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도서관/뉴스레터/2023년 1월-2월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he Wikipedia Library/Newsletter/January-February 2023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백과 도서관
북 앤 바이트
제55호, 2023년 1-2월

격월 배송 신청

이번 호에서는 두 개의 새로운 번들 파트너, 1Lib1Ref의 보고서, 검색 기능에 대한 집중 조명, 그리고 언제나처럼 도서관 및 디지털 지식과 관련된 뉴스 및 커뮤니티 항목을 집중 조명합니다.

새로운 번들 파트너

위키백과 도서관은 Fold3Newspapers.com이 자격을 갖춘 모든 사용자가 신청 없이 접근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번들로 전환했음을 발표합니다.

나의 컬렉션 페이지에서 접근할 수 있는 모든 사용 가능한 파트너를 확인하세요.

1Lib1Ref 1월 보고서

#1Lib1Ref 2023 인도네시아 말랑 워크숍

이 통계 업데이트/여행기는 도서관 수석 프로그램 책임자(WMF)인 실비아 구티에레즈의 보고서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1Lib1Ref 2023년 1월은 캠페인의 7주년이 되는 해이며, 우리는 전통적인 통계에 변화를 주고 8개 지점에서 #1Lib1Ref 지구를 여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 5,461개의 문서를 편집하고 12,689개의 참조를 추가한 38명의 편집자와 함께 캠페인 종료를 축하한 세르비아의 기여 챔피언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는 또한 3명의 최고 편집자가 헌신적인 교육학 학생, 훌륭한 사서, 세르비아 노인 프로젝트의 구성원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싶습니다. 우리에게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다양한 팀이 훌륭한 팀을 만듭니다!
  2. 우리가 가까워지는 동안 CEE 지역의 다른 회원들도 축하합시다. 폴란드 위키백과 기여자들은 2,000개 이상의 문서에서 약 4,000번의 수정을 했습니다. 29명의 루마니아어 위키백과 편집자가 600페이지 이상을 편집했습니다. 보스니아어 위키백과의 16명의 편집자는 160페이지가 넘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제공했습니다. 세르보-크로아티아어 및 크로아티아어 위키백과의 5명의 편집자; 열성적인 체코어 위키백과 편집자 4명과 700페이지 이상을 편집한 마케도니아어 위키백과 편집자 4명! 50명 이상의 사용자와 함께 올해 캠페인을 마감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700개 이상의 문서에서 1000개 이상의 유용한 편집을 수행한 우크라이나 편집자에 대한 특별한 언급으로 이 CEE 여행을 마무리하겠습니다.
  3. 이제 칠판의 두 번째 언어인 프랑스어 사용 공간으로 이동하겠습니다. 이 커뮤니티는 연단까지 만들었고, 그들이 5월에 두 번째 라운드에 합류할 계획을 세우는 것을 보는 것은 신나는 일입니다!
  4. 28명의 영어 위키백과 편집자도 큰 공헌을 했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이 퀸즐랜드 주립 도서관에서 왔습니다. 그들 덕분에 우리는 이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두 번째로 큰 주에 대한 195개의 문서에 대한 검증 가능한 정보를 갖게 되었습니다!
  5. 우리는 200개 이상의 도서관이 비키피디어를 통해 지식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11년 된 아미칼 비블리오위키 프로젝트와 카탈로니아로 날아갑니다. 오랜 파트너십 중 하나를 맛보기 위해 학습 및 연구 리소스 센터의 45명의 참가자(1,916개의 참조를 추가했습니다!)에 대한 이 게시물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까이 있는 동안 캠페인에 대한 위키미디어 스페인의 게시물을 보지 않겠습니까? 이 텍스트에는 많은 흥미로운 하이라이트가 있습니다. 엑스트레마두란 귀퀴피디아는 이제 보드에서 세 번째이며 도서관 워크샵은 통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므로 워크샵 리더에게 찬사를 보냅니다: 아란차 & 멘츄!
  6. 멋진 여행을 마치고 인도네시아에 도착하여 100개 이상의 문서(국내 농업 및 미술관에서 지렁이 및 시핀 호수에 이르기까지)를 개선한 21명의 사용자를 맞이합니다.
  7. 우리는 92시간을 운전하고 말레이어 위키백과의 독자들이 유기 농업, 옥수수, 사바의 사람들 문화 등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쉽게 접할 수 있게 해준 40명의 편집자에게 인사를 전합니다!
  8. 마지막으로 우리는 가상의 위성을 타고 스웨덴어, 독일어, 바스크어, 히브리어, 일본어, 중국어, 벨로루시어, 포르투갈어, 아라곤어, 아랍어, 아스투리아어, 브르타뉴어, 갈리시아어, 몬테네그로어, 네덜란드어 및 노르웨이어 위키백과의 편집자를 지나칩니다. 기여도가 아무리 작더라도 그들은 한 번에 하나의 참조 자료를 신뢰할 수 있고 검증 가능한 지식으로 만들기 위해 시간을 기부했습니다.

당신은 이것을 좋아했고 그것의 일부가 되고 싶습니까? 5월호와 함께 하세요!

스포트라이트: EDS SmartText 검색

라이브러리 카드 플랫폼은 EBSCO 검색 서비스(EDS, EBSCO Discovery Service)라는 검색 도구를 사용하여 많은 도서관 리소스에 대한 단일 검색 창을 제공합니다. 검색 옵션 중 하나로 "SmartText 검색"이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급 검색에서 SmartText 검색에 접근하여 검색 상자에 많은 양의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를 클릭하면 SmartText를 사용하여 유사한 기사를 찾을 수 있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결과의 요약이 SmartText 검색에 입력됩니다. SmartText 검색은 결과가 0인 검색을 실행할 때도 활성화됩니다. 입력한 내용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 잠재적으로 관련이 있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검색을 확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SmartText 검색은 텍스트를 분석하여 키워드와 구문을 식별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그런 다음 특정 데이터베이스의 각 단어/문구에 관련성 가중치를 할당하는 검색을 실행하고 이를 사용하여 결과 목록을 반환합니다. 이 검색은 다른 검색 방식에 비해 더 많은 수의 결과를 반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간략한 바이트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북 앤 바이트의 새로운 호에 대한 격월 토론 페이지 업데이트를 받으려면 구독자 목록에 이름을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