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2018-20의 남아시아 반영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2018-20의 남아시아 반영

"루피카 샤르마 작성"

우리가 함께 만들고 싶은 미래는 무엇입니까? 2017년 초, 세계에서 위키미디어의 미래 역할을 정의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협력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운동 전반에 걸친 토론이 시작될 것입니다. 2030.wikimedia.org 비디오 방문 — 2017년 7월 19일 NASA + VGrigas(WMF), CC-BY-SA-4.0.

위키미디어 운동의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는 지난 몇 년 동안 우리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함께 모인 회의, 온라인 토론 및 대면 모임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중 다른 사람들에게는 전략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것이 새롭고 흥미로운 전망으로 남아 있습니다. 두 그룹 모두에게 –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루피카 샤르마이고 힌디어 커뮤니티의 커뮤니티 전략 연락 담당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 역할은 9개의 실무 그룹에서 진행 중인 권장 사항 작업과 프로세스 결과에 투자되는 힌디어 및 인도어 커뮤니티 간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세스에 대한 많은 정보는 이미 운동 전략의 메타 페이지에 있지만 저와 전략 팀이 이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어떻게 작업했는지에 대한 내부 이야기를 보려면 채널을 고정하고 계속 읽어주세요!

위키미디어 2030 2단계

"2030년까지 우리가 함께 무엇을 구축하거나 달성하기를 원하는가요?"에 대한 운동 전반에 걸친 토론 2017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논의의 결과, 우리는 공유된 전략적 방향에 동의했습니다. 2030년까지 위키미디어는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될 것이며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사람은 누구나 우리와 함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2030의 현재 단계(2018-20년)는 궁극적으로 전략적 방향에 제시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운동이 프로그램과 구조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체 커뮤니티가 하나의 운동으로서 우리의 미래를 토론하고 결정하기 위한 집중적인 2년 프로젝트였습니다. 여러 언어에 걸쳐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과제와 권장 사항을 지원하고 이해하기 위해 전략 연락 팀이 설계되었습니다.

 
영어: 몬트리올에서 열린 위키마니아 2017의 운동 전략 공간. 日本語: 2017年のウィキマニアで行われた「運動戦略の空間」(カナダ・モントリオール) 写真は配布物のステッカー. — 2017년 8월 8일, 니콜 에버 (WMDE) 작성, CC-BY-SA-4.0.

2019년 3월, 프랑스어, 스페인어, 힌디어, 아랍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북경어 등 7개 언어로 구성된 커뮤니티 전략 연락팀이 만들어졌습니다. 제 역할은 조직화된 그룹 및 가맹단체와의 커뮤니티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인도 및 남아시아 커뮤니티의 지원 역할을 하는 힌디 커뮤니티의 연락 담당자입니다.

남아시아 커뮤니티 참여

저는 2019년 3월부터 힌디어 사용 커뮤니티를 참여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장애물, 필요한 변화 및 가능한 전략을 커뮤니티와 논의하기 위해, 각 주제 영역에 대한 다양한 설문 조사, 일대일 인터뷰, 소셜 미디어 및 위키 상의 상호 작용(힌디어 위키백과, 위키책, 위키인용집, 위키낱말사전, 위키배움터, 위키여행 및 위키낱말사전의 마을 펌프), 전략 모임 그리고 힌디어 위키미디어인들 와츠앱 그룹, 힌디어 위키문헌 메신저 그룹 및 텔레그램을 포함하여 커뮤니티가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포털에 대한 봉사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 상담 프로세스를 진행했습니다.

참가자 중에는 주로 20세에서 65세 사이의 인도 출신의 아시아 남성과 여성 회원이 있었습니다. 위키백과, 위키문헌, 위키미디어 공용, 미디어위키, 위키배움터, 위키낱말사전, 위키데이터, GLAM 파트너십, 아웃리치, 위키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리더에 기여하는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활동적인 위키 기여자가 있었습니다. 촉진자 및 번역가의 역할을 맡은 나 자신과 함께 9가지 주제 영역에 대한 토론이 커뮤니티와 함께 열렸으며 회원들은 구조적 권장 사항 뒤에 있는 지역적 맥락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대담하고 개방적으로 격려를 받았습니다. .

 
영어: 뉴델리 힌디어 전략 밋업 2019 — 2019년 4월 14일, 수미타 로이 두타 작성, CC-BY-SA-4.0.

4월 중순에 뉴델리에서 전략 회의가 조직되어 운동 전략 2018-20 프로세스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우리는 커뮤니티 건강, 역량 구축 및 자원 할당이라는 세 가지 주제 영역에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영어: 뉴델리 전략 밋업은 힌디어 커뮤니티 구성원이 함께 조직한 비공식 행사로, 운동 전략 2018-20 커뮤니티 대화에 참여하고 전략 프로세스와 그에 따른 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졌습니다. — 2019년 4월 14일, RSharma(WMF), CC-BY-SA-4.0.

이 채널에서 우리가 다룬 몇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커뮤니티가 지역 상황과 요구 사항에 따라 전략적 방향에서 협력하고 우리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불리하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환경을 활성화 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해 옹호를 어떻게 사용합니까? 능력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어떤 구조와 기관이 필요하며 누가 이를 유지해야 합니까? 2030 목표를 향한 혁신을 확보하기 위해 리소스를 어떻게 할당할 수 있습니까? 건강한 공동체로서 우리가 이야기해야 할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커뮤니티 응답: 리소스 할당

커뮤니티는 위키를 가능하게 합니다. 남아시아에는 인도, 방글라데시, 네팔, 부탄, 몰디브,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스리랑카에서 온 20개 이상의 신흥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 자체는 다양한 문화, 언어, 성별, 프로젝트 및 가맹단체, 사용자 그룹 및 지부 모두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공간에서 토론을 주도함으로써 저는 위키미디어 운동 내에서 지배적인 서구 관행이 남아시아의 맥락과 다를 수 있는 많은 방식을 발견했습니다.

 
영어: 뉴델리 전략 밋업은 힌디어 커뮤니티 구성원이 함께 조직한 비공식 행사로, 운동 전략 2018-20년 커뮤니티 대화에 참여하고 전략 프로세스와 그에 따른 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가졌습니다. — 2019년 4월 14일, RSharma(WMF), CC-BY-SA-4.0.

예를 들어, 힌디어 위키미디어인들 사용자 그룹의 7명과의 일대일 인터뷰에서 우리 운동의 현재 보조금 지급 및 자원 할당 구조 프로세스에 대한 우려가 드러났습니다. 많은 인터뷰 대상자들은 공식적으로는 모든 커뮤니티가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있지만 이 지역의 필요를 보다 체계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남아시아에 배정된 자금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뉴델리 전략 회의에 참석한 회원들도 액세스와 함께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서는 특정 비율의 자금을 할당하여 해당 지역에서 새로운 활동이 있도록 새로운 구조를 만들고 새로운 조직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들은 이런 방식으로 자금을 기부하는 것이 운동에서 더 큰 형평성을 구축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었습니다.

보조금 관리 및 자원 분배라는 주제는 소규모 남아시아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도 중요했습니다. 단순 연간 계획 보조금과 같은 큰 보조금은 대부분의 인도 및 남아시아 커뮤니티에서 불가능했던 더 큰 규모의 지역 자원 봉사 및 조직 인프라가 신청 및 관리 프로세스에 필요하기 때문에 신흥 커뮤니티에서 확보하기가 더 어렵다고 언급되었습니다. 이는 보조금에 대한 현재 자원 할당 모델의 체계적 오류입니다. 현재 모델은 신흥 커뮤니티가 더 많은 자원과 더 큰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수정되도록 제안되었습니다. 자금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업데이트된 보조금 지급 전략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한국어: 뉴델리 힌디어 전략 회의 중 참가자들의 그룹 활동. — 2019년 4월 14일, 수미타 로이 두타 작성, CC-BY-SA-4.0.

커뮤니티 응답: 옹호

지역 옹호에 대한 또 다른 문제가 지적되었습니다. 남아시아 위키미디어인들이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지역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해 우리는 2030년 비전의 일환으로 더 강력한 지역 옹호를 개발해야 합니다. 힌디어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과의 6월 커뮤니티 협의에서 3명의 참가자는 정부 기관과 함께 위키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믿었습니다. 예를 들어, 국립 및 주립 도서관에는 대규모 기록 보관소가 있지만 복잡한 관료적 구조로 인해 파트너십을 형성하려면 옹호가 필수적입니다.

마이틸어 위키미디어인들 사용자 그룹이 조직한 네팔의 라즈비라즈 전략 살롱에 참여하는 커뮤니티 구성원은 무료 지식에 대한 공동 목표를 가진 지역 조직과 정부 기관이 파트너십과 협력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위키미디어 방글라데시가 주최한 라즈비라즈 전략 살롱에 참여하는 커뮤니티 회원들은 지역 옹호를 위한 남아시아 커뮤니티의 전반적인 중요성을 보여주면서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특히 남반구와 남아시아에서 위키미디어에 대한 인식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전

커뮤니티 협의 과정에서 우리가 겪었던 주요 문제 중 하나는 범위 지정 문서에 사용된 고급 언어였습니다. 원래 초안은 커뮤니티에서 가로채기 어려웠기 때문에 기술을 변경하고 범위 지정 문서의 간략한 요약을 작성해야 했습니다.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번역본을 제공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권장 사항에 대한 프로그래밍 방식 입력과 구조적 입력을 구분하는 것이었습니다. 지역적 맥락이 필요하지만 솔루션과 전략은 운동 전반에 걸쳐 구현되어야 합니다. 커뮤니티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위해 우리는 이해하기 연습을 개최하고 지역의 직접 토론을 촉진하기 위해 전략 살롱을 조직하도록 커뮤니티를 독려했습니다.

 
영어: 마이틸어 위키미디어인들이 주최한 라즈비라즈의 위키미디어 전략 살롱. — 2019년 9월 7일, 비플랩 아난드, CC-BY-SA-4.0.

전략 살롱

네 개의 전략 및 청소년 살롱이 마이틸어 위키미디어인들 사용자 그룹, 위키백과 및 교육 사용자 그룹 및 위키미디어 방글라데시에 의해 네팔, 인도방글라데시에서 조직되었습니다. 커뮤니티가 역량 구축, 옹호 및 파트너십이라는 세 가지 주제 영역에서 토론하고 권장 사항을 제시한 운동 전략 팀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메타 보고서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영어: 위키미디어 2030 조화 스프린트 2일차 — 2019년 9월 21일, Camelia.boban 작성 , CC-BY-SA-4.0.

추천에 대한 피드백

초기 협의 기간과 전략 살롱 이후 실무 그룹이 만든 권장 사항 초안을 위한 두 번째 협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위키마니아 2019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여기서 전략 공간 커뮤니티 구성원은 실무 그룹 구성원과 직접 만나 권장 사항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루피카 샤르마와 아비나바 스리바스타바(파트너십 워킹 그룹 멤버)의 인터뷰. 2019년 10월 18일, 루피카 샤르마 작성, CC-BY-3.0.

위키마니아 이후 8월과 9월에 두 번째 온라인 커뮤니티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그 기간 이후 작업 그룹의 대표 구성원은 운동 전략 권장 사항을 확정하기 위해 튀니지의 조화 스프린트에서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하나의 통합된 집합을 만들기 위해 현재 초안 권장 사항에 대한 분석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타임라인이 변경될 수 있으며 다른 커뮤니티 입력을 위한 옵션을 찾고 있습니다.

다음은 무엇입니까

 
영어: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 – 큰 그림 2019 — 2019년 8월 11일, 안나 레나 실러 작성 – Riesenspatz, CC-BY-SA-4.0.

협의 후 다음 단계는 권장 변경 사항의 구현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신중한 평가와 분석을 통해 각 단계의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여지가 있을 것입니다. 일부 권장 사항을 구현하는 데 더 짧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권장 사항의 더 복잡한 결과에 대해서는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인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프로세스의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계속 제공할 것입니다. 작년의 운동 전략 프로세스에 대한 배경 정보를 얻으려면 메타위키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