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3년 4월/위키백과로 작업하는 우크라이나 교육자들의 온라인 회의 – 네 가지 관점

위키백과로 작업하는 우크라이나 교육자들의 온라인 회의 – 네 가지 관점

4월 19일,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교육 과정에서 위키백과 및 자매 프로젝트 사용에 대한 교육자들 간의 경험 교환을 위한 온라인 회의를 열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여러 지역에서 온 11명의 교사들이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회의는 따뜻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수다를 떨고 경험을 교환했습니다. 이 문서에서 우리는 우크라이나의 여러 지역과 다양한 연령 그룹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한 4명의 교육자의 경험을 요약했습니다.

요약: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 포인트는 누구나 위키백과에 문서를 작성하거나 사진을 업로드하여 영원히 흔적을 남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흘루히브의 위키마라톤 2023

첫 번째 연사는 우크라이나 서부의 작은 도시인 호로스트키브에 있는 리케움 No.1의 이사이자 우크라이나어와 외국 문학의 교사이자 위키백과인인 스비틀라나 디아초크이었습니다.

스비틀라나는 학생들이 텍스트로 작업하는 것, 즉 정보 찾기, 텍스트 이해, 평가 및 해석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교육자 온라인 회의 2023년 4월 19일

학생들은 어떻게 기여할 수 있습니까?

  1. 문서 편집 및 개선
  2. 주제별 주 및 월 참여
  3. 번역
  4. 위키코스
  5. 사진으로 위키미디어 공용에 기여
  6. 새로운 문서 쓰기

스비틀라나는 또한 학생들이 위키인용집에서 작업하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문학 작품을 공부할 때 즉시 위키인용집에 문서를 추가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스비틀라나는 회의 및 교육에 참석한 모든 학생이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것은 아니며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라고 지적합니다.

교육자 온라인 회의 2023년 4월 19일

스비틀라나는 위키백과인들인 어린이와 작업하기 위해 다음 알고리즘을 권장합니다:

  1. 그것에 관심이 있고 경향이 있는 어린이를 식별합니다.
  2. 아이들과 함께 일을 계획하다
  3. 최적의 수업 시간 선택
  4. 일반 프로그램 및 일정 계획 개발
  5. 각 어린이를 위한 개별 프로그램 개발
  6. 선생님의 창작 실험실 만들기
  7. 심리적 특징과 체계적인 작업 방법 연구
  8. 아이들이 콘테스트와 올림피아드에 참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의도적으로 준비시킵니다.

학생들이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념품도 받을 수 있는 위키마라톤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위키마라톤은 모든 사람이 NGO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기념품을 받을 수 있는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의 생일을 기념하는 연례 행사입니다.)"

스비틀라나는 모든 교육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공간에서의 위키백과 및 자매 프로젝트 사용에 관한 핸드북의 공동 저자입니다.

교육자 온라인 회의 2023년 4월 19일

우크라이나 북부 흐멜리브 리케움의 올가 로보다는 문학 수업에서 위키백과 사용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올해 많은 러시아 작품이 외국 작품으로 대체되었지만 아직 새로운 교과서가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장 먼저 찾는 곳은 위키백과입니다. 올가는 이것이 단순한 직업이나 취미가 아니라 교사를 위한 위키백과가 그들을 하나로 묶는 사명이라고 말합니다.

교사가 위키마라톤 및 기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새 기사를 작성할 때 학생들은 이 문서가 교사에 의해 작성되었음을 이해하기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서 평가가 즉시 상승합니다.

교육자 온라인 회의 2023년 4월 19일

올가는 위키백과를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작업의 다음 예를 제공합니다:

  1. 기성 작업에서 단순히 복사되지 않도록 숙제 대신 위키백과 문서에 없는 작가나 작품에 대한 정보를 찾아서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한나 하왈드의 어린 시절과 여행에 대한 정보를 찾아 추가합니다.
  2. 교과서와 위키 문서의 전기 정보를 비교하여 유명인의 전기를 연구하십시오.
  3. 위키 문서의 핵심 사항을 기록합니다.
  4. 위키백과를 사용하여 십자말 풀이를 해결하십시오.
  5. 위키 문서의 정보를 기반으로 텍스트의 공백을 채웁니다.

또한 스비틀라나와 올가는 학생들이 위키인용집으로 작업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올가는 다음 유형의 작업을 제공합니다.

  1. 위키인용집의 인용문을 분석하고 동의하는 인용문과 동의하지 않는 인용문을 선택하세요.
  2. 작가의 격언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심리적 초상을 그립니다.
  3. 위키인용집에 좋아하는 인용구를 추가하세요.
  4. 나만의 "바구니" 만들기 - 간직하고 싶은 문구.

올가 로보다는 위키마라톤과 올해의 연례 참가자이기도 합니다. 정전과 인터넷 중단이라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녀와 다른 교사들은 캠페인을 위해 문서를 썼습니다.

안드리 흐리첸코, 교육학 박사, 부교수, 올렉산드르 도브첸코 글루히프 국립 교육 대학의 역사, 법학 및 교육 방법 학과장은 주요 원칙을 "강압 없음"으로 정의합니다. 이것은 학생과 학생 모두 더 많이 쓰도록 자극합니다. 그는 위키백과에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주된 임무인 "역사 교육의 멀티미디어 기술"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이 기사는 위키마라톤 또는 상금이있는 기타 대회와 같은 일반 대회에 참가합니다.

그는 5년 전에 자신이 가르친 학생들의 진행 상황을 추적합니다. 그들 중 일부는 1년에 여러 번 별도의 콘테스트를 위해 의도적으로 글을 쓰지만, 정기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도 있는데, 그 중 약 10%입니다.

제6체육관 7A급 위키마라톤

또 다른 요인은 학생들이 선생님이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 때 자극을 받기 때문에 리더의 모범입니다. 그는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것을 살고 열정과 취미를 일로 옮기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학생들을 위한 기념품 - 위키마라톤 2023 참가자

베르디치프 시에 있는 I. V. 지트니첸코 체육관 6번의 수학과 컴퓨터 과학 교사인 예브게니 시베츠키는 2018년 위키마라톤 동안 교사가 아닌 학생들과 함께 위키마라톤을 개최할 생각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거의 1년 동안 그것에 대해 생각했고 위키마라톤 자체에서 학생들에게 위키백과 문서의 기초를 가르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미리 준비할 가치가 있다고 결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위키백과 사이트에 대한 친숙화, 사용자를 위한 주요 기능, 환경에 등록, 사용자 페이지에서 위키 마크업 작업, 번역 도구 연결 등의 선전이 수행되었습니다. 수식으로 수학 문서를 만들고 편집하는 것은 LaTeX 마크업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려웠고 학생들은 위키백과에서만 데이터를 검색하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컴퓨터 과학 수업에서 매우 유용하게 되었습니다.

예브네니는 예를 들어 컴퓨터 과학 교사가 텍스트 편집기를 가르치는 경우 MS 워드나 구글 독스가 아니어도 된다고 말합니다. 텍스트를 편집하고 형식을 지정하는 도구가 있기 때문에 위키백과의 텍스트 편집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컴퓨터 과학 주제에 위키백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어 개발을 돕고 공통 목표로 통합된 특정 커뮤니티에 속하도록 돕기 위해 학생들을 위키백과 편집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예브네니는 자신의 학교에 대한 기사를 작성한 6학년 학생을 특히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 글은 여전히 사용되고 있으며 그 동안 학생은 이미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2019년 예브데니는 거의 모든 수업에서 위키마라톤을 개최했고, 1년 후 학생들 스스로 기억하고 위키마라톤을 다시 개최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제 학교의 위키마라톤은 연례 행사이며 예브데니는 학생들을 다른 활동에도 참여시킵니다. 예를 들어, 올해는 뛰어난 여성에 대한 문서를 만드는 마라톤인 위키갭이었고, 작년에는 위키인용집의 "학교를 위한 위키백과" 대회였습니다. 과외 과제였지만 학생들 스스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예브데니는 이것이 그가 스스로 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템플릿을 통해 활동에 참여한 모든 학생의 통계를 유지하여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문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모임을 정례화하여 월 1회 개최하여 교육자들이 긍정적인 경험과 직면한 문제를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토론하고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공동으로 모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가입하고 자세히 알아보려면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발표를 따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