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한국/뉴스레터/2019년 5월

우리 협회가 드디어 4월 23일 위키미디어 재단 정식 지부로 승인된 것이 발표되었습니다. 지역 지부 승인이 발표된 것은 4년만에 처음으로 이는 대한민국에서의 위키미디어 운동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위키미디어 운동에서도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https://wikimediafoundation.org/2019/04/23/위키미디어-한국-위키미디어-재단의-공식지부로-승/

3월에는 우리 협회의 지원으로 3.1운동 100주년 기념으로 온라인 에디터톤이 개최되었고 4월 7일에 부대 오프라인 행사로 오프라인 에디터톤이 개최되었습니다. 총 14명의 사용자가 참가를 신청하였고, 약 29개의 문서가 편집되었습니다.

w:ko:위키백과:3.1운동 100주년 기념 에디터톤

또한 우리 협회의 지원으로 3월 30일에 서울과 대구에서 각각 오프라인 모임이 개최되었습니다. 서울에서 열린 독서 모임은 5월에 후속 모임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관심가져 주시길 바랍니다.

3월 30일 오프라인 모임

w:ko:위키백과:오프라인_모임/2019년 3월 30일 대구
w:ko:위키백과:오프라인_모임/2019년 독서 & 공동 편집

후속 서울 독서 모임

w:ko:위키백과:오프라인_모임/2019년 5월 독서 & 공동 편집

과학의 날이 포함된 4월 동안 과학 관련 문서를 확충하기 위하여 과학의 달 온라인 에디터톤을 개최하였고 부대 행사로서 4월 27일에 오프라인 에디터톤을 정독도서관에서 개최하였습니다. 5월에 심사를 완료하여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w:ko: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

우리 협회는 정기 총회에서 캠프라는 명칭으로 발표된 위키탐방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위키탐방은 위키백과 문서나 사진이 부족한 지역을 정하고 1박2일 동안 참가자들이 그 지역에 모여 관련 문서를 편집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는 행사입니다. 현재 후보 지역을 선정하여 최종적으로 지역을 확정하기 위해 토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w:ko:위키백과토론:위키탐방

또한 우리 협회는 여성 커뮤니티를 형성시키기 위하여 위키 여성의 방이라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위키미디어 대만의 A room of WikiWomen's own을 벤치마킹한 것으로서, 일회성 에디터톤을 개최하는 것이 아니라 한 달에 한 번 지속적으로 에디터톤을 개최하고 참가자들이 직접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게 하여 지속적이고 주체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w:ko:위키백과:위키 여성의 방 에디터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