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11월/"학교용 위키백과" 콘테스트가 우크라이나에서 세 번째로 개최되었습니다.

"학교용 위키백과" 콘테스트가 우크라이나에서 세 번째로 개최되었습니다.

요약: 학교용 위키백과 대회는 우크라이나 위키백과의 질적 문서를 향상시키기 위해 우크라이나에서 조직되었습니다.

2021년 12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우크라이나에서 세 번째로 "학교용 위키백과" 대회가 열렸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학교 커리큘럼 주제에 대한 위키백과의 우크라이나어로 된 문서의 수와 품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교사가 위키백과를 학습의 장애물로 간주하던 시절은 오래 전에 지나갔습니다. 이제 위키백과는 현대 교사가 학생들에게 항상 검증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을 위한 이점은 과대평가하기 어렵습니다. 대부분 수십 년 전에 남아 있던 다양한 대형 백과사전에 포함되어 있던 내용을 이제 문자 그대로 스마트폰에서 한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콘테스트 결과 거의 30명의 위키백과 사용자가 위키백과의 우크라이나어 섹션에서 9개의 학교 과목 주제에 대한 230개 이상의 문서를 개선했습니다. 2월 말 대회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적으로 침공하면서 전국을 뒤흔들었다. 그래도 일부 사람들은 전쟁 초기에도 몇 개의 문서를 제출했습니다.

러시아의 침략으로 문서 평가 작업이 몇 달 동안 지연되었지만 마침내 경쟁 결과가 나왔습니다.

올해 캠페인 참가자의 대다수는 학교 교사였습니다. 그러나 교육 분야와 관련된 일을 하는 다른 사람들, 즉 대학의 교사들도 참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9개 학교 과목(세계사, 우크라이나 역사, 세계 문학, 우크라이나 문학, 우크라이나어, 수학, 물리학, 정보학 및 지리)에 대한 문서를 기고했습니다. 그들은 함께 230개 이상의 문서를 썼고, 이제 학생들이 우크라이나어로 된 고품질의 완전한 문서에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회의 임무는 가능한 한 많은 문서를 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서의 품질이 우수하고 대회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문서를 평가하기 위해 전문적이고 공정한 배심원단을 구성했습니다. 이번에는 8명의 자원봉사자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습니다.

곧 우리는 참가자들이 졸업장을 받고 소통하고 소감을 나눌 수 있는 온라인 시상식을 가질 것입니다. 한편 팀은 이미 다음 대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작은 비밀을 깨기 위해 이전과 크게 다를 것입니다. 우크라이나가 최근 몇 달 동안 학교 커리큘럼을 변경했기 때문에 새로운 문서 및 주제 목록이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