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대한민국/plan/2020

위키미디어운동 홍보, 확대 edit

언론 홍보 edit

위키미디어 운동을 언론에 효과적으로 홍보할 방안 연구, 실행.

기금 모금 edit

설립할 당시 맺었던 기부금 납입 약정이 종료함에 따라 약정을 갱신하거나 새로운 기부자를 물색할 필요.

회원 확대 edit

협회의 본질인 회원을 늘리고 협회의 기반을 튼튼히 하기 위한 회원 모집 방안 모색 필요. 전기와 같이 위키미디어 운동 홍보(멤버스 데이) 개최 예정.

혁신 활동 활동 지원 edit

전기부터 시작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혁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장시간 토론회 개최, 위원회 조직, 활동 경비 지원 예정.

타위키와의 협력 edit

자유 저작물 운동과 위키미디어 운동의 확대를 위하여 다른 위키 프로젝트와의 활동 도모.

커뮤니티 지원 edit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커뮤니티에 의하여 창조되고 유지됩니다. 우리 협회에게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일은 가장 중요한 사업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 협회는 매년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대한민국의 위키미디어 사용자에게 위키미디어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헌신적인 사용자를 격려하기 위하여 올해의 위키인이라는 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의 자발적인 오프라인 모임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개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으며, 여성이나 새로운 사용자를 위한 에디터톤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위키컨퍼런스 edit

위키백과 혁신의 동력을 제공하고, 작년부터 시작한 혁신을 위한 운동의 평가. 준비 행사로서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2개월에 1번씩 개최

위키마니아 장학금 edit

한국인 위키미디어 사용자 1명에게 위키마니아 장학금 참가를 위한 여행 경비 지급.

※ 위키마니아 2020이 코로나19로 인해 내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올해는 장학생을 모집하지 않습니다.

올해의 위키인 edit

1년 동안 4개의 부문(콘텐츠, 관리, 알찬글/좋은글, 신인)에서 헌신한 위키미디어 사용자에게 상금 수여.

작년부터 우수 프로로젝트에게 상금 없이 상장만 수여하기 시작함.

정비단과/멘토단(2.7.)의 활동 경과에 따라 이에 대한 새로운 부분 신설 검토.

에디터톤 edit

협회가 주최하는 에디터톤. 협회는 주로 초보자나 여성 등과 같은 위키백과에서의 소수자를 대상으로 주최.

협회 주최 정기 온오프라인 에디터톤을 늘리자는 의견이 있음.

여성 대상으로한 캠페인이 동력이 떨어짐에 따른 새로운 동력을 찾을 필요 있음.

오프라인 모임 지원 edit

작년 오프라인 모임 지원으로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이 활성화됨에 따라 더욱 적극적 지원 예정.

예산을 늘리고 강연료나 영화비, 교재비 같은 지원 항목을 늘리는 방안 고려 필요.

작년부터 시작된 위키백과 혁신 활동을 위한 경비 지원 예정.

위키탐방 edit

본래 취지에 따라 숙련자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보충적으로 초보자를 선발할 수 있음.

초보자 지원 멘토단 edit

초보자를 지원하는 활동을 하는 사용자를 독려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칭찬하는 이벤트를 열거나 필요한 경우 오프라인 행사 개최

파트너십 edit

새로운 사용자를 참여시키고 새로운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단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키백과 문서를 향상시키거나 이미지를 수집하기 위하여 박물관의 직원을 교육할 계획이며, 잠재적인 사용자를 발굴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들이 위키백과를 교육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도울 예정입니다.

학교 edit

고등학교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교사의 추천을 받아 편집을 성실하게 한 학생에게 상장 수여.

도서관 edit

도서관에서 강의를 하는 방식의 협업은 줄이고, 더욱 임팩트 있는 협업 방안 개발 필요.

자매 프로젝트 지원 edit

위키백과를 제외한 한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그다지 활동적이지 않으며, 많은 사용자들이 활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매 프로젝트 지원을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 공모전 edit

위키미디어 공용과 위키백과에 사진이 부족한 주제에 대하여 사진 공모전 개최. 특히 위키백과에 인물 사진이 부족하므로 위키 러브 피플 사진 공모전 개최 예정.

기타 자매 프로젝트 지원 edit

공용 에디터톤을 비롯하여 자매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프로젝트 운영. 현재 공용 분류를 위한 에디터톤 개최 중. 자매 프로젝트 개선을 위한 1박2일 오프라인 모임 개최 예정.