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블로그/초안/내가 배운 것: 아르메니아의 위키캠프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Blog/Drafts/What I Learned: WikiCamp in Armenia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PUBLISHED 2/01/2016

Title ideas

  • 내가 배운 것: 아르메니아에서의 위키캠프
  • 내가 배운 것: 학생들의 도움으로 아르메니아 위키낱말사전 개선

Summary

A brief, one-paragraph summary of the post's content, about 20-80 words. On the blog, this will be shown in the chronological list of posts or in the featured post carousel on top, next to a "Read more" link.

  • ...

Body

 
Group photo of the participants in Winter WikiCamp 2016, the latest edition of this program. Photo by Beko, freely licensed under CC-BY-SA 4.0.

위키캠프는 젊은 학생들이 위키미디어 사이트에서 아르메니아어 콘텐츠를 편집하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참가자 샤헨 아라보글리안이 말했듯이, 국가적 정체성, 레크리에이션, 지식이 이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위키캠프는 새로운 경험이며,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스스로를 개발하고, 인터넷에서 서부 아르메니아어를 풍부하게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14세에서 20세 사이의 젊은 아르메니아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아르메니아어 위키백과를 편집하도록 하는 이 흥미로운 이니셔티브는 2014년 7월부터 시작되었으며, 그 이후로 5번의 위키캠프가 있었습니다. 캠프의 수익은 놀라울 정도로 높으며, 아르메니아에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15년 1월에는 아라봇Aravot and News.am에서 여러 다른 곳에서 다루었습니다.

캠프는 학생들 사이에서도 인기를 얻었으며, 첫 번째 캠프의 참가자 수는 59명에서 두 번째 캠프의 참가자 수는 76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참가자들은 위키캠프에 참여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언어로 열린 지식을 확장하는 데 기여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저는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것이 결코 좋은 점수를 받거나 위키캠프에 참석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저는 저와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위해 아르메니아어로 문서를 제공하기 위해 편집합니다. 이것이 제가 편집할 때 동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라고 참가자인 아서 미르조얀이 말했습니다.

그러나 2015년 겨울 위키캠프 이후, 우리는 이 교육 프로젝트에서 훨씬 쉬운 새로운 위키 활동인 위키낱말사전 편집을 통해 더 어린 편집자들에게도 이 활동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articipants editing in one of the camp workshops. Photo by David Saroyan, under a CC-BY-SA 4.0 license.

공유된 교훈: 위키백과를 넘어 더 접근하기 쉬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세요

겨울 위키캠프 2015 이전에는 아르메니아어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이 위키백과에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이 아르메니아의 여러 지역으로 빠르게 퍼져나가 인기를 얻자 많은 중등학교 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어했지만, 이 학생들이 모두 위키백과 편집 기술을 쉽게 배울 수 있거나 백과사전 스타일로 글을 쓰거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갖는 것과 같이 프로젝트 지침을 충족하는 기사를 쓰고 개선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위키백과와 자매 프로젝트를 편집하려는 학생들의 바람이 엄청났기 때문에, 우리는 이 학생들을 위키백과 편집에 참여시키기로 했습니다. 위키백과 편집은 백과사전 문서를 쓰는 것과 같은 요구 사항이 없습니다. 편집자는 제공된 사전을 사용하여 필요한 필드만 채웁니다. 유용한 가이드, 단어 목록, 사전 링크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편집 과정을 훨씬 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아르메니아어 위키백과에는 활동적인 사용자가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위해 위키백과 튜토리얼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무료 사전을 찾아 디지털화하고, 단어 목록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제공했는데, 이 모든 것이 아르메니아어 위키백과를 단어로 풍부하게 만들기 위한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과정은 간단했습니다. 학생들에게 단어의 정의, 용례, 어원, 표현, 동의어, 파생어 형태 및 번역을 쓰도록 요청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는 아르메니아어 콘텐츠에 큰 격차가 있었고 완전한 무료 사전이 없었습니다. 이 격차가 우리에게 영감을 주었고 아르메니아어 콘텐츠에만 집중하게 된 주된 이유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개선이 필요한 아르메니아어 단어가 3,000개에 불과했고, 2015년 겨울 위키캠프 동안 그 단어 중 일부가 보강되었습니다. 캠프가 끝난 후에도 개선 과정이 성공적으로 계속되어 교육 이니셔티브가 중등 학교 학생을 위한 잘 알려진 위키백과 기반 프로그램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어디로 가야 하나요?

위키미디어 아르메니아의 교육 프로그램과 참여자들의 노력의 결과로, 올해 아르메니아 위키낱말사전 항목 수가 10만 개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성공 이후, 우리는 다음 위키캠프에 위키낱말사전 편집을 포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15년 여름에 위키낱말사전 편집자들이 캠프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약 14,000개의 항목이 공동의 노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우리의 주요 돌파구는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위키백과만큼 효과적인 교육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위키캠프에서 다른 반복을 구현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위키문헌과 위키미디어 공용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와 다른 결과들은 아르메니아어 위키백과의 위키캠프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사로얀, 프로그램 관리자, 위키미디어 아르메니아
릴리트 타르칸얀,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리더, 위키미디어 아르메니아
마리아 크루스, 커뮤니케이션 및 홍보, 학습 및 평가 팀, 위키미디어 재단
사미르 엘샤르바티, 펠로우,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위키미디어 재단

«내가 배운 것»은 전 세계의 다양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서 얻은 교훈을 포착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블로그 시리즈입니다. 이 지식은 공유된 글로벌 구성 요소와 단일한 지역적 측면을 가진 일련의 프로그램 활동인 위키미디어 프로그램의 관행에서 비롯됩니다. 매달 다른 커뮤니티에서 공유된 학습에 대한 새로운 스토리를 공유할 것입니다. 배운 교훈을 소개하고 싶다면 연락하세요!

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