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위키미디어 공동체 사용자 그룹/2017-2018년도 연차보고서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Community User Group Hong Kong/2017-2018 Annual Report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2017년은 홍콩 위키미디어 공동체 사용자 그룹의 원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전 지부인 위키미디어 홍콩이 해산된 이후, 홍콩의 위키미디어인들은 지원 활동을 통해 홍콩의 위키미디어 운동을 대표하고 옹호할 조직을 재건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고, 가맹위원회의 승인을 받기 위해 필요한 절차를 마쳤습니다. 작업은 2018년에도 계속되었고, 추가 행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인정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다음은 창립 시점부터 2018년 8월 31일까지의 홍콩 위키미디어 공동체 사용자 그룹의 활동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2017-2018년도 연차보고서



사용자 그룹의 창립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구축 계획은 위키미디어 홍콩(WMHK, Wikimedia Hong Kong)이 조직적 문제에 직면하기 시작한 2015년부터 제안되었습니다. 이 지부를 사용자 그룹으로 변환하기 위해 브라질 모델을 따르는 것이 제안되었지만 성과는 없었습니다. 2017년 2월에 WMHK는 가맹위원회에서 승인을 취소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청산되었습니다. 홍콩에서 (주로 중국어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인들 사이의 대화가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을 재구축하기 시작한 때였습니다. 위키미디어 타이완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중국의 회원들은 로컬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재건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제공했습니다. 메타의 그룹 페이지는 WMHK의 승인이 취소된 같은 날에 생성되었으며, 동년에 그룹의 잠재적인 구성원 간의 의사 소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텔레그램 채널이 개설되었습니다.

내부 상황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을 설정하려는 성공 및 실패 시도를 바탕으로 우리는 가맹위원회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7년 7월 초기 예비 회원들 간의 커뮤니티 밋업이 개최되었으며, 사용자 그룹의 시각적 정체성과 함께 사용자 그룹 계획을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사용자 그룹의 로고와 이름을 확인하기 위한 투표가 그해 11월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우리는 2018년 8월 가맹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나중에 "홍콩 위키미디어 공동체 사용자 그룹"으로 수정된 "홍콩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이라는 이름과 이전 지부의 로고를 기반으로 한 로고를 채택했습니다. 입학 요건 및 임무와 같은 자세한 내용 또한 논의되었습니다.

2018년 3월에 또 다른 에디터톤이 있은 직후, 2018년 3월에 처음 초안을 작성한 사용자 그룹의 임무를 수정하기 위한 동의안이 우리의 운영과 홍콩의 사회적 현실에 맞게 상정되었습니다. 이 안건은 만장일치로 지지를 받았으나 정족수 충족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유효한 정족수는 "메타의 사용자 그룹 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한 자의 3분의 2"이지만 참여율, 득표수, 공감대를 반영할지의 여부는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지난 6월 총의(기권은 이의로 처리되지 않음)와 참여율(토론 시작 당시 사용자 그룹 회원 18명 중 12명이 참여)을 집계한 결과 찬성 의견이 우세하고, 득표수의 경우 작은 차이(1/9)로 정족수를 충족하지 않음에 따라 동의안을 가결시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곧 1233, BillytanghhWhisperToMe 사용자가 가맹위원회의 연락 담당자로 선출되어 이후의 가맹 단체 인정 절차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아웃리치 활동

 
2017년 7월 홍콩 위키백과인 오프라인 모임

사용자 그룹은 2017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5개의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그 중 1개는 커뮤니티 문제를 목표로 하는 커뮤니티 밋업, 3개는 튜토리얼 세션, 1개는 하이브리드 행사입니다.

우리의 첫 번째 행사는 2017년 7월의 커뮤니티 모임입니다. 참석자는 5명이었고 그 중 사용자 그룹의 설립자였습니다. 논의된 주제에는 사용자 그룹의 구조, 진입 요건, 임무 및 시각적 정체성이 포함되었습니다. (위 참조) 또한 현장에서의 문제(예를 들어 저명성 - 로컬 풀뿌리 편집자의 장기적인 문제,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식별 및 15차 캠페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2017년 11월에 열린 두 번째 행사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에디터톤이라고 합니다. 참석자 중 절반은 베테랑 편집자 또는 커뮤니티 퍼실리테이터이고 나머지는 초보자입니다. 처음 두 시간 동안 베테랑은 초보자에게 위키백과의 원칙, 기본 편집 기술 및 편집자에게 연락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그런 다음 베테랑 편집자들이 새로운 사용자들이 선택한 문서를 작성하도록 안내했습니다. 마침내, 우리는 행사가 아시아의 달과 거의 상관 관계가 없으며 낮은 편집자 유지율을 발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우리가 조직한 첫 번째 편집 튜토리얼입니다.

우리는 두 개의 후속 튜토리얼을 위해 아시아 예술 아카이브M+ 박물관과 협력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AAA 및 M+의 소셜 네트워크에 의존하여 모임을 홍보합니다. 첫 번째는 2018년 2월에 있었고 1233은 튜토리얼 부분을 담당합니다. 11월의 경험을 통해 배운 후 이번에는 더 부드러운 튜토리얼을 제공합니다. 11월과 마찬가지로 베테랑은 초보자에게 좋은 기사를 작성하는 방법을 가르쳤지만 가르치고 배우는 문제에 대한 몇 가지 효율성 문제가 관찰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3월에 아트 바젤 홍콩 2018과 동시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번에는 AAA와 M+의 사람들이 튜토리얼 부분을 인수하여 초보자를 돕기 위해 우리를 떠났습니다. 우리는 그것에 어떤 문제도 보지 않았으며 AAA와 M+는 나중에 튜토리얼 형식을 변경할 것입니다. 두 행사 모두 약 27명의 사람들이 모였습니다(위키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베테랑 및 여성 예술가 포함).

이 보고서 기간 중 우리의 마지막 행사는 2018년 6월이었습니다. 우리의 임무를 수정하기 위한 동의(위 참조)를 해결한 후 春卷柯南ネイSpecial:MyLanguage/ESEAP Conference 2018(아래 참조)에서 배운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그런 다음 여기에서 풀뿌리 공동체의 부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우리는 WT:HK가 부활해야 하고(빨간색 링크 목록을 업데이트하고 평가 테이블을 도입하는 것과 같이) 공공 도서관. WhisperToMe는 선전에서 몇몇 학생들을 데려왔기 때문에 그와 1233은 교실 반대편에서 그들에게 위키백과 편집의 기초를 가르쳤습니다.

기타

  • 春卷柯南ネイ는 WUGHK를 대표하여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ESEAP 컨퍼런스 2018에 참가했습니다. 홍콩으로 돌아온 후 그들은 2018년 6월 모임에서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공유는 네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1. 컨퍼런스의 지표,
    2. 커뮤니티 문제에 대해 WMF 직원과 나눈 대화,
    3. 지역 동료의 모범 사례와 그룹이 배울 수 있는 것,
    4. 차기 컨퍼런스 전망.
  • 2018년 4월 위키백과 아시아의 달 2017 기념으로 9개의 엽서를 보냈습니다. 앞면에는 Steven Wu의 사진, 뒷면에는 1233의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우리는 Kris Cheng의 도움을 받아 라이선스 및 자금 조달과 같은 문제에 대해 Mr. Wu, SuperHamster 및 Fantasticfears와 협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