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2019년 위키미디어 포르투갈의 전략 프로세스 참여

2019년 위키미디어 포르투갈의 전략 프로세스 참여

"곤살로 테무도, 루카스 텔레스 작성"

지난 9월 위키미디어 포르투갈은 회원 및 게스트와 함께 전략 살롱을 개최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은 그들의 경험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려주고 챕터의 역사 중 일부를 가져올 것입니다.

sanjorgepinho 작성, CC-BY-SA 4.0.

전략 프로세스에 대한 장의 역사와 관심

위키미디어 포르투갈은 2009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약 50명의 회원이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활동이 없었던 후 2018년과 2019년에 부흥이 발효되었으며 여러 프로그램이 구현 및 개발되고 있습니다. 고등 교육 기관 및 교사 조합과의 여러 파트너십이 시작되었으며 포르투갈에서 위키 러브 모뉴먼트위키 러브 어스를 조직했습니다.

이 장의 재부팅 결과 과거에 그들을 괴롭혔던 몇 가지 함정을 피하기 위해 그들은 지속 가능한 성장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전략 프로세스를 회원들이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 토론하고 토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더 광범위한 논의와 전략적 방향이 가져올 기회와 도전이 어떻게 이 가맹단체에 대한 기회와 도전으로 변환될 수 있는지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완벽한 형식입니다.

워킹 그룹에는 포르투갈어 사용자가 참여하지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권장 사항 개발을 면밀히 따르고 모든 단계에서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커뮤니티 구성원은 메타, 텔레그램 및 여러 메일링 리스트와 같은 가장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전략적 프로세스와 관련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행사

이 행사는 2019년 9월 15일 포르투갈 포르토의 호텔 크리스탈 포르투에서 열렸습니다. 운동에 새로 온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가맹 회원들은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 초대되었습니다.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여러 잠재적 이해 관계자도 직접 연락하여 참여 동기를 느꼈습니다. 이 행사는 7명의 참가자를 모을 수 있었고, 그 중 4명은 경험이 풍부한 위키미디어인들이였습니다. 대부분의 신규 사용자는 이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해당 운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했습니다.

살롱은 위키미디어 포르투갈의 의장이자 이 지부의 전략 연락 담당자인 곤살로 테무도의 짧은 환영 인사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시점까지 취해진 모든 단계와 그날 살롱에서 기대했던 것을 다루는 전략 프로세스가 설명되었습니다. 참가자 중 일부는 이 운동에 비교적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키미디어 재단이 무엇인지, 가맹단체(지부, 사용자 그룹 및 주제별 조직)의 일반적인 구조, 프로젝트의 상호 의존성 등 운동의 현재 구조를 설명하는 데 약간의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그런 다음 참가자들은 자신을 소개하고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참여나 관심을 설명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살롱을 계획할 때 총 9가지 주제 중 두 가지를 더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일반적인 권장 사항이었습니다. 선택된 항목은 역할과 책임 및 역량 구축이었습니다. 그러나 살롱은 위키마니아와 실무 그룹의 권장 사항 초안이 게시된 후인 9월에 열렸습니다. 그 타이밍 때문에 그들은 범위 지정 문서를 논의하는 대신 참가자의 시선을 사로잡은 몇 가지 권장 사항을 논의했습니다.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한 토론이 활발했으며 중간에 휴식을 취하며 19:00까지 계속되었습니다. 19:00에 살롱이 문을 닫고 참가자들은 호텔에서 도보 거리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저녁 식사에 초대되었습니다.

 
GoEThe 작성, CC-BY-SA 4.0.

논의된 아이디어

다양성 실무 그룹 권장 사항 #9 관련: 대부분의 참가자는 커먼즈에서 비상업적 라이선스를 수락하면 득보다 실이 더 많을 것이라고 강하게 느꼈습니다. 제기된 주요 요점은 그것이 우리 콘텐츠의 재사용을 더 복잡하게 만들고 교육 목적을 위한 비상업적 라이선스의 유용성이 의심스럽다는 것입니다. 일부 참가자는 위키미디어 운동이 CC-NC 유형 라이선스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거나 폐지하도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에 권고해야 한다고 말하기까지 했습니다. 긍정적인 점으로 몇몇 참가자는 위키미디어가 지금보다 10배 더 많은 콘텐츠를 호스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합의된 견해는 어려움이 장점보다 더 크다는 것이었다.

자금 및 보조금 할당을 포함하여 운동의 공식 구조의 분권화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참가자 중 일부는 자원 봉사 활동으로 매우 높은 수준으로 생성된 자금이 WMF 및 대규모 지부 외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올해 위키미디어 포르투갈은 WMF로부터 자금을 성공적으로 유치했지만 예를 들어 신속 보조금과 같은 규칙의 불안정성과 500 USD 미만의 가치를 가진 프로젝트에 자금을 요청할 가능성이 더 이상 없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도구 실험실/툴 포지와 같은 일부 사이트 및 서비스의 명명법의 불안정성과 위키미디어 재단의 브랜드 변경 제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위키데이터가 활기차고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프로젝트로 부상하면서 위키백과 재단으로의 브랜드 변경이 적절한지 여부에 대해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참가자들이 표현한 또 다른 견해는 가장 널리 알려진 운동 제품에 대해 브랜드 변경이 발생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입니다. 합의된 견해는 이 브랜드 변경이 현재 위키미디어 운동에 중요한 측면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분권화에 관한 권고에 대해 청구된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분권화가 긍정적일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직업에 대해 골든 한 시간을 받는 것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미국, 특히 열람 지역의 기술 직종은 보수가 좋은 반면 포르투갈을 포함한 전 세계 다른 지역의 동일한 직종은 보수가 그리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권화가 작업은 작업 조건, 공정한 드레,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책임이 있지만 최소한의 기준과 모든 위키미디어 작업에 대한 최소 기준이 되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참가자들의 소감과 배운 점

모든 참가자는 커뮤니티가 전략 프로세스에서 협의되고 발언권이 주어진다는 사실에 감사했습니다. 신규 사용자들은 운동의 복잡성에 대한 지식이 아직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몇 가지 요점을 논의하는 데 약간의 어려움을 느꼈지만 경험이 풍부한 위키미디어인들이 인정한 자신의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조직의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그들이 글로벌 운동의 일부이며 이러한 복잡한 과정에서 그들의 목소리가 들리고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커뮤니티는 권장 사항이 어떻게 통합되고 구현되는지에 대해 정말로 관심이 있으며 제안된 변경 사항이 전 세계 커뮤니티에 권한을 부여하고 가맹단체를 더 가깝게 만들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목표와 인간 지식의 총합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운동의 전반적인 사명을 더 잘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