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12-21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12-21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라이선스 결정 및 연도 종료"

예정대로 라이선스 논의를 종료합니다. 커뮤니티의 의지를 요약한 결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키함수 및 더 광범위한 추상 위키백과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기여는 무료 라이선스 하에 게시됩니다.
  • 위키함수의 텍스트 콘텐츠는 CC BY-SA 3.0에 따라 게시됩니다.
  • 함수 서명 및 위키함수의 기타 구조화된 콘텐츠는 CC 0으로 게시됩니다.
  • 위키함수의 코드 구현은 아파치 2 라이선스에 따라 게시됩니다.
  • 추상 위키백과에 대한 추상 콘텐츠는 CC BY-SA 3.0에 따라 게시됩니다.

지난 주에 요약을 제안했고 여러분의 피드백을 들었습니다. 공식적으로 토론을 마무리하는 데도 사용된 월요일 오피스 아워 시간 동안 두 가지 피드백 포인트를 추가로 통합했습니다:

  • 먼저 추상 컨텐츠에서 생성된 컨텐츠의 라이선스에 대한 질문은 일단 열어두겠습니다. 우리는 내년에 추상 위키백과의 추상 콘텐츠의 위치를 논의할 때 이 질문을 다시 할 것입니다.
  • 둘째, 사람들이 라이선스를 준수하면서 최대한 쉽게 위키함수의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문서를 법무 부서와 함께 작성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월요일 오피스 아워의 전체 로그를 게시했습니다.

우리는 질문에 대한 총의에 실제로 도달할 수 없었고(아마도 예상해야 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투표와 제기된 주장을 따랐습니다. 토론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활발한 토론회에 감사드리며, 복잡한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그의 지원에 대해 스티븐 라포르테와 작업을 촉진한 퀴디티에 감사드립니다.


팀은 몇 명의 자원 봉사자와 함께 2022년 위키함수에 대한 우리의 바램과 희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저는 올해의 마지막 뉴스레터를 통해 이러한 희망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했습니다.

우리의 계획은 2022년에 위키함수를 출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기대는 출시 후 처음 몇 주와 몇 달 안에 많은 버그와 문제를 발견할 것이며 우리는 여러분의 인내와 도움에 의존할 것입니다. 우리는 제품을 개발하는 팀에서 버그 보고서 및 문제에 대응하여 제품을 유지 및 확장하는 팀으로 전환할 것입니다. 우리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문제와 출시할 기능 이상의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몇 번이나 언급되었던 한 가지는 우리가 놀랄 것을 기대한다는 것입니다. 커뮤니티의 창의성과 그들이 이 새로운 프로젝트로 무엇을 할 것 인지에 놀랐습니다. 우리는 위키함수의 일부를 중심으로 많은 커뮤니티가 성장하고 위키함수가 새롭고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위시리스트에서 특히 높은 것은 더 작고 서비스가 부족한 커뮤니티가 위키함수로 가는 길을 찾고 위키함수가 현재 위키백과와 위키미디어 운동 전체에서 보다 균형 잡히고 대표적인 커뮤니티를 달성하는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라는 희망이었습니다. 우리는 위키함수의 함수가 매우 다양한 기여자와 사용자에 의해 요청되고 사용되기를 희망하며 위키함수가 머지 않아 우리 세계의 지식 형평성에 기여하기 시작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우리의 사용, 사용자, 기여자, 함수 카탈로그의 깊이와 폭에 세계의 다양성이 반영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위키함수가 "프로그래밍은 정말 어렵다"는 신화를 불식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기를 바랍니다. 위키함수는 사람들이 함수를 사용하여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그 뿐만 아니라 이러한 함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공개하고 투명하게 만들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막 뒤를 엿보고" 답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키함수의 결과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계산이 그렇게 복잡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함수가 더 간단한 함수로 구성되는 방법을 보여주고 사람들이 이러한 구성을 자신의 언어로 읽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리는 위키함수 자체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를 둘러싼 컴퓨터에서 함수에 대한 접근과 내부 작동에 대한 지식을 민주화하기를 희망합니다.

우리는 위키함수의 새로운 사용 사례를 발견하면서 기술적 확장의 어려움과 성장통을 적시에 극복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시스템과 우리가 제공할 서비스를 성장시키고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며 위키함수와 토론의 사용 패턴이 개선을 위해 가장 생산적인 영역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위키함수 소프트웨어를 반복하고 실험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사람이 위키함수를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좋은 경험과 좋은 개념적 모델을 발견하고 구현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위키함수가 도움이 될 수 있는 낮은 매달린 열매를 발견하고 그 이상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내일의 지식 인프라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기를 바랍니다.

2022년의 첫 번째 뉴스레터는 2022년 1월 10일 주에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즐거운 휴일 보내시고 2022년 새해를 멋지게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