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코트디부아르는 2030년 위키미디어를 상상합니다

2030년의 위키미디어를 상상하는 코트디부아르 : 도나티엔 캉가 코피와의 인터뷰

다이앤 랜빌 작성

코트디부아르 – 카피레프트 레이아르투르에 초점을 맞춥니다.

2014년에 설립된 위키미디어 코트디부아르는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역동적인 사용자 그룹 중 하나입니다. 워크샵, 교육: 현장의 자원봉사자들은 디지털 전환이 큰 도전인 국가에서 무료 지식을 위해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동기 부여가 된 이 그룹이 위키미디어 2030 전략에 대한 지속적인 국제 토론에 참여하기를 열망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들의 목표는 남반구 국가의 관점에서 특정 문제와 우려 사항을 공유하여 미래를 위한 보다 포괄적인 위키미디어 운동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코트디부아르의 도나티엔 캉가 코피 의장과의 이 인터뷰에서 우리는 아비장에서 조직된 전략 살롱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더 일반적으로 코트디부아르 커뮤니티의 도전과 희망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다이앤 랜빌(프랑스어 전략 담당자): 안녕하세요 도나티엔. 먼저 자기 소개를 해주시겠어요? 위키미디어 안팎에서 당신은 누구입니까?

도나티엔 캉가 코피, 위키미디어 코트디부아르 의장 – CC BY-SA 4.0 Aman ADO.

도나티엔 캉가 코피: 저는 "실생활에서" 모자를 여러 개 씁니다. 저는 젊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에이전시의 이사이며 동시에 시민 사회 또는 미디어 조직의 웹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파노스 인스티튜트와 함께 소셜 미디어를 통한 여성의 권리 증진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ISTC 폴리테크니컬 인스티튜트의 아비장 저널리즘 학교 강사이기도 합니다.

물론 저는 위키백과인입니다! 저는 2011-2012년에 위키미디어를 발견했고 2013년에 완전히 뛰어들었습니다. 그 후 2015년에 초대 의장과 함께 사용자 그룹을 설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그녀가 떠났을 때 오늘까지 그 역할을 맡았습니다.

D.R.: 코트디부아르에서 2019년 여름 동안 전략 관련 행사를 3개 이상 조직하셨습니다. 이 사건들이 어떻게 탄생했고 서로 어떻게 다른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D.K.K.: 실제로 우리는 7월 초에 세 가지 독특한 행사를 조직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전략 살롱과 청소년 살롱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이벤트를 주최하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든 계열사에 제공한 전략 코어 팀의 이니셔티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청소년 살롱에 대한 아이디어는 즉시 우리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코트디부아르의 위키백과 커뮤니티는 본질적으로 30세 미만의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31세이고 이미 베테랑입니다! [웃음] 연장자들은 도덕적 지원을 제공하지만 운동에서 적극적인 활동가는 아닙니다. 그래서 청소년 살롱은 당연한 전화였습니다.

이 행사에서 우리는 다양성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아직 위키미디어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이들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중심 주제로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습니다.

아비장에서 위키미디어 코트디부아 회원을 모으는 전략 살롱 – CC BY-SA 4.0 Modjou.

그런 다음 정기적인 전략 살롱을 조직하여 사용자 그룹 구성원을 보다 구체적으로 안내했습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보다 기술적인 주제 영역(역할 및 책임, 수익 흐름 및 리소스 할당)을 다루었으며 이해 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려면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해 약간의 경험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전략 이벤트는 니키 제우너와의 만남이었습니다.

니키 제우너(오른쪽)와 사무엘 게보(왼쪽) – CC BY-SA 4.0 Aman ADO.

저는 역량 강화 실무 그룹의 일원이었고, 이 그룹의 코디네이터인 니키 제우너가 아비장에서 일하기 위해 저를 방문했습니다. 우리는 커뮤니티와 만날 수 있는 이 기회를 잡는 것이 논리적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역량 구축 문제에 가장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회의를 조직했습니다. 즉, 우리 사용자 그룹의 정회원과 괴테 연구소, 사서 네트워크 또는 프리스타일 래퍼 협회 시인학교와 같은 현재 또는 잠재적인 파트너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정말 세 가지 유형의 행사를 가졌습니다. 니키 제우너와의 거의 전문적인 만남, 멤버들과의 전략 살롱, 그리고 청소년 살롱이었습니다.

D.R.: 이 이벤트는 각 워크숍에 약 25명의 참가자가 참여하여 성공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와 달리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여성 참가자를 포함해 문제가 없었던 것 같죠?

콜레트 게보(위키미디어 코트디부아르 재무 담당) – CC BY-SA 4.0 Aman ADO.

D.K.K.: 성별 다양성 측면에서 우리는 거의 40/60 비율이었고 30-40%가 여성이었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당연히 이곳에는 항상 커뮤니티에서 매우 활동적인 여성들이 있었습니다.

처음부터 저보다 먼저 여성 의장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도미니크 [도미니크 엘리안 야오 시간]라는 여성 부의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새로운 젋은 여성들이 아주 쉽게 우리와 합류합니다. 이유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웃음]

D.R.: 참가자들은 이 이벤트가 흥미로웠습니까? 커뮤니티로서 무엇을 얻었습니까?

D.K.K.: 우선 자부심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이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을 때, 운동 외부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가 이미 2030년 전략에 대해 생각하고 있고 더 많은 것을 추구하는 글로벌 컨설팅의 일부라는 사실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더 포괄적입니다. 그래서 지역적 관점을 고려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참여하는 느낌이 매우 고마웠습니다.

니키 제우너와의 만남. 전경에 있는 티셔츠에는 "위키미디어 2030 – 제가 기여했습니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 CC BY-SA 4.0 Aman ADO.

또한 우리 모두가 매우 궁금했던 독일 지부 위키미디어 독일에서 온 니키와 같은 사람을 맞이하는 것은 문화 교류, 학습, 토론 측면에서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10일 동안 3개의 큰 행사를 연속으로 조직했기 때문에 모든 것이 약간 스트레스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국제적 과정에 우리의 기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행복하고 만족스럽게 그 일을 마쳤습니다.

또한 지역적으로는 이러한 이벤트가 특정 역학을 생성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자주 참여할 기회가 없는 지방 도시의 구성원을 초대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2020년에 국가 차원에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특히 GLAM에 대해 다 같이 이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글로벌 전략을 위해 몇 가지 제안을 보냈지만, 일부 아이디어는 내부적으로 유지하여 지역 전략을 형성했습니다.

전략 모임 중 토론 – CC BY-SA 4.0 Aman ADO.

D.R.: 여러 행사에서 자주 등장하는 주제가 있나요?

D.K.K.: 많이 제기된 우려 중 하나는 탈중앙화입니다. 여기 코트디부아르에서 우리는 종종 운동의 진원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느낍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지역 사회를 의사 결정 센터에 더 가깝게 만들기 위해 재단의 지역 사무소가 있을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이 특정 솔루션은 만장일치로 승인되지는 않았지만 모든 사람이 탈중앙화를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우리는 또한 자원 봉사의 개념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우리에게는 편집 기여가 자발적으로 남아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백과사전의 무관심이 보장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실생활 행동주의에 관해서는 특히 개인의 첫 번째 관심사가 항상 일용할 양식을 버는 것인 아프리카의 맥락에서 다릅니다.

D.R.: 청소년 살롱은 주제가 좀 달랐던 것 같은데요?

위키미디어 코트디부아르 청소년 살롱 중 1:1 프레젠테이션을 통한 아이스 브레이크 – CC BY-SA 4.0 Modjou.

D.K.K.: 그렇습니다. 토론은 커뮤니케이션과 위키미디어 운동의 브랜드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젊은 참가자들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및 활동의 가시성과 관련하여 조금 더 공격적일 필요성을 표현하여 운동, 협회 및 그 가치에 대해 더 많이 알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우리 프로젝트가 유용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는 반면 우리가 너무 신중하고 일상적인 서클 밖에서는 너무 알려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D.R.: 네, 청소년 살롱 보고서가 생각납니다. 그들의 제안이 가시성, 소셜 미디어에 관한 것이 많은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마치 그들이 목표로 삼고 있는 관심 경제 시장에 더 많이 참여하라고 요구하는 것 같았습니다!

D.K.K.: 네, 맞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제안이 항상 현실적이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우리의 정체성과 가치를 공유해야 할 필요성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D.R.: 이 전략 행사에서 나온 위키미디어 운동의 미래 비전은 무엇입니까?

D.K.K.: 코트디부아르를 대변하겠습니다. 우리는 권력이 더 잘 분배되는 운동을 원합니다. 또는 권력의 중심이 커뮤니티에 더 가까워져서 우리와 같은 커뮤니티를 더 대표하고 더 포용하게 됩니다. 그것이 우리가 옹호하고 싶은 비전이며 토론에서 나온 것입니다.

밋업 단체 사진 – CC BY-SA 4.0 Aman ADO.

분권화에 대해 말하자면, 그것은 제가 여기 국가적 차원에서 가지고 있는 관심사이기도 합니다. 저는 우리 위키미디어 코트디부아르 협회가 특정 디지털 지향의 사회적 환경인 아비장에만 집중되지 않고 전국에 걸쳐 충분히 개방되고 충분한 운동이 되기를 바랍니다. 모든 부문과 사회의 모든 계층에 도달합니다.

그리고 중간 규모, 즉 지역적 차원에서 같은 지리적 영역에 있는 국가들 사이에 더 많은 융합과 협력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이것이 바로 내가 참여했던 역량 구축 작업 그룹 내에서 옹호했던 비전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수평적 협력과 더 많은 동료 학습이 필요합니다. 좋아하기 때문에 이러한 원칙은 우리 운동의 기초입니다!

역량 구축을 위한 작업 그룹 구성원으로서의 도나티엔의 경험과 코트디부아르의 위키미디어인들의 지역 역사와 도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인터뷰의 2번째 부분이 곧 나올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