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10월/위키미디어 & 교육 워크샵: 위키 운동 브라질 이니셔티브

WMB의 교육 워크샵: 위키백과 출판 및 새 관리자

저자: AJurno (WMB)
요약: 위키 운동 브라질은 매달 위키미디어 및 교육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지난 달에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학문적 목적으로 데이터를 교차하는 프로젝트와 학생들이 다양한 언어에 대한 위키백과 문서를 작성하는 올림피아드에 대해 이야기하는 손님을 받았습니다.
위키미디어 & 교육 2022 - 제18차 워크숍 (위키 운동 브라질)
소셜 미디어 채널 또는 해시태그:

위키미디어 & 교육 워크숍: 위키 운동 브라질 이니셔티브

위키 운동 브라질은 매달 위키미디어 & 교육 그룹의 지원을 받아 위키미디어 & 교육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이 온라인 회의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는 두 명의 게스트가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청중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워크숍의 주요 목표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교육적 잠재력에 관심이 있는 포르투갈어 사용 커뮤니티의 교육자와 연구원 간의 경험을 교환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브라질과 같이 대륙 규모와 사회경제적 현실이 다른 국가에서 위키 단어를 전파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접근 방식과 전략에 대해 듣는 것은 매우 강력합니다. 이러한 회의를 통해 우리는 편집을 시작하기 위한 초기 기술적인 어려움과 같은 많은 교육자들의 불안이 그들 사이에 공유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과도한 업무 현실로 인해 브라질 교육자들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기술적 문제를 배우기 위해 시간을 찾는 것은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이 장벽은 그들의 헌신과 학생들을 위해 더 잘하려는 열망으로 극복되지만, 추가적인 동기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하면 그들(그리고 우리)은 자유로운 지식을 향해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에너지와 열정을 북돋울 수 있습니다.

9월 28일 제18회 위키미디어 & 교육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손님 중 한 명은 NOVA 리스본 대학(NOVA FCSH)의 인문사회과학부 위키미디어 상근자인 루테 코레이아(Rute Correia)였습니다. "대학의 위키미디어: NOVA FCSH의 탐색 및 프로젝트"라는 제목으로 루스 코레이아는 eViterbo 개발 작업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eViterbo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학문적 목적으로 데이터를 교차하는 선구적인 다각적 플랫폼입니다. 여전히 접근이 제한되어 있지만(비공개 위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공개됩니다. 프로젝트에서 그녀의 작업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통합에 연결된 작업을 포함하여 프로젝트의 기술을 돕는 데 기본이 됩니다. "정보 상자와 사전 정의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거나 프로그래밍하기가 쉽지 않으며, 우리는 사회 과학에 기반한 지식을 가진 역사가 그룹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기술적 측면을 전문으로 하는 위키미디안을 보유하는 것이 이와 같은 프로젝트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또한 히우그란지두술 연방 대학교(UFRGS/브라질)의 수학 대학원생인 아르투르 코레아 수자를 만났습니다. 그는 "오벨레피디아: 브라질 언어학 올림피아드 학생들이 여러 언어 문서를 어떻게 개선했는지"에 대해 말했습니다. 대학원생은 브라질 언어학 올림피아드의 작동 방식과 그 단계 중 하나인 Obelepédia가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위키백과의 특정 언어에 대한 문서 작성 및 개선을 포함하는 방식을 설명했습니다. 그들의 작업은 어원, 음운론, 문법 및 기타 여러 가지에 대한 정보 상자, 소개 및 세션을 기반으로 등급이 매겨집니다.

"학생들이 이 글을 쓰는 것에 신이 났습니다. 올림피아드 3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언어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학생들입니다. 오벨레피디아 이후의 글은 훨씬 더 밀도 있고 완성도가 높습니다. 일부는 심지어 원어민의 비디오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2020-2021년 판에서 이 이니셔티브는 여러 세계 언어로 된 75개의 문서를 작성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위키미디어 & 교육 워크숍의 모든 비디오는 위키배움터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발표자의 슬라이드도 마찬가지입니다.

A부터 Z까지 위키백과

 
A부터 Z까지 위키백과

위키 운동 브라질은 사람들이 위키백과의 세계에 진입하는 데 필요한 콘텐츠를 모아 놓은 포르투갈어로 A부터 Z까지 위키백과 브로셔를 구성했습니다. 이 문서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위키미디어 운동 및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 대한 상황별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편집을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할 일, 편집 방법 및 다른 사람의 편집을 돕는 방법에 대한 설명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정보를 매우 잘 구성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학술 논문에서도 일반적으로 참조로 사용됩니다. "A부터 Z까지 위키백과"를 통해 우리는 위키백과의 운영 및 참여의 기본 원칙을 가장 다양한 청중에게 설명할 수 있었습니다. 이 문서는 CC-BY SA 라이선스에 따라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읽고, 사용하고, 공유하세요!

새로운 교육 관리자

마지막으로 중요한 사항: 안녕하세요, 여러분! 제 이름은 아만다 주르노이고 방금 WMB에서 교육 관리자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저의 학문적 배경은 커뮤니케이션 연구입니다. 저는 미나스 제라이스 연방 대학교(UFMG/브라질)에서 박사 학위, 석사 및 커뮤니케이션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동시에 디지털 미디어 연구원 및 교수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의 연구는 온라인 플랫폼의 논리와 다양한 사회 부문, 특히 저널리즘 간의 혼합 및 상호 조형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디지털 플랫폼, 알고리즘, 인공 지능 및 통신 인터페이스 연구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그룹 R-EST – 사회 기술 네트워크 연구(UFMG) 및 GAIA – 인공 지능 및 예술 그룹(C4AI / InovaUSP)의 회원입니다.

저는 위키 운동 브라질과 함께 일하고 이렇게 아름답고 강력한 운동의 일부가 될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위의 주제 또는 amandajurno wmnobrasil org에서 다른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