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Endowment Essa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몇 년 동안 위키미디어 운동은 기금 구축 여부와 시작 시점에 대해 논의해 왔습니다. 이 에세이의 목적은 기금 및 기금 캠페인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희망적으로 새로운 커뮤니티 토론을 촉발시키는 것입니다. 이 에세이에서는 다음과 같이 논의합니다:

  1. 기금에 대한 전략적 목표의 필요성;
  2. 적절한 기금 규모에 도달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3. 기금의 장기적 고려 사항;
  4. 기금 구축을 위한 권장 모델; 그리고
  5. 기금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유지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시작하기 전 참고 사항: 위키미디어 재단을 위한 기부금을 구축하면 조직의 장기적인 미래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코 쉬운 사업이 아닙니다. 높은 수준의 조직적 헌신, 끈기 및 인내가 필요한 매우 장기적인 결정입니다. 기금 지원을 시작하기 전에 사려 깊고 성공적인 노력을 보장하기 위해 완료해야 하는 중요한 전략적 토대가 있습니다. 기금 컨설턴트인 캐서린 미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1]

리사 세이츠 그루웰,
최고 발전 책임자
--Lgruwell-WMF (토론) 2015년 11월 25일 20:38(UTC)

(추신: 여러분이 답변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몇 가지 질문을 토론 페이지에 시드했습니다. 제가 묻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질문에 대한 생각도 알려주세요.)

기금에 대한 전략적 목표 정의

기금 구축의 첫 번째 단계는 기금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매우 강력하고 전략적인 이유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유가 명백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은 "돈이 많을수록 적은 돈보다 낫습니다" 또는 "돈을 모을 수 있으므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보다 더 전략적이고 설득력이 있어야 합니다. 기금 컨설턴트인 다이앤 뉴먼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잘 설명된 사례는 기금에 대한 기부를 조직이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 자선 투자로 설명합니다. 기금의 수입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이는 조직의 요구가 아니라 잠재적인 기부자의 자선 목표와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열망에 초점을 맞춘 영감을 주는 행동 촉구입니다."[2]

WMF는 기금의 존재 이유를 정당화하는 명시된 목표에 도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여러분의 연례 캠페인은 매우 성공적입니다."라는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년 필요한 돈만 모으는 게 어때요?”

기금의 목표를 정의하는 이 첫 번째 단계에서도 커뮤니티의 깊은 전략적 사고와 폭넓은 동의가 필요합니다. 전략은 운영상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은 또한 우리가 기금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공감해야 합니다.

기금의 적절한 규모 결정

기금의 전략적 목표는 수익 전략을 알려주는 규모를 결정합니다. 기금의 목표를 결정한 후 다음으로 중요한 결정은 기금의 적절한 규모입니다. 기부금의 규모는 재정적 영향을 훨씬 넘어 미래에 조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고려 사항은 재정적 및 심리적입니다. 워렌 버핏은 자녀에게 얼마만큼의 돈을 남길 수 있느냐는 질문에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하게 하기에 충분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될 만큼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연간 기금 마련 요구와 인다우먼트 구축에 대한 욕구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기금에 대해 설정한 전략적 목표를 충족하지만 연간 기금 마련 노력을 방해하지 않는 목표 엔다우먼트 규모에 도달해야 합니다. 이는 두 가지 방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우리는 연례 기금 마련을 희생하면서 기금 마련을 위한 기금 마련에 너무 많은 직원과 기부자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우리는 기부자 반발을 겪을 정도로 큰 기부금을 만듭니다.

이는 미묘한 균형이고 "정답"은 없지만 미국에 기반을 둔 비영리 단체에서는 일반적으로 조직 운영 예산의 두 배에 달하는 기금을 조성하려고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비영리 위원회를 위한 국립 센터(National Center for Nonprofit Boards)의 지침에 따르면 조직은 기금에 "2년 이하의 비용"을 보유해야 합니다. 가이드스타의 안드레아 킬스레드는 다음과 같이 씁니다.

" . . . 기금이 운영 예산의 두 배이고 매년 운영 예산의 5%를 사용하는 경우 운영 예산의 10%에 해당하는 기금 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이면 조직이 뚱뚱해지고 게으르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그 이하이고, 매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존재입니다.”[3]

미국의 명문 대학과 해외의 몇몇 대학은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기부금을 보유하고 있지만 미국이나 전 세계의 고등 교육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 회계 사무소(United States General Accounting Office)에 따르면 2008년에 거의 2000개에 달하는 미국 4년제 대학의 중간 기부금 규모는 2,100만 달러였습니다.[4] 매우 광범위한 소규모 기부자 기반을 가진 국제 조직으로서, 우리는 소액 기부자가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게 만드는 기금을 만들지 않도록 매우 유념해야 합니다. 애리조나 주립대학교의 비영리 연구 부교수인 마크 헤이거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기부금이 좋은 비영리 단체가 일반 기부자들에게 조직이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기부가 여전히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기금 수입이 기부 감소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예상했던 만병통치약이 아니라 오히려 운영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5]

마지막으로, 미국의 자선사업가인 줄리어스 로젠발트가 시작한 자선 분야에서 널리 선전된 사상 학파가 있습니다. 이 학파는 기부금이 너무 크면 조직이 혁신 정신을 잃고 구성원의 요구에 반응하지 않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로젠발트는 1929년에 "진정한 기부는 돈이 아니라 아이디어"라고 썼습니다. "바람직하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는 돈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으며, 일단 유용성이 확립되면 정당화되는 한 즉시 지원을 받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6] WMF를 위한 기금의 적절한 규모를 결정할 때 이러한 모든 역학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기금 시작에 대한 장기적 고려 사항

기금을 시작하기로 한 결정은 단순한 재정적 결정이 아닙니다. 이는 조직의 장기적 전략 방향에 광범위한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WMF가 다음 두 가지 기본 결론에 도달해야 합니다:

  1. 위키미디어 재단은 영원히(또는 적어도 아주 장기적으로) 관련성이 있으며 영원히 존재해야 합니다.
  2. 현재의 일부 필요보다 조직의 미래 필요를 지원하기 위해 자금을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웹사이트 중 하나인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고 수많은 인터넷 거인의 몰락을 목격한 기술 분야의 플레이어입니다. 기술 분야에서 많은 돈을 벌고 있는 우리의 기부자들을 설득하여 기부금에 기여하도록 하려면 WMF가 영원히 관련될 것이라는 설득력 있는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은 실패나 성공을 통해 관련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비영리 리더십 센터에 따르면 “이사회는 조직의 영속성에 동의해야 합니다.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일부 조직은 성공하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7]

두 번째 기본 결론은 WMF의 기금 마련 능력이 인상적이기는 하지만 무제한이 아니라는 이해와 관련이 있습니다. 기금을 구축하는 것과 기금을 구축할 기간 동안 조직이 유지할 수 있는 연간 예산 증가율 사이에는 균형이 있습니다. WMF는 조직의 첫 번째 5개년 전략 계획보다 더 완만한 속도로 연간 예산을 늘려야 합니다. 그러나 기금이 조직의 미래 연간 예산의 두 배에 달하는 자금을 완전히 조달한 후에는 성장 능력이 잠재적으로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상당한 논의가 필요한 중대한 결정입니다. 기금을 둘러싼 별도의 전략 프로세스를 만드는 대신, 전략 계획을 위한 운동 전반의 계획 프로세스의 일부로 이 토론을 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권장 기금 구축 전략

WMF를 위한 기부금을 구축하는 것은 기금 마련 직원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지만 대부분 상당한 인내가 필요한 매우 중요한 사업이 될 것입니다. 성숙한 기금은 빠르게 성장하는 경향이 있지만 새로운 기금 프로그램이 생산적인 데는 적어도 10년이 걸립니다. 이는 기금이 막대한 금액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금이 계획된 선물로 구성되어 성숙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기금 구축 프로그램은 즉각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온라인 기금 마련 노력과 매우 다르게 느껴지며 모든 사람의 인내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연간 예산을 위한 기금을 모으는 것보다 기금을 위한 기금을 모으는 것이 더 어려우며 단기적으로는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톰 라일리는 자선 원탁회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연간 5%(또는 그 이하) 분량으로 기부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선물이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원하는 많은 기부자들의 건강한 회의론도 있습니다. 기금은 미래에 구성원을 도울 수 있는 조직의 역량을 구축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기부자는 수혜자가 지금 하는 모든 좋은 일을 수행하는 것을 보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8]

WMF의 연간 예산 규모의 두 배에 달하는 기금을 확보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최대 10년에서 15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알려지지 않은 큰 것에 달려 있습니다. WMF의 연간 예산이 미래에 증가하는 속도입니다. 다음 전략 계획 프로세스가 완료된 후에는 이에 대해 더 잘 이해해야 합니다. WMF가 미래에 성장하는 속도는 이 기간 동안 달성할 수 있는 연간 예산의 두 배 또는 훨씬 더 큰 규모의 기부금을 구축하는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WMF가 조직의 연간 예산 증가와 함께 계속해서 성장하는 "성장하는 기금"을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기금 조성액을 지속적으로 모금하여 기금이 성장함에 따라 조직의 연간 예산의 두 배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10년에서 15년 사이의 "기금 구축 단계"로 시작한 다음 영구적인 "기금 유지 단계"로 들어갈 것입니다.

기금 구축 단계(약 10~15년)

기금 구축 단계에서 우리는 10년에서 15년 사이에 WMF 연간 운영 예산의 두 배 규모의 기금을 축적하는 것을 목표로 소액 기부, 계획된 기부 및 고액 기부의 조합을 통해 기금을 공격적으로 늘릴 것입니다.

개인 기부

우리는 개인의 선물을 통해 기금의 대부분을 모으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것은 주로 큰 선물이 될 것이지만 소규모 온라인 기부로 보완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모금 캠페인은 모금 활동의 중추입니다. 이는 우리가 어디에서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조직 차원에서 수행하도록 구축된 것이기도 합니다. 소수의 기부금이 소규모 기부자들에 의해 설립되는 반면 WMF는 매우 큰 국제적 소규모 기부자들의 지원을 받도록 설계된 전형적인 조직입니다. 이 조직적 DNA는 우리의 가장 큰 모금 강점, 즉 우리 사이트를 좋아하는 독자들과 소통하고 호소하는 능력에 의해 가능합니다. 온라인 소액 기부자 기금 마련은 연례 캠페인에서 가장 성공적인 기금 마련 전략이었으며 엔다우먼트 기금 마련에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금 구축을 돕기 위해 저는 고액 기부에 집중하는 동시에 기금 구축 단계에서 온라인으로 모은 연간 기금의 일부를 기금에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우리는 기부자의 기부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기부자에게 매우 솔직하고 싶습니다. 우리 기부자들은 우리가 위키백과의 미래에 투자하기 위해 모든 기금의 작은 퍼센트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기금 구축 단계 전반에 걸쳐 우리는 기금에 대한 기부자의 인식을 매우 염두에 둬야 기부자의 반발을 경험하지 않을 것입니다.

계획 기부

우리는 재단을 위한 새로운 수입원인 계획 기부를 개발하여 소액 기부자의 노력을 보완해야 합니다. 미리가 설명하는 것처럼 계획 기부는 일반적으로 유산 계획을 통해 미래 기부를 위한 서약을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연기 기금 기부 캠페인은 대부분의 계획된 기부 프로그램에서 일반적인 속도로 진행됩니다. 오늘날 기부가 요청되지만 7~10년 동안 정기적인 수익을 내지 못합니다. 기부금의 대부분은 유증, 보험 수혜자 지정, 퇴직 계획 수혜자 지정, 보험 증권, 자선 잔여 신탁 및 자선 기부 연금으로 구성됩니다."[1]

가장 간단한 형태의 계획 기부 프로그램은 기부자에게 위키미디어 재단에 대한 기부를 유언장에 포함하도록 요청합니다. WMF는 이미 몇 가지 유산을 받았고 재단 웹사이트에 "레거시 기부"라고 하는 기본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현재 계획된 선물을 적극적으로 구하지 않고 있지만 기부자가 우리에게 연락하면 받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현재 일반 지원을 위해 예정된 선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기금을 지원하기 위해 계획된 기부를 지정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계획된 선물을 요청하고 이 전문 지식을 기금 모금 팀에 추가하는 적극적인 캠페인을 벌일 것입니다.

계획 기부 프로그램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장기적으로 매우 생산적이라는 것입니다. 단점은 즉각적인 수익을 내지 못하고 다른 수익원보다 예측 가능성이 낮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측 가능한 자금이 긴급하게 필요하지 않은 기부금에 적합합니다. 이 새로운 수익원은 조직의 가치 및 우리의 강점과 일치하지만 결과가 즉각적이지 않기 때문에 많은 신뢰와 인내가 필요합니다.

다른 비영리 단체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는 계획된 기부 프로그램이 시작된 후 7~10년 후에 상당한 결과를 내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기금 구축 단계에서 계획된 기부금이 기금의 약 30%를 지원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부의 대부분은 마지막에 들어올 것입니다. 인다우먼트 유지 단계에서 우리는 기금 기부금의 100%에 가까운 계획된 기부 자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아마 재단은 아님

불행히도 기부금을 기부하는 기부 재단은 거의 없으므로 이를 수익원으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현재 재단 기금 제공자 대부분은 정책에 따라 기금을 조성하지 않습니다. 정책을 허용하는 재단조차도 실천상의 문제로 기부금을 거의 지원하지 않습니다. 톰 라일리는 자선 원탁회의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기금 문제는 자선사업의 전통적인 단층선입니다. 비영리단체는 기부금을 원하지만 재단은 이를 피하고 싶어합니다. 기부자가 역사적으로 기금 기부를 피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주된 이유는 간단히 말해서 기부자들이 비영리단체보다 돈을 더 잘 관리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왜 해서는 안 되는가? 수혜자에게 정기적으로 기부하면 기부자가 그룹의 변화하는 요구에 응답할 수 있습니다."[8]

우리는 기부금 기금 마련에 관심이 있는 기부금 재단을 추구할 것이지만 매우 드물기 때문에 기부금을 조달하기 위해 재단에 의존하지 않을 것입니다.

기금 유지 단계

연간 예산 규모의 두 배인 기금을 구축하면 기금 유지 단계에 들어갑니다. 미리는 다음을 권장합니다:

"최고의 기부 캠페인은 목표를 달성하고 계속 진행됩니다. (끝나지 않는 캠페인.) 포괄적인 캠페인에는 끝이 있고 독립 엔다우먼트 캠페인에는 목표 중심의 완료 날짜가 있지만 두 가지 노력은 모두 지속 가능한 계획 기부 모드로 빠르게 이동해야 합니다. 계획된 기부를 통해 엔다우먼트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캠페인 기간 동안 나팔을 불었던 지원에 대한 가시성과 사례를 사용하십시오."[1]

연간 비용의 10퍼센트를 계속해서 충당하는 기금을 유지하려면 연간 예산이 늘어남에 따라 기금을 늘려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회계 연도에서 다음 회계 연도까지 연간 예산이 500만 달러 증가하면 기금 투자 수입을 통해 조직에 자금을 지원하는 10%의 기금을 유지하기 위해 1000만 달러만큼 기금을 늘려야 합니다. 다시 말해, 연간 예산이 1달러 증가할 때마다 기금은 2달러씩 증가해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 WMF는 계획된 기부 프로그램이 10년에서 15년이 될 것이며 이러한 유예 기부는 결실을 맺어야 합니다. 계획 기부 프로그램의 정확한 수를 미리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매년 기금 성장에 자금을 전액 지원하는 계획 기부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뉴먼에 따르면:

"증가하는 기금은 미래에 성숙해질 은사 파이프라인을 구축합니다. 많은 기금 기부는 종종 기증자가 사망한 날에 사용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연 선물을 유치하는 조직은 미래의 재정적 안정성을 강화하고 미래에 점점 더 많은 선물을 즐길 수 있는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9]

다시 말하지만, 이는 WMF의 향후 연간 예산 증가율에 크게 좌우됩니다. 또한, 몇 년 동안 기금의 투자 수입이 5%를 초과하고 잉여 투자 수입이 연간 예산 증가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기금에 잠재적으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기금 구축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것

기금에 대한 강력한 지원

WMF를 위한 기금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기금에 대한 강력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미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사회는 기금 조성을 수용하고, 기금 사례를 이해하고, 적절한 자원을 할당하고, 기금을 관리하기 위한 정책과 절차가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기부자에게 설명해야 합니다."[1]

기금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입니다. 모든 사람의 엄청난 끈기와 인내가 필요할 것입니다. 우리는 기금 구축 전략을 실행하고 첫 번째 선물을 받기 전에 그것을 끝까지 살펴보는 데 절대적으로 전념해야 합니다. 우리는 기금 구축을 실험으로 볼 수 없습니다. 기금을 시작하기로 한 결정은 조직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우리는 매우 강력한 수준의 "구매"와 헌신을 가져야 합니다.

WMF에 대한 장기 비전 문서

우리는 지금부터 25년 후 위키백과의 가치와 지속적인 관련성을 광범위하게 설명하는 조직을 위한 장기 비전 문서를 개발해야 합니다. 이 문서는 "지금부터 25년 후에도 세계는 여전히 위키백과를 필요로 합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와 같은 질문에 답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기금의 전략적 목표를 정의할 것입니다. 톰 윌슨과 트리시 로스는 비영리 타임즈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단체는 3개년 계획이 아니라 25개년 계획을 기부금 기부자와 공유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살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을 것이라는 제안을 듣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조직은 이 '인생의 선물'에 대한 장기 영구 계획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10]

우리는 WMF가 영구적 또는 반영구적 기부를 정당화하기 위해 영원히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장하고 이를 입증해야 합니다.

기금 규모 및 장기 수익 계획에 대한 합의

우리는 기금의 규모와 기금 마련을 위한 장기 전략에 동의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금 마련 전략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지만 계획된 기부 프로그램이 성숙하고 효과적이 되도록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금 직원 지원

WMF를 위한 기금을 구축하는 것은 우리 기금 마련 부서의 막대한 사업이 될 것이며 성공하려면 팀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처음에는 기금 이사를 추가하고 계획된 기부를 육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추가 계획 기부 전문 지식을 추가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연간 모금 목표가 증가함에 따라 그에 따라 전체 모금 팀을 확장해야 합니다. 뉴먼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기금 조성 구축에 진지한 조직은 일반적으로 조직의 포괄적인 개발 계획 내에서 기금 노력에 자원을 할당합니다. 조직의 포괄적인 개발 계획에서 기부금이 무시되거나 무시된다면 이사회와 직원 모두 성장을 위해 일하도록 권장되지 않습니다.”[11]

성숙한 계획 기부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기금 마련 비용으로 8%를 지출합니다. 이 수치는 몇몇 미국 대학이 계획된 기부를 통해 기부금을 모으기 위해 지출했다고 보고한 것과 일치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기금으로부터 큰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우리는 그것을 조직의 모든 미래 기금 요구에 대한 만병통치약으로 보지 않아야 합니다. 기부금은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고 지속적인 운영 지원을 제공하여 위키백과가 미래에 번창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자금이 빠듯한 몇 년 동안은 생명의 은인이 될 수 있으며, 좋은 시기에는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금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와 미래 모두에서 운동, 직원 및 이사회를 대신하여 장기적인 전략적 사고, 끈기 및 규율이 많이 필요합니다.

위키미디어 기부금 업데이트

위키백과의 15번째 생일과 관련하여 발표되고 타이즈 재단에서 집단 행동 기금으로 설립된 위키미디어 기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위키미디어-l에서 리사 그루웰의 메시지를 참조하세요.

각주

  1. a b c d 캐서린 W. 미리, "이론에서 실천으로: 기금 구축을 위한 세 가지 성공적인 모델", 2003년 10월 23일.
  2. Diane S. Newman, 비영리 에센셜: 기금 구축, 2005년, 31페이지.
  3. 안드레아 킬스레드, “당신의 기금은 얼마나 커야 합니까?", 가이드스타, 2012년 4월 25일.
  4. GAO 의회 보고서, "중등 교육 이후: 대학 기금은 규모, 제한 및 분배가 다양하지만 장기적인 성장을 보여왔습니다", 2010년 2월, 6페이지.
  5. 애리조나 주립 대학의 비영리 연구 부교수인 마크 헤이거, "당신의 비영리 단체가 기금을 마련해야 합니까?" 비영리 분기별, 2006년 6월 21일.
  6. 줄리어스 로젠발트, "공공 기부의 원칙", 애틀랜틱 먼슬리, 1929년 5월.
  7. 비영리 리더십 센터, Adelphi University, "기금: 여러분의 조직에 적합합니까?"
  8. a b 톰 라일리, "가지고 있는 것: 수익성 있는 비영리 단체의 문제", 자선 원탁.
  9. 다이앤 에스. 뉴먼, 비영리 에센셜: 기금 구축, 2005년, 5페이지.
  10. 톰 윌슨과 트리시 로스, 비영리 타임즈, 2011년 5월 16일.
  11. 다이앤 S. 뉴먼, 비영리 에센셜: 기금 구축, 2005년, 6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