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3년 3월/위키마라톤은 위키백과에서 문서를 만들고 편집하는 데 학생과 교사를 참여시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위키마라톤은 위키백과에서 문서를 만들고 편집하는 데 학생과 교사를 참여시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1월 26일부터 2월 1일까지 우크라이나어 섹션의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에서 전통 위키마라톤이 열렸습니다.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거의 10년 동안 매년 위키마라톤을 조직해 왔습니다. 그것의 목표는 문서를 쓸 더 많은 자원 봉사자를 유치하는 것입니다.

요약: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문서 작성 과정에서 새로운 자원 봉사자를 모집하기 위해 올해 1월에 전통적인 위키마라을 조직했습니다.
자보드스크, 폴타바스카 지역

올해 위키마라톤에는 약 1900개의 글을 쓴 346명의 사용자가 참여했습니다. 우크라이나와 해외에서 35회의 오프라인 회의가 열렸으며 500명 이상이 참석했습니다.

그러한 회의는 대부분 교육 기관과 도서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숙련된 위키백과는 지식을 공유하고 참가자가 첫 번째 위키백과 문서를 작성하도록 도왔습니다. 이러한 행사의 주요 청중은 학원, 학교 및 대학의 상급반 학생들이었습니다. 이 젊은이들은 연구에 위키백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지만 문서를 편집하고 작성해 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반드시 과학 주제에 대한 문서를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위키백과에는 스포츠, 영화 및 게임에 대한 문서도 필요하며 학생들은 이러한 작업을 잘 수행합니다.

"노보프로릿 라이브러리는 전통적으로 위키 교육의 기반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얼마 전 공습경보가 발령되고 정전 일정에 따라 시간을 정한 탓에 행사에 차질이 빚어질 위기에 처했다. 다행히 항공 경보가 빨리 종료되어 정시에 행사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위키마라톤 참가자들의 테마 선택이 스포츠 기반이었습니다. 그들은 세계 최고봉을 정복한 축구 선수, 농구 선수, 배구 선수, 패럴림픽 등반가에 대한 문서를 썼습니다. 흥미롭게도 마지막 문서는 한국어에서 번역되었지만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에는 한국어 번역이 꽤 있습니다."라고 현지 주최자 비셈은 말합니다.

노바 프릴루카의 위키마라톤 2023

비셈이 이벤트 중 하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벤트 조직은 전기 일정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현재 상황 때문에 우리는 모바일 인터넷이 있는 노트북으로 작업해야 했습니다. 장비의 품질, 기타 기술적 문제 및 시간 제약에도 불구하고 참가자들은 여전히 위키백과 편집의 기본 사항에 익숙해지고 새로운 편집을 시작했으며 자신의 사진을 업로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교사들을 위한 별도의 행사가 열렸습니다. 교사도 청중이기 때문에 우리는 적극적으로 교사를 참여시키고 그들과 연락을 유지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교사들에게 위키백과를 두려워하지 말고 교육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학생들이 배우도록 격려하고, 정보를 확인하고 권위 있는 출처를 사용하도록 가르칩니다. 다음 달에 우리는 교육에서 위키백과를 사용하는 교사를 위한 과정을 시작할 것이며 교사들이 관심을 가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경험이 풍부한 교사를 위해 매년 교사가 학교 커리큘럼 주제에 대한 문서를 작성하는 "학교를 위한 위키백과" 대회를 개최합니다.

우리는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일꾼들과 일하려고 노력하는데, 그 행사 중 하나가 학교 도서관 일꾼들을 위한 것이었다. 도서관의 숙련된 강사 팀은 참가자가 위키 마크업을 마스터하고, 편집 패널을 사용하고, 새 항목을 만들고 기존 문서 또는 해당 섹션을 편집하기 위한 위키 기술을 설명하도록 도왔습니다. 또한 위키백과의 정보 콘텐츠가 작성되어야 하는 저명성의 기준을 구체화했습니다.

교육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사람들이 위키백과를 작성하는 이유와 이에 대한 문서를 독립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현재 진행 중인 콘테스트 및 캠페인에 익숙해졌습니다. 그들은 독립적으로 등록을 시도하고 텍스트 편집 기술을 연습했습니다.

베르디체프 시의 I. V. 지트니첸코의 이름을 딴 체육관 6번 체육관 학생 및 교사

또한 7개의 오프라인 행사가 해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많은 우크라이나인들이 나라를 떠나 해외로 피난처를 찾아야 했지만 여전히 위키마라톤에 참가하기를 원했습니다.

올해 전쟁으로 인해 우크라이나의 오프라인 이벤트는 포격과 공습의 위협을 받았기 때문에 광범위한 보안 프로토콜을 따라야 했습니다. 러시아가 인프라 시설을 정기적으로 폭격해 온라인 행사가 제한됐고, 이로 인해 하루 이상 전력이 끊길 수 있는 대규모 정전과 인터넷 정전 사태가 발생했다. 그러나 위키마라톤이 열렸고 3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학교와 도서관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조직하여 학생과 교사가 위키백과 문서 작성에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내년에는 모든 행사를 차분하게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링크 위키마라톤 2023에서 위키마라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저자는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참여 증대" 방향의 관리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