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위키미디어 파트너십: 커뮤니티 대화의 상위 5개 주제

위키미디어 파트너십: 커뮤니티 대화의 상위 5개 주제

다이앤 랜빌 작성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상위 5가지 아이디어를 다룬 첫 번째 게시물 이후 오늘은 파트너십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파트너십은 실제로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프로세스의 프레임 내에서 논의된 9가지 주제 영역 중 하나였습니다. 이 주제는 중심 주제입니다. 모든 지식의 총합을 공유할 수 있기를 원하는 운동은 확실히 전체 작업을 혼자서 달성할 수 없습니다!

위키미디어인들은 누구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야 합니까? 어떻게? 어떤 도구로?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전 세계 커뮤니티의 위키미디어인들은 지난 몇 달 동안 이러한 질문에 대한 견해를 공유했습니다. 이 상위 5개 아이디어는 가장 많이 공유된 아이디어 모음입니다. 흥미로운 대화 또는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촉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미션 조정 파트너

전 세계의 위키미디어인들은 우리의 운동이 미션 정렬 구조와 더 깊이 연결되는 것을 보기를 간절히 원합니다. 물론 GLAM(갤러리, 도서관, 기록 보관소, 박물관)은 자연스러운 파트너로 많이 언급됩니다. 교육 기관은 미션 연계 파트너십에 대한 열망에 훨씬 더 많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학과 학교는 교육자와 미래의 위키미디어인들이 우리 프로젝트에 소개될 수 있는 장소로 간주됩니다.

 
유네스코에서 열린 2019년 세계 여성의 날을 위한 Wiki4women 행사(프랑스 파리) – CC-BY-SA 4.0 Wikinade.

커뮤니티는 또한 백과사전의 콘텐츠 격차를 해결하고 위키미디어가 실제로 모든 인간 지식의 총합을 수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소수 문화 조직 또는 기관과의 협력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술 파트너십에 관해서는 모질라 또는 오픈 스트리트 맵과 같은 열린 인터넷과 무료 지식을 위해 일하는 같은 생각을 가진 조직과 우선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2 GLAM 기여를 위한 특정 서비스 및 도구

 
GLAM 통계 도구의 아키텍처 프레젠테이션 – 위키미디어 CH의 프레젠테이션, 2017 – CC-BY-SA 4.0 Ilario.

이 점은 자원봉사자, 가맹단체 직원, 위키미디어인 상근자, 심지어 GLAM 직원을 포함한 많은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우선 순위로 언급되었습니다. 실제로 기술 장벽으로 인해 파트너십이 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구가 없거나 사용하기가 복잡합니다.

따라서 프랑스에서 인도에 이르기까지 자원봉사자와 직원은 우리가 더 기능적이고 친근한 도구(예: 대량 업로드 또는 손쉬운 기여)를 개발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심지어 위키미디어인들과 기관 모두가 사용할 GLAM 기여 툴킷을 설계하도록 제안합니다. 목표는 소규모 및 대규모 파트너십 모두를 위해 제도적 관행에 쉽게 맞출 수 있는 강력한 기술 인프라를 개발하여 위키미디어 운동이 문화 파트너와의 협력을 원활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3 현지화된 파트너십 네트워크

현지화는 파트너십을 포함한 전략 논의의 주요 주제였습니다. 알제리, 아시아, 카탈루냐 등 다양한 지역의 위키미디어인들은 모두 파트너십이 가능한 한 현지 상황에 가깝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파트너십은 가시성과 신뢰성 면에서 좋은 것으로 보이지만, 지역 사회는 문화적으로 더 관련성이 있는 지역적 접근 방식과 호스팅할 수 있는 파트너를 식별하기 위해 훨씬 더 지역적인 접근 방식(도시 수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는 이벤트 및 프로그램을 공동 구성합니다.

 
파티알라 시립 도서관 워크숍(인도 펀자브) – CC-BY-SA 4.0 Wikilover90.

또한 코트디부아르 및 캐나다와 같은 많은 가맹단체에서는 작업이 종종 근무 시간 중에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파트너십을 처리하기 위해 현지 직원을 고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4 모든 수준에서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한 측면을 통해 커뮤니티에서 다루어지는 광범위한 주제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위키미디어 조직이 외부와의 파트너십(매체 보도, 공공 관계)에 대해 더 잘 소통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새로운 파트너를 유치해야 할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또한 우리 운동 내에서 보다 효율적인 의사 소통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성공적인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WMF 및 가맹단체는 그들의 지식을 공유하도록 부름 받았기 때문에 그들의 프로그램이 다른 곳에서 복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네수엘라에서 자원봉사자들은 이전 경험을 바탕으로 구축하는 것이 엄청나게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프라인 조직은 온라인 전용 편집자와 더 많이 소통하여 그들이 원하는 경우 참여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 및 이벤트에 대해 더 잘 알아야 한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5 장기문화융합

대부분의 위키미디어 자원봉사자와 계열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것이 GLAM, 학자 등을 위한 일반적이고 자명한 관행이 되기를 바라면서 파트너와 더 깊은 관계를 원합니다.

위키미디어인 상근자 공식은 파트너 직원을 위한 역량 구축(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뿐만 아니라 크게 지원됩니다. 이것의 이면에 있는 공유된 생각은 무료 지식에 기여하는 것이 파트너의 습관과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는 세상을 향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엠마 리드버그(오른쪽), 스웨덴 인터넷 박물관 위키백과인 상근자, 2017 – CC-BY-SA 4.0 Gitta Wilén(WMSE).

이러한 아이디어가 친숙하게 들립니까? 그것들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누락되었다고 생각하는 다른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까?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