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al Library of Korea

대한민국 국립중앙도서관(National Library of Korea)과 위키백과의 협력을 위해서 본 문서가 생성되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On this page, Korean Wikipedians are discussing how to collaborate with National Library of Korea which is interested in Wikimedia movement.

위키백과에 고전 원문 옮기기Edit

프랑스 국립도서관의 갈리카 디지털 라이브러리에서 위키백과와 협력한 방법을 모델로 제시합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 컬렉션을 위키문헌에 놓고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제공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위키문헌에는 사용자 주석을 허용하는데, 어려운 어휘나 이해를 돕는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문헌을 그대로는 이용을 못하지만, 사용자들이 함께 이해를 도와갈 수 있으면 고문헌을 오늘에 되살리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지정보의 교환Edit

국립도서관의 Open API에서 현재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지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더 좋은 협력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Robots.txtEdit

Robots.txt가 최우선 풀어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디렉토리별로 접근금지를 달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연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Robots.txt 문제는 국립중앙도서관 전산관련 업무담당자에게 조치요청을 한 상태입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변경될 것입니다.

원문의 접근Edit

페이지 단위로 접근을 할 수 있는 URL이 있어야 합니다. 전용 뷰어를 쓰는 것으 웹브라우져 호환성만 보장이 되면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원문인 경우에는 정확하게 URL만으로 페이지 단위로 접근을 해야만 위키백과에서 사실을 체크하거나 관련 정보를 더 읽기가 가능합니다.

공동편집Edit

국립중앙도서관의 세미나실은 누구든지 사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에서 공동편집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편집자는 이곳에서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책들을 가지고 공동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Edit

  • 이미지(사진, 지도, 등) 기증: 위키백과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이미지가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독도에 관련된 문서에서는 한국의 고지도가 올려져 있으면 백과사전 독자들에게 더 좋은 문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이런 자료를 보관을 하고는 있지만 어떻게 효과적으로 일반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지 잘 알지를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키백과에 이런 그림들을 선별하여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OCR 검증: 위키문헌에는 고문서들이 이미지 자체와 OCR한 결과를 포함하여 게시되고 있습니다. 도서관에서는 인력과 예산의 부족으로 OCR이 정확히 되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관심있는 위키백과 편집자들이 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한국에 선교사로 왔던 헐버트씨의 옛책의 OCR결과를 검증하여 읽기 좋은 문서로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s:en:Index:The_passing_of_Korea.djvu)
  • 도서관의 행사 홍보를 위해서 위키백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서관 뿐만 아니라 박물관이나 미술관은 위키백과를 이런 목적으로 사용하면 좋은 홍보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브루클린 박물관은 위키백과와 이런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을 했습니다.(→ 브루클린 박물관)
  • 서지 정보의 제공: 위키백과는 전세계적으로 5번째로 방문객이 많은 웹 사이트입니다. 또한 백과사전 기사에서 출처는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또한 도서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책이 위키백과에 문서로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편한 출처를 제공하면 도서관 이용자들이 위키백과에 있는 서지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국립 도서관에서는 다음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국립 도서관) 대한민국의 예를 들면 도서관의 석보상절 도서 카탈로그에 위키백과 문서를 표시하면 도서 검색자들에게 석보상절에 대한 소개를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 위키백과 편집자 상주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위키백과 편집자 중 자원자를 도서관에서 일하도록 하여 도서관에서 위키백과 관련된 편집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위키백과 재단이나 도서관에서 급여를 받기도 합니다만 기본적으로는 자원봉사 활동입니다. 자원봉사자들은 도서관의 사서나 박물관의 큐레이터들과 직접 위키백과의 해당 항목에 대해서 직접 협업을 합니다. 또한 다른 위키백과 편집자들이 도서관을 방문하여 공동편집하는 행사를 갖도록 돕기도 합니다. 그리고 위키백과를 어떻게 편집하는지 사서들이나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교육을 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현재 상주 프로그램을 갖고 있는 기관이 있습니다.
  • 마이크로 필름 재발견: 문서보관서들이나 도서관은 역사적인 자료를 마이크로 필름형태로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의미있는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보관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키백과 편집자들이 마이크로 필름을 열람하여 위키백과의 문서에 필요한 경우를 발굴해내서 일반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영화 필름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수장고에 있는 자료들이 위키백과를 통해서 일반인들에게 알려질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