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문화 전사 툴킷/인터뷰 질문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Oral Culture Transcription Toolkit/Interview Questions and the translation is 88%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데이터에 접근하기 쉽게 유지하려면 모국어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언어가 많을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영어 및 기타 널리 사용되는 언어로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한 언어로 소개를 포함하고 자막을 만들고 녹화된 인터뷰 및 비디오와 함께 업로드하여 이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와 자막을 만들고 위키에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위키 워크플로'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질문 목록(모든 섹션)은 위키텅리빙 텅에서 만든 유대 언어 문서화 및 재활성화 툴킷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섹션 2에서 5까지의 질문은 해당 툴킷의 최신 버전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추출 팁

이 툴킷의 인터뷰 섹션 탐색에 대한 일반 지침: 이 섹션에는 몇 가지 질문이 있으며 각 질문에 대한 응답을 받는 데 최대 8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뷰 주제에 적합한 질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인터뷰 대상자가 민요를 알고 있다면 몇 가지 소개 질문으로 시작하여 민요를 녹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사람이 민속 이야기, 지역 역사를 알고 있다면 이야기를 해달라고 요청하십시오. 구전 역사 기록을 위한 주제에는 인도-박 분할, 1984년 반 시크교 폭동 등과 같은 주요 역사적 사건 동안 주제의 개인적인 경험/생활에 대한 서술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짧은 인터뷰 질문

구술문화자료를 단시간에 포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1. Are there any songs in this language that are sung upon childbirth?
  2. Are there songs for the tonsuring ceremony?
  3. Do you know the term/s for the types of folk songs in your language?
  4. What are the different types of songs for various traditions of marriage?
  5. Do you have a song for any medicinal tree or plant?
  6. Do you know any folktales with a hero/heroine?
  7. Can you narrate any folktale exclusive to this language or which is a variant of a popular story?
  8. Are there any songs about the forest, or earth, or the sea in this language?
  9. Are there any songs about crop sowing and harvest/agriculture in this language?
  10. Are there any songs about animals in this language?
  11. Do you know any songs which are sung at the occurrence of happiness or sadness?

본질적으로 인터뷰어는 인터뷰 대상자에게 노래, 이야기, 역사 등 공유할 수 있는 구술문화 콘텐츠에 대해 질문해야 한다. 이들은 주제 및 인구통계학적 세부 사항에 대해 더 많이 드러내는 '인터뷰 섹션'의 질문으로 짜여질 수 있습니다. 면접관은 면접 질문 목록에서 질문할 질문에 대한 재량권을 활용해야 합니다. 면접관과 면접관이 시간이 있으면 면접 질문에서 독점적으로 질문을 다룰 수도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사항:

  • 영상이 녹화되는 동안 참가자의 동의를 얻습니다. 또는 인터뷰 대상자가 동의서에 서명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형식은 이 툴킷의 '오디오-비디오 문서' 섹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음 세부 사항을 기록하십시오: 인터뷰 대상자 이름, 사용 언어, 시간 및 녹음 중인 오디오/비디오 파일의 날짜.
  • Make sure to note down the lyrics of the folk songs/words you do not understand, so that it does not get tough to transcribe the videos later on.
  • While transcribing, remember to write down the lyrics in the original language. Transliterating the folk songs is the priority, since it is important to document the original lyrics/words of the oral culture in any given language. The script used to transcribe can be different than the language documented.
  • Translation of the recorded content in another language should not be prioritised over transliteration, for reason stated in the previous point.

인터뷰 질문

많은 어휘와 다양한 문법, 형태, 구문, 운율을 가진 언어를 도출하기 위해 다음 구술 문화 도출 프로토콜에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있는 모든 질문을 하면 이상적으로는 8시간이 걸립니다. 이러한 질문은 구전 역사 문서화를 돕기 위해 수집되었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구술 매체에서 문화에 대한 정보를 이끌어내어 구술 문화를 기록하는 매체로서 효과적이며, 해당 문화와 언어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으로써 문화 기록 부족과 출판된 책 부족에 대한 해독제입니다.

이 질문 목록은 위키텅및 리빙 텅에서 만든 유대 언어 문서화 및 재활성화 툴킷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섹션 1: 지역 문화

  1. 귀하의 종교적 정체성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당신의 종교는 개인적으로 당신에게 어떤 의미입니까?
  2. 귀하의 커뮤니티/문화에서 출산과 결혼을 어떻게 기념합니까?
  3. 성년 축하 기간 동안 지켜진 전통은 무엇입니까?
  4. 크리스마스, 새해, 바이사키, 디왈리, 이드, 퐁갈, 패티티, 파류샤나 축제, 홀리 등과 같은 휴일을 어떻게 축하하고 싶습니까?
  5. 귀하의 종교 및 더 큰 종교 커뮤니티와의 관계를 설명하십시오.
  6. 귀하 또는 귀하의 가족이 주요 역사적 사건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 당신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당신의 반응과 그들이 당신의 세계관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설명하십시오.
  7. 당신의 종교가 태어난 곳과 당신의 관계를 설명하십시오/당신은 어떤 순례 여행을 가본 적이 있습니까?
  8. 귀하 또는 귀하의 가족이 주요 역사적 사건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 당신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당신의 반응과 그들이 당신의 세계관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설명하십시오.
  9. 당신이 태어난 커뮤니티의 현재 상태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10. 우리가 우리 문화에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개선은 무엇입니까?
  11. 문화 또는 종교 활동에 참여하거나 수행합니까? 그렇다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12. 커뮤니티에서 유산을 기념하는 축제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어떤 전통이 지켜지고 있습니까?
  13. 커뮤니티에서 자연을 기념하는 축제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어떤 전통이 지켜지고 있습니까?

참고: 섹션: 1의 질문은 인도 문화와 관련이 있으므로 인터뷰 대상자는 현지 문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섹션 2: 어린 시절과 정체성

탄생과 문화

  1. 당신은 언제 그리고 어디서 태어 났나요? (파푸아 뉴기니와 같은 세계 일부 지역에서는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이름과 나이를 묻는 것이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2. 가족의 문화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어머니와 아버지가 같은 민족입니까, 아니면 다른 민족입니까?)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3. 가족의 종교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가정에서 종교가 지켜졌습니까? 귀하의 가정에서 종교가 관찰되었다면 어떻게 관찰되었습니까?

언어

  1. 어릴 때 부모님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셨습니까? 조부모님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셨습니까?
  2. 자라면서 유창하게 말하기 위해 배운 모국어는 무엇입니까? 다른 어떤 언어를 이해했지만 반드시 유창하게 말하지는 않았습니까?
  3. 귀하의 현재 언어와의 관계를 설명하십시오. 당신이 사용하는 언어에 강한 문화적 연결을 느끼십니까?

커뮤니티, 기원 및 마이그레이션

  1. 귀하가 성장한 커뮤니티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도시였습니까 아니면 시골이었습니까?
  2. 자신의 문화 집단 외에 어떤 다른 문화 집단이 지역 사회에 살았습니까? 다른 그룹에는 다른 종교, 민족, 카스트 등의 사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당신의 가족은 당신이 자란 곳에서 왔습니까, 아니면 다른 곳에서 왔습니까? 그 장소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방문한 적이 있습니까?

가족의 추억과 역사

  1. 조부모님에 대해 무엇을 기억하십니까?
  2.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초기 조상에 대해 듣고 자랐습니까?
  3. 주요 역사적 사건을 겪어 본 적이 있습니까? 귀하와 귀하의 가족이 이러한 사건으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설명하십시오.

경제학

  1. 가족의 경제 상황은 어땠습니까? 가족이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했을 때를 기억하십니까? 설명해주세요.
  2. 자라면서 어떤 기술과 활동을 배웠습니까? 누가 당신에게 이러한 기술을 가르쳤습니까? 기술과 활동에는 낚시, 사냥, 농업, 요리, 목공, 공예, 직조, 특정 스포츠 및 기타 많은 중요한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교육 및 오락

  1. 학교에서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무엇입니까?
  2. 귀하의 형제자매 및 어렸을 때 그들과의 상호 작용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나이가 많이 들었나요? 학교는 같이 다녔어요?
  3. 사춘기 동안 여가 시간에 무엇을 했습니까?

음식

  1. 자라면서 먹었던 음식은 무엇입니까?
  2. 가족을 위해 누가 이 음식을 준비했습니까?

섹션 3: 성인의 삶과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

직업

  1. 어렸을 때 어떤 직업(들)을 추구하고 싶었습니까? 왜?
  2. 현재 직업을 기술하십시오. 당신은 어디에서 일합니까?
  3. 직업을 선택한 방법을 설명하십시오. 이 직업에 남고 싶습니까?
  4. 직업/고용과 관련하여 어떤 어려움이 있습니까?

지역 축하 행사

  1. 귀하의 가족은 평년에 어떤 축제를 기념합니까?
  2. 현지 친구들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어떤 종류의 활동을 함께 하나요?

가족 생활 및 건강

  1. 연애 중이라면 현재 파트너(남편, 아내, 남자 친구, 여자 친구, 연인)를 어떻게 만났습니까? 무엇이 당신을 하나로 모았습니까?
  2. 결혼하셨나요? 그렇다면 결혼 축하 행사를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3. 자녀가 있었습니까? 그렇다면, 자녀는 몇 명이며 자녀의 나이는 몇 살입니까?
  4. 당신의 인생에서 어떤 유형의 스포츠, 게임 및 오락에 참여해 왔습니까?
  5. 건강 수준을 어떻게 유지합니까?
  6. 당신의 문화나 지역에 고유한 음식 중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입니까?

자질

  1. 당신의 성격을 설명하십시오. 당신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2. 당신의 삶에서 지금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3. 우정과 관계에서 어떤 자질을 찾으십니까?
  4. 귀하에게 중요한 문화적 또는 인도주의적 원인이 있습니까? 설명해주세요.

앞으로의 목표

  1. 미래에 대한 즉각적인 목표는 무엇입니까?
  2. 자신과 가족을 위한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입니까?

변화에 대한 고찰

  1. 어린 시절 이후로 어떻게 변했습니까? 어린 시절 이후로 귀하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변했습니까?

언어와 문화의 변화

  1. 귀하의 언어의 어떤 측면이 독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 커뮤니티의 여러 세대가 그들의 언어와 어떻게 상호 작용합니까?
  3. 가까운 미래에 당신의 문화와 언어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4. 미래 세대를 위한 조언이 있다면?

섹션 4: 문화적 주제

스토리텔링
  1. 당신의 언어로 된 이야기는 책으로 쓰여졌습니까, 아니면 대부분 구두로 말합니까?
  2. 어느 장소에서 어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귀하의 언어로 들려주는 이야기를 듣습니까?
  3. 당신에게 중요한 당신의 언어로 된 특정한 작가나 이야기꾼이 있습니까? 설명해주세요.
  4.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에 들었던 것을 기억하는 민화를 말해 줄 수 있습니까?

음악
  1. 당신 문화의 전통 음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어떤 악기가 사용됩니까?
  2. 음악은 어떤 느낌을 줍니까? 특별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뮤지션이 있나요?
  3. 당신은 음악가입니까, 아니면 개인적으로 아는 음악가가 있습니까?
  4. 어떤 다른 음악 스타일을 들으면서 자랐나요?
  5. 일상 생활에서 언제 음악을 듣고 어떻게 접근합니까? 뮤지션의 음악을 직접 듣나요, 아니면 녹음된 음악을 듣나요?

음식
  1. 당신의 삶에서 음식과 요리가 중요합니까?
  2. 당신이 강력하게 추천하는 당신의 문화 음식은 무엇입니까?
  3. 누가 요리하는 법을 가르쳐 줬어요?

패션, 의류 및 직물 =
  1. 당신 문화의 전통 의상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2. 어떤 옷과 옷 스타일을 가지고 자랐습니까?
  3. 현재 전통 의상을 입으시나요? 매일 착용하는지 또는 특별한 경우에 착용하는지 설명하십시오. 특정한 경우라면 어떤 경우입니까?
  4. 당신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는 옷을 묘사하세요.

성 정체성 및 표현
  1. 귀하의 커뮤니티에서는 어떤 성별이 인정됩니까?
  2. 커뮤니티의 성별은 어떻게 행동해야 합니까?
  3. 현재 커뮤니티의 성별은 어렸을 때와 동일합니까?

섹션 5: 일상 생활 및 환경

  1. (올해) 당신의 삶의 전형적인 하루를 묘사하십시오.
  2. 당신의 외모와 일상 활동을 위한 의복 선택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3. 선호하는 교통수단은 무엇입니까? 여행을 즐기십니까? 당신이 일을 얻는 방법?
  4. 해당 지역의 건축과 문화의 전통 건축에 대해 설명하십시오.
  5. 해당 지역의 물리적 지리를 설명하십시오.
  6. 귀하의 지역에 살고 있는 동물의 종류를 설명하십시오.
  7. 귀하의 지역에 살고 있는 식물의 종류를 설명하십시오.
  8. 어떤 큰 기술 발전을 경험했습니까? 당신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9. 선호하는 의사소통 방식은 무엇입니까? 살아오면서 의사소통 방법이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10. 일상 생활에 대해 공유하고 싶은 다른 정보가 있습니까?

구전 문화의 기록은 언어뿐만 아니라 문화의 보존을 보장합니다. 이 툴킷은 구전 문화를 기록하는 방법,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하는 방법, 필사본을 만들고 위키문헌에 업로드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지역사회의 언어와 문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인터뷰 질문 목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언어 문서화를 위한 고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 팁은 시청각 녹음을 쉽게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위키미디어의 미디어 저장소인 위키미디어 공용에 녹화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또한 비디오를 기록하고 위키미디어의 디지털 라이브러리인 위키문헌에 업로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