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략/이니셔티브/이사회 기능 및 거버넌스 지침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Strategy/Initiatives/Guidelines for board functions and governanc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사회 기능 및 거버넌스 지침

의사 결정의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위키미디어 거버넌스 기구에 대한 거버넌스 지침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이사회, 가맹단체 이사회 및 위원회(예: FDC)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지침은 예를 들어 더 많은 여성이 이사회에 참여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거나 지리적 대표성을 높임으로써 권력을 분배하고 새로운 지도자를 운동에 초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침은 또한 운동 전반에 걸쳐 지도력 관행의 투명성과 일관성을 장려할 것입니다. 글로벌 협의회는 운동의 운영 기구가 이러한 지침을 따르도록 하고 그렇게 하는 데 지원을 받을 책임이 있습니다.

  • 임기 제한, 선출 및 선출 과정, 커뮤니티에 적용 가능하고 관련된 경우 기타 거버넌스 질문에 대한 접근 방식과 같은 이사회 기능 방식에 대한 모범 사례 지침을 수립합니다. 이러한 지침은 각 이해 관계자가 조정하고 상황에 맞게 조정해야 합니다. 이사회는 글로벌 협의회의 모범 사례를 따를 책임을 지게 됩니다.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글로벌 위원회는 지원을 검토하고 제공하는 메커니즘을 만들 것입니다.
  • 서로 다른 유형의 선출된 역할에 대해 새로운 자원봉사자에게 권한을 부여/영감을 주고 활성화/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모범 사례 지침을 집합적으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특히 소외된 그룹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 리더십 위치와 접근 방법이 문서화되고 투명하며 액세스 가능하도록 합니다.

참여

토론

메타 또는 운동 전략 포럼"의사결정 공정성 보장" 공간에 참여하거나 토론을 시작하세요.

생성

이 이니셔티브를 발전시키는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운동 전략 실행 보조금을 신청하세요.

도움 받기

참여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면 주저하지 말고 운동 전략 및 거버넌스 팀 구성원에게 직접 연락하세요. 그들이 도와주러 왔습니다!

strategy2030@wikimedia.org로 이메일을 작성하여 19개 언어(팀 페이지에 나열됨)로 팀에 편지를 쓸 수 있습니다.

Initiative Project Stakeholder type Project lead Geography of the project Implementation Phase
28. Guidelines for Board functions and govern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