로 사용하세요: 사람들은 디지털 시대에 누가 어떤 정보를 통제하는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필요하고 강력한 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정보 보호 및 검열은 위키백과가 주제로서의 위키백과가 우리 시대의 광범위한 문제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3. "4개의 틀": 위키미디어 비전에서 우리의 사명, 무료 지식의 가장 성공적인 단일 사례인 위키백과, 공공 정책(외부 웹 사이트, 메타 버전은 공공 정책 참조)에 요약된 사회적 영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